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모레스크(Humoresques Op.101, B187)>는 안토닌 드보르자크(Antonín Dvořák, 1841~1904)가 1894년에 작곡한 8개의 피아노 독주곡 중 제7곡이다. 이 곡은 1894년 여름에 작곡된 피아노 연곡으로 총 8개의 짧은 곡들로 구성된다. 그 중 제7곡은 독립적인 곡으로 종종 연주되기 때문에 드보르자크의 ‘유모레스크’라고 하면 제7곡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 101(유모레스크) 전곡
Rudolf Firkušný(루돌프 프리쿠츠니)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 101(유모레스크) 전곡
Radoslav Kvapil(라도슬라브 크바필), Piano
1892년에서 1895년 사이 드보르자크는 미국에 머무르면서 뉴욕의 미국 국립 콘서바토리의 원장직을 수행한다. 이 당시 드보르자크는 자신의 스케치북에 많은 음악주제들을 모았고 이 주제들은 당시에 작곡된 그의 유명한 곡들, 〈신세계 교향곡〉, 〈현악 4중주 ‘아메리카’〉, 〈바이올린 소나티나〉 등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하지만 몇몇은 여전히 사용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었다. 미국에 머무르던 시기 드보르자크는 잠시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갈 기회를 얻었다. 1894년 여름 그는 가족들과 함께 체코로 돌아가서 휴가를 보낸다. 이 시기, 그는 자신의 스케치북에서 사용되지 않은 주제들을 가지고 짧은 피아노 소품들로 이루어진 피아노 연곡을 만들기 시작한다. 그러나 〈유모레스크〉의 제6곡은 1894년 1월에 이미 스케치되기 시작했을 정도로 그는 〈유모레스크〉를 일찌감치 구상하고 있었다. 전체 곡은 1894년 8월에 완성되었다. 전체 곡은 드보르자크가 독일인 출판업자 짐로크에게 보내기 바로 직전에 ‘유모레스크’라는 이름을 붙였고, 그해 가을에 출판되었다.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 101, No. 1(유모레스크 1번)
Christopher Atzinger(크리스토퍼 앳징거), piano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 101, No. 2(유모레스크 2번)
Claudio Colombo(클라우디오 콜롬보), piano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 101, No. 3(유모레스크 3번)
Inna Poroshina(인나 포로쉬나), piano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 101, No. 4(유모레스크 4번)
Orion Weiss(오리온 바이스), piano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101, No.5(유모레스크 5번)
Radoslav Kvapil(라도슬라브 크바필), Piano
<유모레스크〉는 드보르자크가 미국에서 받은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그 영향들은 이 곡의 선율들에서 흑인 음악에 사용되는 블루노트나, 주로 등장하는 5음음계, 자연단음계를 사용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이 곡의 제목에서 보여주듯이 다른 드보르자크의 작품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유머 감각’이 〈유모레스크〉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드보르자크는 〈유모레스크〉를 작곡하면서 ‘새로운 스코틀랜드 춤곡’이라고 일컬었지만, 애초에 계획했던 론도 형식을 포기하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쓰면서 각 악장의 섹션들을 새로 구성했다. 이것이 그가 이 곡의 제목을 유머스럽고 변덕스러운 진행의 곡을 뜻하는 ‘유모레스크’(humoresque)라고 단 이유가 되었다.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101, No.7(유모레스크 7번)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101, No.7(유모레스크 7번)
Paul Daniel conducts the BBC Concert Orchestra. BBC Proms 2010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101, No.7(유모레스크 7번)
Itzhak Perlman(이차크 펄만), 바이올린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101, No.7(유모레스크 7번)
David Garrett(데이비드 가렛) 바이올린. J.Carreras Gala, 17.12.2009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101, No.7(유모레스크 7번)
Streichquartett Art4Strings im Februar 2015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101, No.7(유모레스크 7번)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101, No.7(유모레스크 7번)
Violinist; Miwa Sakiyama. Cellist; Yumi Koizumi. Pianist; Shiho Sakiyama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101, No.7(유모레스크 7번)
Stephanie Payraudeau(flute), Fabienne Legé (harpe)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101, No.7(유모레스크 7번)
특히 전체 곡에서도 제7곡 ‘포코 렌토 에 그라치오소’(Poco lento e grazioso)는 전곡 중 각별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이 곡은 각종 악기를 위한 소품으로 편곡이 되었고, 또한 나중에는 아예 가사가 붙은 노래로, 합창을 위한 버전으로도 출판되기도 했다. 경쾌하게 도약하는 부점 리듬의 주제 선율은 이 곡의 타이틀과 더할 나위 없이 어울린다. 또한 이어지는 우아한 선율의 멜로디와, 중간부의 애상어린 단조 섹션은 이 곡에 특별한 ‘노스탤지어적’ 정서를 부여한다.(클래식 백과)
안토닌 드보르작(Antonín Dvořák) - Humoresque Op.101, No.8(유모레스크 8번)
Claudio Colombo(클라우디오 콜롬보), piano
2017. 10.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