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3.6.5.BBC월드뉴스] 인도 총리 모디, '3중 열차 추돌 사고 책임자 엄벌'

林 山 2023. 6. 4. 21:13

1. India train accident: Modi vows punishments over deadly Odisha crash. People found guilty over a deadly rail accident in eastern India will be "punished stringently", the country's Prime Minister Narendra Modi has said.

인도 총리 모디, '3중 열차 추돌 사고 책임자 엄벌'

BBC가 분석한 열차 추돌 사고 과정 도표

인도 동부에서 발생한 치명적인 철도 사고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들은 "엄격한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밝혔다. 금요일 오디샤 주에서 발생한 여객 열차 2대와 화물 열차 1대가 추돌하여 최소 288명이 사망하고 800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다. 관계자들은 갇힌 승객들과 부상당한 승객들이 모두 구조되었다고 말했다.

모디는 그 사건을 "고통스러운" 사건이라면서 사고 현장을 방문했다. 그는 또한 병원에서 재난의 희생자들을 만났고, 그의 정부는 "부상자들의 치료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금세기 인도 최악의 철도 사고로 묘사된 발라소르 지역에서 발생한 다중 열차 충돌의 원인이 무엇인지는 여전히 명확하지 않다. 남동부 철도청의 KS 아난드 홍보실장은 "전면적인 조사가 시작되었지만 예비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사고는 신호 오류의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된 두 대의 여객 열차에는 약 2,000명의 승객이 탑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사건의 정확한 순서는 서로 상충되는 설명의 대상이 되어 왔다. 관계자들은 콜카타(옛 캘커타)와 첸나이(옛 마드라스)를 오가던 코로만델 익스프레스 소속 열차 여러 대가 19시 30분쯤 정차 중인 화물 열차와 충돌해 탈선했다고 밝혔다. 익스프레스가 어떻게 화물 열차와 같은 선로에 놓이게 되었는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코로만델 익스프레스의 몇몇 객차들은 그러고나서 반대 방향으로 향했다.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던 또 다른 열차인 예스반트푸르에서 하우라로 이동하던 하우라 초고속 열차가 탈선한 객차와 충돌했다.

아난드는 "코로만델 익스프레스는 본선을 운행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대신 루프 라인에 대한 신호가 주어졌고, 열차는 이미 거기 주차된 화물 열차에 충돌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후 객차들이 양쪽 선로로 떨어져 하우라 슈퍼패스트 익스프레스를 탈선시켰다"고 말했다.

BBC의 그래픽은 오디샤에서의 충돌이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보여준다. 코로만델 익스프레스는 화물 열차에 처음으로 부딪혔지만, 어떻게 두 열차가 같은 선로에 놓이게 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이로 인해 익스프레스의 객차가 탈선했고, 그 후 다가오는 하우라 슈퍼패스트 익스프레스에 부딪혀 열차 자체의 객차 중 일부도 탈선했다. 

구급차 사이렌 소리는 30분마다 쿠다크(Cuttack) 시에 있는 SCB 병원의 외상 센터 밖에서 울리고 있다. 그곳은 중상을 입은 승객들이 입원한 곳이다. 지금까지 열차 사고 현장에서 200명에 가까운 승객들이 실려왔고, 그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 병원은 오디샤 주에서 가장 큰 병원이지만 사고 현장에서 차로 3시간 거리에 있다.

의사부터 간호사, 병동 직원에 이르기까지 병원 직원들은 환자들이 들어올 때 환자들을 돕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병동은 들어오는 환자들을 처리하기 위해 확장되었다. 병원 당국의 끊임없는 호루라기 소리와 안내방송이 혼란을 가로막는다.

부상자 가족들은 밖에서 걱정스럽게 친척들의 안녕을 기원하며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그들의 행방을 모른 채 사랑하는 사람들을 찾고 있다. 가족의 위치를 알 수 없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설치된 카운터가 있다. 그것은 붐비고, 줄은 길게 늘어서 있다. BBC가 만난 몇몇 사람들은 열차에 타고 있던 가족들을 찾기 위해 쿠다크의 시설로 오기 전에 사고 현장에서 인근 병원으로 달려갔다.

토요일에 구조 작업이 끝났다고 발표하면서 철도부는 충돌 지점 복구 작업이 시작되었다고 말했다. 인근 마을 주민들이 가장 먼저 사고 현장에 도착해 구조 작업을 시작했다. 생존자들과 목격자들은 일찍이 혼란스러운 장면과 갇힌 승객들을 구하기 위한 인근 마을 사람들의 영웅적인 노력을 칭찬했다.

구조되기 전 30분간 갇혀있던 무케시 판디트는 BBC에 객차가 전복되기 직전 '천둥소리 같은 굉음'을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마을에서 여행 중이던 승객 4명이 살아남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다치거나 아직도 실종 상태다. 내가 타고 있던 객차 안에서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라고 덧붙였다.

2. Ukraine war: Girl, 2, killed and 22 injured in Dnipro after Russian strike. A two-year-old girl has been killed and 22 injured after an alleged Russian air strike in a residential area of Ukraine's central city Dnipro. 

러시아, 우크라인 중부 드니프로 공습 2살 여아 사망

러시아군 공습 현장에서 구조 활동을 하고 있는 소방관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중부 도시 드니프로의 한 주택가를 공습, 2살 소녀가 숨지고 22명이 다쳤다. 그 지역의 주지사는 그녀의 시신이 피호로드넨스카 지역의 한 주택 잔해에서 밤새 수습됐다고 말했다.

세르히 리사크(Serhiy Lysak)는 부상자 중 5명이 어린이이며 3명의 소년이 심각한 상태로 병원에 입원했다고 말했다. 앞서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공유한 동영상에는 구조대원들이 2층짜리 건물 잔해를 수색하는 모습이 담겼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는 이번 공격에 대해 러시아를 비난했지만 크렘린궁은 아직 사건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방공 시스템이 다시 배치된 수도 키이우에서도 폭발음이 들렸다. 그 나라 전체는 일찍이 공습 경보를 받았다. 젤렌스키는 드니프로에서의 폭발을 러시아의 의도적인 공격이라고 묘사했지만, 러시아는 이전에 이웃 국가를 침공하는 동안 민간인을 목표로 삼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주지사는 폭발로 인한 부상자 중 17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전했다. 다른 지역에서도 폭발이 보고되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의 군사 행정부 책임자는 일요일 이른 아침 키이우 인근의 공습을 격퇴하기 위해 방공 시스템이 투입되었다고 말했다. 세르히 팝코(Serhiy Popko)는 텔레그램 메시지 채널에 도시를 겨냥한 모든 미사일이 격추되었다고 썼다.

북부 수미의 관리들은 러시아의 포격으로 인한 87건의 폭발을 기록했으며 부상과 기반 시설의 파괴에 대해 언급했다. 러시아가 점령한 남부 도시 베르디얀스크와 멜리토폴에서도 12건 이상의 폭발이 보고되었으나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중앙 도시인 크로피브니츠키에서도 폭발이 보고되었다.

러시아 관리들은 토요일 국경 지역인 벨고로드에서 새로운 공격으로 2명이 추가로 사망했다고 말했다. 현지 당국은 우크라이나의 소행이라고 밝혔지만,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모스크바에서 정부에 반대하는 전사들을 목표로 삼으려 한 결과라고 말했다.

지난달 말 국경을 넘나드는 대규모 침공으로 70명이 사망한 것을 포함해 최근 몇 주간 이 지역에서 일련의 공격이 있었다. 키이우는 이번 공격이 러시아 준군사조직에 의해 이뤄졌다고 주장하며 직접적인 연관성을 부인했다.

젤렌스키의 측근은 젤렌스키가 러시아군 점령에 대해 오랫동안 약속했던 반격을 시작할 준비가 아직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영국의 선데이 타임즈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호르 조브크바 박사는 무기와 탄약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의 말은 불과 하루 전 우크라이나가 작전을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한 젤렌스키의 말과 상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관리들의 일관성 없는 발언은 러시아를 혼란스럽게 하려는 의도적인 노력일 수 있다고 선데이 타임스는 지적했다.

3. Three Israeli soldiers killed near Egypt border. Three Israeli soldiers have been killed by an Egyptian security officer in exchanges of fire on the Israeli side of the border.

이집트-이스라엘 국경 총격전, 이스라엘군 3명 사망

이집트-이스라엘 국경 지대

이스라엘군 3명이 이집트 보안군에 의해 국경지역에서 총격전을 벌이다 사망했다. 양국군은 이 이례적인 사건을 공동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집트 경찰관은 마약 밀매자들을 추적하던 중 이스라엘로 넘어갔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이번 총격 사건이 밤 사이 저지했던 마약 밀매 작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에 따르면, 국경을 따라 외진 곳에 배치된 두 명의 이스라엘 군인 - 남자와 여자 - 은 토요일 아침 일찍 총에 맞아 사망했다. 그들의 시신은 고위 장교가 무선으로 그들과 연락할 수 없었던 후에 발견되었다.

이스라엘군은 몇 시간 뒤 수색작전을 벌인 끝에 용의자가 포위됐으며 총격전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이집트 경찰은 세 번째 병사가 총잡이와 함께 사망했다고 밝혔다. 그 교전에서 또 다른 군인이 부상을 입었다.

이집트 군부는 모호한 성명을 통해 보안 요원들이 마약 밀수업자들을 추적하고 있으며 총격으로 이스라엘인들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성명은 또한 희생자 가족들에게 "진심 어린 애도"를 표했다.

이스라엘군은 약 40만 달러 상당의 밀수품들이 밤새 밀수업자들을 상대로 한 작전에서 자국군에 의해 압수됐다고 밝혔다. 군인들은 이 지역에서 관련됐을 가능성이 있는 다른 사람들을 계속 수색하고 있다고 군 당국은 밝혔다. 그 경찰관이 어떻게 이집트에서 이스라엘로 입국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스라엘 언론은 이번 공격이 지중해 연안과 홍해 이집트 휴양지 아일라트의 중간쯤의 네게브 사막에 위치한 하리프산과 사기산 사이에서 발생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군 대변인 리처드 헤흐트는 기자들에게 "이집트와의 협력은 현재 진행 중이며, 좋은 일이다. 이것은 지정학적인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이집트가 1979년 이스라엘과 평화 조약을 체결한 최초의 아랍 국가가 된 이후 가장 심각한 국경 사건 중 하나로 보인다. 비록 두 국가가 최근 몇 년간 "냉랭한 평화"를 유지하고 있다고 종종 묘사되지만, 그들은 군사 및 정보 문제, 특히 대테러 문제에 대해 긴밀히 협력해왔다. 이스라엘 공군은 시나이 반도 북부에서 이른바 이슬람 국가 무장세력과 싸우는 이집트군을 지원해왔다.

최근 가장 심각한 침투 시도는 2012년에 있었다. 당시 무장세력은 가자지구 접경 지역인 라파 인근의 이집트 검문소를 공격해 이집트 경찰 16명이 숨지고 장갑차 2대가 도난당했다. 그들은 이것들을 이용하여 이스라엘과의 국경을 넘는 케렘 샬롬을 돌파했고, 그곳에서 차량 한 대가 폭발했다. 이스라엘은 총격전 끝에 테러범 8명의 시신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지난 10년간, 이스라엘은 무장세력을 막고 특히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건너오는 이민자들을 막기 위해 높은 국경 울타리를 세웠다. 그러나 이 지역에서 마약 밀매 시도는 여전히 빈번하다. 국경은 약 255km에 달해 치안 순찰이 어렵다.

최근 몇 년간 밀수업자들과 이스라엘 군인들 사이에 총격 사건이 여러 건 발생했다. 이집트 군대는 또한 마약 밀수업자들과 지하디스트들에게 총격을 가했고, 이는 때때로 우발적인 국경 간 화재로 이어졌다. 작년 12월, 이스라엘 군인들은 이스라엘로 마약을 밀반입하려던 것으로 보이는 용의자를 사살했다.

4. French Open 2023: Elena Rybakina withdraws from Roland Garros through illness. Wimbledon champion Elena Rybakina pulled out of the French Open shortly before her third-round match because of illness.

2023 프랑스 오픈, 엘레나 리바키나 질환으로 기권

병으로 기권한 엘레나 리바키나

윔블던 챔피언 엘레나 리바키나가 병 때문에 3라운드 경기 직전 2023 프랑스 오픈에서 기권했다. 롤랑 가로스에서 우승 후보 중 한 명인 23세의 카자흐스탄 선수는 토요일 BST 10시 45분에 스페인의 사라 소리브스 토르모와 경기할 예정이었다.

리바키나는 "이틀 동안 잠을 잘 못 잤다. 열이 나고 두통이 있었다," 라면서 "경기는 고사하고 숨쉬기조차 어렵다. 그래서 나는 그것이 내가 내릴 수 있는 유일한 옳은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4번 시드의 리바키나는 클레이 코트 그랜드 슬램의 주요 경쟁자로 간주되었는데, 최근 이탈리아 오픈에서 우승한 리바키나는 롤랑 가로스에서 첫 두 경기를 한 세트도 잃지 않고 가볍게 통과했다.

리바키나는 폴란드의 세계 랭킹 1위인 이가 슈피온텍, 벨라루스의 세계 랭킹 2위인 아리나 사발렌카와 함께 WTA 투어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빅3 중 하나다.

비록 리바키나가 지난 해 윔블던 우승으로 포인트를 받지 못한 후, 52주 순위에서 여전히 미국인 제시카 페굴라에 이어 4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들은 이번 시즌 WTA 투어의 선두 선수들이다. 프랑스 오픈 2회 우승자인 슈피온텍은 토요일 오후 파리에서 3라운드 경기를 치르며 호주 오픈 챔피언 사발렌카는 이미 16강에 진출했다. 

리바키나는 "물론 나는 경기를 할 수 없어서 정말 화가 나지만, 그것이 인생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기복이 있다,"라면서 "나는 100%를 발휘하고 싶었지만, 분명히 나는 100%와는 거리가 멀다. 나는 이미 어제와 그저께 몸이 좋지 않아서 이틀 밤을 자지 않고 약간의 열까지 났다. 워밍업을 시도했지만, 이러한 조건들을 가지고 경기하는 것이 정말 어렵기 때문에 철회하는 것이 옳은 결정이라고 느낀다."라고 말했다.

세계 랭킹 126위인 소리브스 토르모는 4라운드에 진출해 브라질의 14번 시드 베아트리스 하다드 마이아와 맞붙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