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2.6.BBC] 그래미 어워드, 테일러 스위프트 '올해의 앨범상' 4회 수상 신기록

林 山 2024. 2. 5. 21:26

Grammys 2024: Taylor Swift makes history with best album award. Taylor Swift stole the show at this year's Grammy Awards, becoming the first performer to win the prize for album of the year four times. 

그래미상, 테일러 스위프트 '올해의 앨범상' 4회 수상 신기록

지금까지 총 14개의 그래미상을 수상한 테일러 스위프트

 

2024년 그래미 시상식에서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가 베스트 앨범 상을 받으며 역사를 만들었다. 스위프트는 올해 그래미 어워드에서 쇼를 휩쓸며 올해의 앨범상을 4번 수상한 최초의 공연자가 되었다.

이 슈퍼스타는 이전에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 폴 사이먼(Paul Simon), 프랭크 시나트라(Frank Sinatra)와 함께 베스트 앨범 3개 부문 공동 우승을 차지했다. 그녀는 건강상의 우려 속에 예상치 못한 모습을 드러낸 셀린 디온으로부터 상을 받았다. 스위프트는 또한 이 이벤트를 통해 깜짝 새 앨범을 공개했다.

마일리 사이러스(Miley Cyrus)와 빌리 아일리쉬(Billie Eilish)가 일요일 시상식에서 다른 최고상을 받았다. 로스앤젤레스 쇼는 R&B 스타 SZA와 빅토리아 모네(Victoria Monét), 여성 인디 슈퍼그룹 보이지니어스(Boygenius)가 여러 상을 수상하는 등 여성이 주도했으며, 음악 아이콘인 트레이시 채프먼(Tracy Chapman)과 조니 미첼(Joni Mitchell)이 드물고 감동적인 공연을 선보였다.

킬러 마이크(Killer Mike)는 3개의 랩 트로피를 획득하며 최고의 남성 수상자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성공은 무대 뒤에서 명백한 말다툼으로 인해 무색해졌고, 이로 인해 그는 "경범죄 구타 혐의"로 기소됐다고 LA 경찰은 밝혔다.

최고의 그래미상 가운데 올해의 앨범상은 테일러 스위프트의 'Midnights', 올해의 레코드상은 마일리 사이러스의 'Flowers', 올해의 노래상은 빌리 아일리쉬의 'What Was I Made For?', 최우수 신인 아티스트상은 빅토리아 모네가 각각 받았다.

올해의 노래상은 올해의 레코드상과 다르다. 전자는 작곡가와 작곡의 업적을 인정하는 반면, 후자는 제작, 엔지니어링 및 연주를 고려하여 기술적 녹음 과정과 관련된다.

셀린 디온은 희귀 신경 장애 진단을 받은 후 모든 라이브 공연을 취소한 지 거의 1년 만에 베스트 앨범 트로피를 수여하기 위해 등장했을 때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다.

그녀는 청중들에게 "내가 여기 있어서 행복하다고 말할 때 진심으로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디온이 베스트 앨범 수상자로 스위프트의 이름을 발표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열광적인 반응이 있었다.

이 역사적인 성과는 최근 몇 년간 스타가 달성한 많은 성과 중 하나다. 그녀는 "지금이 내 인생에서 최고의 순간이라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지만, 단순히 노래를 끝내고, 리허설을 하고, 공연을 준비하는 것만으로도 그녀는 똑같이 행복하다고 말했다.

건강 이상설을 극복하고 시상식에 참석한 셀린 디온

 

스위프트는 "나에게 상은 작품이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은 계속 이 일을 할 수 있는 것뿐이다. 나는 이 일이 너무 좋다. 너무 행복하다. 이 상을 투표한 사람들도 행복해진다는 사실이 믿을 수 없을 만큼 뿌듯하다."고 말했다. 스위프트는 2010년 'Fearless', 2016년 '1989', 2021년 'Folklore'로 올해의 앨범상을 수상했다.

올해의 노래와 영상 미디어를 위한 최고의 노래 부문상을 받은 빌리 아일리쉬

 

일요일에는 'Midnights'도 최고의 팝 보컬 앨범을 수상했다. 하지만 스위프트는 이상하게도 여전히 올해의 노래나 레코드 상을 받은 적이 없다.

'Barbie' 영화 사운드트랙인 'What Was I Made For?'에 대한 아일리쉬의 기여는 이번에 스위프트의 'Anti-Hero'를 제치고 올해의 노래 타이틀을 차지했다. SZA, 사이러스(Cyrus), 올리비아 로드리고(Olivia Rodrigo)의 트랙도 경합을 벌였다.

그녀의 오빠이자 공동 작곡가인 피니어스(Finneas)와 함께 상을 받은 아일리쉬는는 관중들에게 "이 범주에 속한 모든 사람들은 놀라운 사람들, 놀라운 아티스트, 놀라운 음악으로 구성된 미친 목록이다. 지금 당장 미칠 것 같은 기분이 든다."고 말했다. 

이 곡은 또한 영상 미디어 부문 최우수 곡상을 수상했으며, 프로듀서 마크 론슨(Mark Ronson)이 작곡한 'Barbie' 앨범은 영상 매체 부문 최우수 컴필레이션 사운드트랙 부문상을 받았다.

마일리 사이러스(우)에게 생애 첫 그래미상을 수여한 머라이어 캐리

 

올해의 레코드상은 최고의 팝 보컬 퍼포먼스를 차지한 사이러스의 'Flowers'에게 돌아갔다. 그들은 스타의 첫 번째 그래미상이었다. 그녀는 노래 가사 중 하나를 "나는 방금 첫 번째 그래미상을 수상했다!"로 바꾸면서 자신의 공연에서 이 사실을 언급했다.

그리고 그녀의 첫 번째 수상 연설에서 그녀는 나비를 잡으려는 헛된 시도로 그물을 휘두르는 것을 멈추고 가만히 기다렸던 한 소년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사이러스는 "그리고 그 순간 나비가 와서 그의 코끝에 바로 착륙했을 때였다. 그리고 이 노래 '꽃'은 나의 나비다"라고 말했다.

쿠엔틴 타란티노의 2003년 영화 'Kill Bill'의 이름을 딴 노래로 히트한 SZA(가운데)

 

SZA는 9개로 후보 지명 1위를 차지했고, 결국 3개의 상을 받았다. 그녀는 또한 시상식에서 쿠엔틴 타란티노의 '킬 빌(Kill Bill)'의 '크레이지(Crazy) 88' 전투 장면을 재현하여 최고의 R&B 노래로 선정된 동명의 히트곡을 공연했다.

그녀는 칼을 휘두르는 여성 무용수들의 팔랑크스와 함께 수트를 입은 많은 남자들을 재빨리 처티했는데, 이는 그녀의 노래에 나오는 그녀의 전 애인을 죽인 코믹한 이야기를 언급한 것이다.

바비 노래 'Dance the Night'로 올해의 노래에 선정된 두아 리파(Dua Lipa)

 

"음악의 가장 큰 밤"으로 불리는 그래미상은 업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시상식이다. 두아 리파(Dua Lipa)는 올해의 노래에도 선정된 바비의 앨범 'Dance the Night'를 포함한 역동적인 곡들로 시상식을 열었다.

로드리고(Rodrigo), 아일리시(Eilish), 버나 보이(Burna Boy), 트래비스 스캇(Travis Scott) 등이 공연에 참여했으며, 비욘세(Beyoncé), 도자 캣(Doja Cat), 메릴 스트립(Meryl Streep)과 같은 스타들이 청중석에 있었다.

하지만 두 명의 전설적인 음악가의 등장이 젊은 스타들을 압도했다. 트레이시 채프먼의 히트곡인 'Fast Car'는 지난해 컨트리 스타 루크 콤즈(Luke Combs)가 커버하면서 다시 활력을 얻었다.

지난해 컨트리 스타 루크 콤즈가 커버하면서 대히트한 ' Fast Car' 원곡자 트레이시 채프먼

 

채프먼은 2009년 반은퇴한 이후 공개석상에 몇 차례만 공연을 펼쳤지만 지난해 자신의 곡 'Fast Car'를 커버해 대히트를 기록한 컨트리 가수 루크 콤즈와 합류했다.

그런 다음 미첼은 80세의 나이에 첫 그래미상 공연인 그녀의 고전적인 'Both Sides Now'를 앉아서 불러 청중들의 등골을 오싹하게 만들었다. 캐나다 출신의 싱어송라이터는 뇌 동맥류 이후 2022년 무대로 복귀하는 모습을 담은 라이브 앨범으로 베스트 포크 앨범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는 일요일 오후 4시간 동안 진행된 '초연식'에서 수여되는 많은 상 중 하나였다.

조니 미첼(좌)과 함께 무대에 오른 브랜디 칼라일(우)

 

그 전 행사에서는 또한 보이지니어스가 여러 개의 상을 수상했다. 그의 데뷔 앨범 'The Record'는 1970년대 캘리포니아 롹 하모니, 사랑과 우정에 대한 가사를 결합했다.

카일리 미노그(Kylie Minogue)는 첫 번째 그래미상 이후 20년 만에 바이럴 히트작인 '빠담빠담(Padam Padam)'으로 최고의 팝 댄스 음반인 그래미상을 두 번째로 수상했다.

6개 후보에 올랐으나 빈손으로 돌아간 올리비아 로드리고

 

그리고 남아프리카 가수 타일라(Tyla)는 사상 최초로 최고의 아프리카 공연상을 수상하며 역사를 만들었다. BBC의 'Sound of 2024'에서 4위를 차지한 22세의 그녀는 지난 여름 TikTok 댄스 열풍을 불러일으킨 바이럴 스매쉬 'Water'로 우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