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8.6.BBC]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수감자들 눈 가리고 묶은 채 구타 등 학대

林 山 2024. 8. 6. 10:54

Blindfolded, bound and beaten: Palestinians tell of Israeli jail abuse. Israel’s leading human rights organisation says conditions inside Israeli prisons holding Palestinian detainees amount to torture.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수감자들 눈 가리고 묶은 채 구타 등 학대

지난 10월 이후 팔레스타인 수감자 수가 약 1만 명으로 두 배나 증가한 이스라엘 교도소

 

이스라엘의 감옥에서 눈을 가리고 묶인 채 구타당한 팔레스타인인들은 학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스라엘의 주요 인권 단체는 팔레스타인 구금자들을 수용하는 이스라엘 감옥 내부의 상황이 고문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비영리단체 비셀렘(B'tselem, '신의 형상으로'라는 뜻의 히브리어)의 "지옥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제목의 보고서에는 최근 석방된 팔레스타인 수감자 55명의 증언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의 생생한 증언은 10개월 전 가자 전쟁이 시작된 이후 교도소 내부 상황이 극적으로 악화되었음을 지적하고 있다. 

비셀렘 보고서는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에 대한 충격적인 학대 혐의를 담고 있는 유엔의 지난 주 보고서를 포함해 일련의 보고서 중 가장 최근의 것이다. 비셀렘은 연구원들이 수집한 증언이 놀라울 정도로 일관적이라고 말한다. 

비셀렘의 전무이사인 율리 노박(Yuli Novak)은 "팔레스타인 수감자들 모두 우리에게 같은 말을 계속해서 반복했다. 계속되는 학대, 일상적인 폭력, 신체적 폭력과 정신적 폭력, 굴욕, 수면 부족, 그리고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은 굶주리고 있다."고 말했다.   

노박 씨의 결론은 냉혹하다. 그는 "팔레스타인과 관련된 이스라엘 감옥 시스템 전체는 고문 수용소 네트워크로 변했다."고 폭로했다.  

약 1,200명의 이스라엘인과 외국인이 사망한 10월 7일의 치명적인 하마스 공격 이후 팔레스타인 구금자 수는 약 10,000명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스라엘의 감옥은 이스라엘 군대가 운영하는 곳도 있고, 감옥에서 운영하는 곳도 있다.  

감옥은 넘쳐나고, 때로는 12명 이상의 수감자가 6명 이하를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감방을 공유하기도 한다. 비셀렘의 보고서는 일부 수감자들이 때로는 매트리스나 담요 없이 바닥에서 잠을 자도록 강요받는 과밀하고 더러운 감방에 대해 설명한다.  

일부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은 하마스 공격 직후 체포되었다. 다른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은 이스라엘의 침공이 진행되면서 가자지구에서 체포되거나 이스라엘이나 점령된 서안 지구에서 체포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나중에 무혐의로 석방되었다.  

10월 7일 사건 이후 이스라엘 감옥에 수감된 피라스 하산

 

팔레스타인인 피라스 하산(Firas Hassan) 씨는 이미 지난 10월부터 감옥에 수감되어 있었으며, 용의자들을 기소 없이 거의 무기한으로 구금할 수 있는 조치인 이스라엘의 "행정 구금"에 따라 구금되었다. 이스라엘은 이 정책의 활용이 필요하며 국제법을 준수한다고 밝혔다. 

하산 씨는 10월 7일 이후 상황이 어떻게 급속히 악화되었는지 직접 눈으로 보았다고 말했다. 베들레헴 남쪽의 서안지구 마을인 투쿠(Tuqu')에서 만났을 때 그는 "인생이 완전히 바뀌었다. 나는 일어난 일을 쓰나미라고 부른다."라고 말했다.  

하산 씨는 90년대 초반부터 감옥을 드나들며 두 차례나 이스라엘과 서방 국가들이 테러 조직으로 지정한 무장 단체인 팔레스타인 이슬람 지하드의 일원으로 기소되었다. 

하산 씨는 '활동적'이었다며 과거 무장 단체 소속이었다는 사실을 숨기지 않는다. 감옥 생활의 가혹함을 잘 알고 있는 그는 10월 7일 이틀 후 경찰관들이 그의 감방에 들어갔을 때 일어난 일에 대해 아무것도 준비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하산 씨는 "우리는 20명의 경찰관과 복면을 쓴 이스라엘 남자들에게 곤봉과 몽둥이, 개, 총기를 사용하여 심하게 구타당했다. 우리는 뒤에서 눈을 가리고 묶인 채 심하게 구타당했다. 내 얼굴에서 피가 뿜어져 나왔다. 이스라엘인들은 50분 동안 우리를 계속 구타했다. 나는 눈가리개 아래에서 그들을 보았다. 이스라엘인들은 우리를 때리면서 촬영하고 있었다."고 증언했다.  

하산 씨는 결국 4월에 혐의 없이 풀려났으며 그때까지 그는 체중을 20kg이나 잃었다고 말했다. 공개 당일 촬영된 영상에는 하산 씨의 수척한 모습이 담겨 있다. 그는 그 달 말에 비셀렘 연구자들에게 "나는 과거에 13년을 감옥에서 보냈지만 그런 경험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자신이 10일간 수감된 이스라엘 북부 교도소에서는 법이나 명령 체계가 없었다고 말하는 사리 쿠리에

 

그러나 이스라엘 교도소에서 벌어지는 학대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가자 지구와 서안 지구 출신의 팔레스타인인뿐만이 아니다. 하이파 출신의 이스라엘계 아랍인 변호사인 사리 쿠리에(Sari Khourieh) 같은 이스라엘 시민들은 그들에게도 그런 일이 일어났다고 말한다. 

쿠리에 씨는 지난해 11월 10일 동안 이스라엘 북부 메기도 교도소에 수감됐다. 경찰은 그의 페이스북 게시물 중 두 개가 하마스의 행동을 미화했다고 밝혔으나 혐의는 신속히 기각됐다. 

그러나 그의 첫 번째 감옥에서의 짧은 경험은 그를 거의 망가뜨릴 뻔했다. 그는 므깃도에서 목격한 장면에 대해 "그들은 정신을 잃었다. 법이 없었다. 안에는 아무런 명령 체계도 없었다."고 증언했다.  

쿠리에 씨는 최악의 학대를 면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동료 수감자들의 처우를 보고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이스라엘인들은 아무 이유 없이 심하게 때렸다.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은 비명을 질렀다.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우리를 때릴 필요는 없다.'라고 말해도 소용없었다."고 폭로했다.  

쿠리에 씨는 다른 팔레스타인 수감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신이 보고 있는 것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되었다. 그는 "10월 7일 이전에도 최고의 처우가 아니었지만 나중에는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말하더라."고 전했다.  

수감자들이 토라 보라(아프가니스탄에 있는 알카에다의 동굴 네트워크에 대한 언급)라고 알려진 격리 구역에서 잠시 동안 쿠리에 씨는 구타당한 팔레스타인 수감자가 인근 감방에서 의료 지원을 간청하는 소리를 들었다고 말했다. 쿠리에 씨에 따르면 의사들은 그를 소생시키려고 노력했지만 그는 곧 사망했다. 

지난주 UN 보고서는 IPS(이스라엘 교도소)와 수감자 단체의 발표를 인용해 10월 7일부터 5월 15일 사이에 IPS 구금 중에 17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한편 이스라엘군 대변인은 5월 26일 자국 군대에 구금된 가자 지구 억류자 35명의 사망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쿠리에 씨가 석방된 지 몇 달이 지난 후에도 – 이번에도 기소 없이 – 변호사는 그가 메기도(Megiddo)에서 목격한 것을 이해하기 위해 여전히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는 "나는 이스라엘 사람이고, 변호사다. 나는 감옥 밖의 세상을 보았다. 이제 나는 안에 있다. 나는 또 다른 세상을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시민권과 법치에 대한 그의 믿음이 산산이 조각났다고 말한다. 그는 "이 경험 이후 모든 것이 무너졌다."고 덧붙였다.  

우리는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이 광범위하게 학대받고 있다는 주장을 관련 당국에 전달했다. 이스라엘군은 "구금자들에 대한 조직적인 학대에 대한 노골적인 주장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위법 행위나 불만족스러운 구금 조건에 대한 구체적인 불만 사항은 이스라엘군 관련 기관에 전달되어 그에 따라 처리된다."라고 말했다. 교도소 측은 "귀하가 설명한 주장을 인지하지 못했고, 우리가 아는 한 그러한 사건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감방 앞에서 복면을 쓴 이스라엘 교도관들

 

10월 7일부터 이스라엘은 국제법이 요구하는 대로 국제적십자위원회(ICRC)가 팔레스타인 구금자들에게 접근하는 것을 거부해 왔다. 이러한 거부에 대한 설명은 제공되지 않았지만,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정부는 ICRC가 가자지구에 억류된 이스라엘인과 기타 인질들에게 접근하지 못한 것에 대해 자주 불만을 표명해 왔다. 

이스라엘 민권협회(ACRI)는 네타냐후 정부가 "의도적으로 국제법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난주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에 대한 처우는 이스라엘 의회 의원들을 포함한 극우 시위대가 가자 출신 팔레스타인 수감자를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된 이스라엘 군인들의 체포를 폭력적으로 막으려 하면서 격렬한 대중의 분노에 불을 지폈다. 

시위에 참여한 사람들 중 일부는 이스라엘의 강경파 보안 장관이자 교도소 업무를 총괄하는 이타마르 벤 그비르(Itamar Ben Gvir)의 추종자들이었다. 벤 그비르는 자신의 감시 하에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의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었다고 자주 자랑했다. 그는 지난 7월 소란스러운 회의에서 이스라엘 국회 크네세트 의원들에게 "내가 있는 동안 우리가 모든 조건을 바꾼 것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비셀렘은 현재 보고되는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에 대한 학대에 대해 벤 그비르에게 막중한 책임이 있다고 본다. 율리 노박은 "이스라엘 감옥 시스템은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인종차별적인 장관인 극우파의 손에 넘겨졌다."라고 말했다. 

노박에게 있어 10월 7일의 충격적인 사건 이후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을 대하는 방식은 국가의 도덕적 쇠퇴를 보여주는 위험한 지표다. 그녀는 "트라우마와 불안은 매일 우리와 함께 걷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우리를 인간이 아닌, 사람을 볼 수 없는 존재로 만들도록 놔두는 것은 비극적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