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8.4.BBC] 석방 러 반체제 인사 2명, 푸틴에게 보내는 자비 탄원서 서명 거부

林 山 2024. 8. 3. 19:57

Freed Russian dissidents refused to sign plea for mercy from Putin. Two Russian dissidents released in a prisoner swap on Thursday have said they refused to sign a petition for mercy to be sent to Russian President Vladimir Putin as requested by prison officials. 

석방 러 반체제 인사 2명, 푸틴에게 보내는 자비 탄원서 서명 거부

포로 교환으로 석방된 러시아 반체제 인사 블라디미르 카라무르자

 

목요일 US와 포로 교환으로 풀려난 두 명의 러시아 반체제 인사가 교도소 관리들의 요청에 따라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에게 보내질 자비 청원서에 서명하는 것을 거부했다고 말했다. 

독일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블라디미르 카라무르자(Vladimir Kara-Murza)와 일리야 야신(Ilya Yashin)은 자신들이 유죄를 인정하지 않았고, 러시아 관리들에게 추방에 동의하지 않았으며 언젠가 집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카라무르자는 "이번 포로 교환으로 16명의 생명을 구했으며 자신이 감옥에서 죽을 것이라고 확신했다."고 말했다. 카라무르자와 야신은 포로 교환의 일환으로 석방되었으며, 이를 통해 7개국에서 투옥된 24명이 교환되었다. 

러시아가 공개한 인물에는 US 언론인 에반 거슈코비치(Evan Gerschkovich)와 전 US 해병대 폴 웰런(Paul Whelan)이 포함됐다. 서방 국가들이 석방한 러시아인 중에는 베를린 공원에서 그루지아 태생의 체첸 반체제 인사를 살해한 혐의로 독일에서 종신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던 암살자 바딤 크라시코프(Vadim Krasikov)도 포함되었다. 

지난 금요일, 카라무르자와 야신은 세 번째 반체제 인사인 안드레이 피보바로프(Andrei Pivovarov)와 함께 "자유 러시아"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여전히 그곳에 억류되어 있는 정치범들을 대신하여 투쟁할 것을 약속했다. 

야신은 "포로 교환에 대해 상충되는 감정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을 구출하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하면서도 독일에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하고 싶었던 것은 러시아로 돌아가기 위한 표를 사는 것이라고 말했다. 

야신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푸틴이 반대파를 추방하는 것이 훨씬 더 편하다. 왜냐하면 감옥에서의 반대 목소리는 항상 이민자의 목소리보다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라면서도 "러시아 밖에서의 내 모습은 상상도 못했다. 그들의 도움에 영원히 감사한다. 하지만 나는 이곳의 손님이고 나의 가장 큰 소망은 러시아로 돌아가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야신은 "유배시키지 말라고 요구한 사람은 나뿐만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의 의견을 묻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는 러시아로 돌아가면 다른 정치범들의 교환 협상이 더 어려워질 것이며, 크라시코프 석방 과정에서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했다고 말한 독일 정부에 대한 비판이 거세질 수 있음을 인정했다. 

러시아 인권 단체 메모리얼(Memorial)은 현재 수백 명의 정치범이 감옥에 수감되어 있다고 밝혔다. 피보바로프는 이번 교환이 석방이 가능하다는 '빛의 신호'라고 주장한 반면, 카라무르자는 이번 교환이 "한 번도 범죄를 저지르지 않은 수많은 무고한 사람들이 고문적인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바다에 빠진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 러시아에 살고 싶다는 반체제 인사 일리야 야신

 

러시아와 UK 이중 시민인 카라무르자는 자신이 10개월 넘게 독방에 감금되어 있었으며 2년 반의 수감 기간 동안 단 한 번만 아내와 전화 통화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카라무르자는 "아내를 다시 볼 수 있을 거라고는 믿지 않았다."면서 "나는 가족을 다시 볼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정말 초현실적인 느낌이 든다. 마치 영화 같은 느낌이 든다."라고 말했다.  

정치 활동가 카라무르자는 자신이 석방되는 날 총에 맞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투옥된 다른 반체제 인사들을 보고 나서야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달았다. 

카라무르자는 러시아에서 출발하는 비행기에 앉아 정부 요원으로 알려진 한 남자가 자신이 고국을 보는 것이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그에게 어떻게 말했는지 이야기했다. 이에 그는 "나는 고국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대답했다고 말했다. 

석방된 사람들 중 또 다른 러시아 반체제 인사이자 예술가인 사샤 스코칠렌코(Sasha Skochilenko)는 BBC 뉴스아워에 자신도 석방되는 날 살해될 것이라고 믿었다고 말했다. 

스코칠렌코는 이제 자유로워진 여성으로서 "충격"을 받았고 "아드레날린이 치솟았다. 너무 기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녀는 "드디어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 약혼자와 함께 하게 되었다. 결혼을 하게 되었다. 드디어 독일에서 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은 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날이다."라고 덧붙였다.  

석방된 반체제 인사들은 또한 푸틴을 비판했던 알렉세이 나발니(Alexei Navalny)에게도 경의를 표했다. 나발니는 러시아 관리들이 몸이 좋지 않다고 말한 후 지난 2월 감옥에서 사망했다. 

백악관은 목요일 나발니가 협상에 포함될 예정이었다고 밝혔다. 야신은 "알렉세이 나발니가 우리와 함께 있지 않다는 사실은 푸틴이 저지른 범죄이며 푸틴은 자신의 살인에 대해 직접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고 말했다. 

카라무르자는 "민주주의 국가 사람들에게 러시아와 푸틴은 같은 것이 아니라는 점을 상기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회견이 끝난 후 BBC에 "나는 절대적으로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라무르자는 이어 "나는 내 조국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리고 러시아는 부패한 KGB 독재자보다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러시아가 정상적이고 현대적이며 민주적인 국가가 되도록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