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클래식에서 헤비메탈

죽기 전에 들어야 할 팝송 2 - Love(러브)의 '7 and 7 Is'

林 山 2021. 1. 2. 20:45

'7 and 7 Is'는 아서 리(Arthur Lee)가 작곡하고, 그의 밴드 Love(러브)가 1966년 6월 17일~20일 할리우드(Hollywood)의 선셋 사운드 리코더스(Sunset Sound Recorders)에서 녹음한 노래다. 프로듀서는 잭 홀즈먼(Jac Holzman), 엔지니어는 브루스 보트닉(Bruce Botnick)이다. 밴드 러브의 당시 라인업은 아서 리(보컬, 기타)를 비롯해서 자니 에콜스(Johnny Echols, 리드 기타), 브라이언 매클린(Bryan MacLean, 리듬 기타), 켄 포씨(Ken Forssi, 베이스 기타), 마이클 스튜어트-웨어(Michael Stuart-Ware, 드럼), 티제이 캔트렐리(Tjay Cantrelli, 윈드우드)였다.

 

싱글  '7 and 7 Is' 표지

'7 and 7 Is'는 1966년 7월 엘렉트라(Elektra) 싱글 '45605'의 A면으로 발매되었다. B면은 밴드의 초기 녹음에서 나온 'No. Fourteen(노, 포틴)'이었다. 이 노래는 1966년 7월 30일 빌보드 팝 싱글 차트에 올라 10주 동안 33위를 기록했으며, 밴드 최고 히트 싱글이 되었다. 밴드의 두 번째 앨범인 'Da Capo(다 카포)'에도 실렸다. 'Da Capo'는 이탈리아어로 '처음부터 다시'라는 뜻이다. 

 

Love - 7 And 7 Is

 

'7 and 7 Is'는 3월 7일 아서 리의 생일을 함께 보낸 고등학교 시절의 연인 아니타 '프리티' 빌링스(Anita 'Pretty' Billings)에게서 영감을 받아서 쓴 곡이다. 가사는 10대 시절 리의 좌절감을 담고 있다. 가사 중 'in my lonely room I'd sit, my mind in an ice cream cone(내 외로운 방에 내가 앉아 있고, 아이스크림 콘에 내 마음을 담는다)'는 구절은 던스 캡(바보모자, 학교에서 공부를 못하거나 게으른 학생에게 벌로 씌우던 원추형 종이 모자)을 쓴 자신의 모습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Arthur Lee and LOVE - 7 & 7 Is

 

'7 and 7 Is'의 가사에 대해 리는 '나는 선셋에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아침 일찍 일어났다. 밴드 전체가 잠들어 있었다. 나는 화장실에 가서 이 노래 가사를 썼다. 노래 가사들은 동트기 전에 떠오르곤 했다. 꿈속에서 가사가 떠오를 때 바로 일어나서 적어놓지 않거나, 녹음기가 없으면, 그것으로 끝이었다. 다음날 일어나 보면 가사는 다 사라지고 남아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Alice Cooper Seven and Seven Is

 

개러지 록(garage rock) 또는 프로토-펑크(proto-punk)로 일컬어지는 '7 and 7 Is'는 이후 레이먼스(Ramones), 앨리스 쿠퍼(Alice Cooper), 디 일렉트릭 프룬스(The Electric Prunes), 빌리 브랙(Billy Bragg), 더 사이드와인즈(The Sidewinders), 더 파지톤즈(The Fuzztones), 러쉬(Rush) 등 많은 유명 밴드들이 커버했다. 아서 리 자신도 이 노래를 재녹음했다. 한편, 이 노래는 웨스 앤더슨(Wes Anderson) 감독의 첫 영화 'Bottle Rocket(바틀롸킷)'에도 삽입되었다. 또, 짐 자머쉬(Jim Jarmusch) 감독의 영화 'The Dead Don't Die(데드 돈 다이)'의 트레일러에도 사용되었다.

 

2021. 1. 2. 林 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