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8.21.BBC] 미얀마 대학살의 참혹한 이야기, '내 가족이 내 눈앞에서 죽었다'

林 山 2024. 8. 20. 17:01

'My family died in front of my eyes’: Harrowing tales from a Myanmar massacre. 

미얀마 대학살의 참혹한 이야기, '내 가족이 내 눈앞에서 죽었다' 

니사르가 가족을 잃은 나프 강둑

 

파야즈(Fayaz, 가명)와 그의 아내는 폭탄이 떨어지기 시작했을 때 안전한 순간이었다고 믿었다. 그는 "우리는 차례로 보트에 오르고 있었다. 그때 그들이 우리에게 폭격을 가하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파야즈에 따르면 현지 시간으로 8월 5일 오후 17시쯤 통곡과 함성이 울려퍼졌고, 수천 명의 로힝야족이 겁에 질려 마웅도(Maungdaw) 마을의 나프 강둑으로 향했다. 이 지역 마을에 대한 초기 공격은 파야즈를 포함한 수백 가구가 유일한 선택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을 의미했다.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려면 미얀마 서부에서 방글라데시의 안전한 해안으로 탈출해야 했다.

파야즈는 그들이 가까스로 건진 모든 것을 담은 가방을 들고 있었다. 그의 아내는 여섯 살 된 딸을 안고 있었고, 큰딸도 그들과 함께 달리고 있었다. 그의 아내의 여동생이 부부의 8개월 된 아들을 품에 안고 앞서 걷고 있었다.

첫 번째 폭탄은 파야즈의 처제를 즉시 죽였다. 아기는 심하게 다쳤지만 살아 있었다. 파야즈는 "달려가서 데리고 왔는데..... 폭격이 멈추길 기다리는 동안 죽었다."고 말했다. 

니사르(가명)도 어머니, 아내, 아들, 딸, 여동생과 함께 탈출하기로 결정하고 오후 17시쯤 강둑에 도착했다. 니사르는 "머리 위에서 드론 소리가 들리더니 폭발음이 크게 들렸다. 우리는 모두 땅바닥에 내던져졌다. 그들은 드론을 사용해 우리에게 폭탄을 투하했다."고 회상했다. 

니사르는 그의 가족 중 살아남은 유일한 사람이었다. 그의 아내와 딸 파야즈는 탈출하여 결국 강을 건너게 되었다. 그의 탄원에도 불구하고 뱃사공은 파야즈가 아기의 시신을 가져오는 것을 거부했다. 그는 "죽은 아기를 옮기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해서 강둑에 구덩이를 파서 급히 묻었다."고 말했다. 

이제 그들은 모두 상대적으로 안전한 방글라데시에 있지만 당국에 적발되면 다시 송환될 수 있다. 니사르는 꾸란을 움켜쥐고 자신의 세계가 하루 만에 어떻게 산산조각이 났는지 아직도 이해할 수 없다. 니사르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았다면 그날 절대 떠나려고 하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미얀마 내전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종합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러나 BBC는 방글라데시로 탈출한 12명 이상의 로힝야 생존자들과의 일련의 독점 인터뷰와 그들이 공유한 영상을 통해 8월 5일 저녁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그림을 구축했다.

생존한 모든 비무장 로힝야 민간인은 2시간 동안 수많은 폭탄이 터지는 소리를 들었다고 말했다. 대부분은 미얀마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는 무기인 드론에 의해 폭탄이 투하되었다고 설명했지만 일부는 박격포와 총격에 맞았다고 말했다. 방글라데시에서 운영되는 국경없는의사회 진료소는 그 후 며칠 동안 부상당한 로힝야족의 수가 크게 늘어났으며, 부상자 중 절반이 여성과 어린이였다고 밝혔다.

BBC 검증이 분석한 생존자들의 영상에는 강둑이 피투성이의 시체로 뒤덮인 모습이 담겨 있는데, 이들 중 상당수는 여성과 어린이였다. 사망자 수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여러 목격자들은 BBC에 수십 구의 시신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생존자들은 최근 몇 달 동안 라카인 주 거의 모든 지역에서 군대를 몰아낸 미얀마의 가장 강력한 반군 단체 중 하나인 아라칸 군(Arakan Army, AA)의 공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들은 처음에는 마을에서 공격을 받아 강제로 도망쳤고, 탈출을 시도하다가 다시 강둑에서 공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AA는 인터뷰를 거부했지만 대변인 카잉 투카(Khaing Tukha)는 비난을 부인하고 "사건은 우리가 통제하는 지역에서 발생하지 않았다"는 성명으로 BBC의 질문에 응답했다. 그는 또한 로힝야 활동가들이 학살을 자행하고 AA를 거짓으로 모함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니사르는 자신의 주장을 고수한다. 그는 "아라칸 군대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 공격은 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날 우리 지역에는 그들뿐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몇 주 동안 우리를 공격해왔다. 그들은 어떤 무슬림도 살려두기를 원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미얀마의 로힝야족 무슬림 대부분은 불교가 주류인 라카인주에서 소수민족으로 살고 있는데, 두 공동체는 오랫동안 갈등 관계를 유지해 왔다. 2017년 유엔이 "인종 청소의 교과서적 사례"라고 묘사한 미얀마군이 수천 명의 로힝야족을 살해했을 때, 현지 라카인 남성들도 공격에 가담했다. 이제 라카인족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는 미얀마 군부와 AA 사이의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로힝야족은 다시 한 번 함정에 빠졌다.

당시 공격으로 사망한 생후 8개월 아기 자이두르

 

방글라데시 당국에 붙잡혀 미얀마로 송환될 위험에도 불구하고 로힝야 생존자들은 BBC에 그들이 직면한 폭력의 세부 사항을 권리 단체나 언론인들과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니사르는 "내 마음이 상했다. 이제 나는 모든 것을 잃었다. 내가 왜 살아남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부유한 로힝야 상인이었던 그는 라카인에 있는 그의 집 근처에서 포격이 증가하자 땅과 집을 팔았다. 그러나 갈등은 예상보다 빠르게 격화되었고, 8월 5일 아침 가족은 미얀마를 떠나기로 결정했다.


영상에서 니사르는 딸의 시신을 가리키며 울고 있다. 그는 "내 딸은 알라의 이름을 부르며 내 품에 안겨 죽었다. 마치 자고 있는 것처럼 평화로워 보였다. 그녀는 나를 너무 사랑했다."고 말했다. 


같은 영상에서 니사르는 중상을 입었지만 영상 촬영 당시 살아 있었던 아내와 여동생도 지적했다. 폭탄이 아직 떨어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아내와 여동생을 구할 수 없었고, 그래서 그는 그들을 남겨 두는 고통스러운 선택을 했다. 그는 나중에 그들이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미얀마로 강제 송환되지 않기를 바라며 방글라데시에 숨어 있는 파야즈와 그의 가족

 

파야즈는 "안전한 곳이 하나도 남아 있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방글라데시로 건너가기 위해 강으로 달려갔다."고 말한다. 총격과 폭탄은 마을에서 마을로 그들이 가는 곳마다 따라다녔고, 그래서 파야즈는 그들을 강을 건너기 위해 뱃사공에게 모든 돈을 주었다.

아들의 피 묻은 시체 사진을 들고 분노한 파야즈는 "아라칸 군대가 우리에게 총을 쏘지 않았다면 누가 쏘았나? 폭탄이 떨어진 방향을 보면 아라칸군이 거기에 있었던 것으로 안다. 아니면 하늘에서 천둥이 떨어지는 걸까?"라고 반문했다. 이러한 비난은 스스로를 라카인의 모든 사람들을 대표하는 혁명 운동으로 주장하는 아라칸 군대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제기한다.

지난해 말부터 미얀마 무장 반군 삼형제동맹의 일부인 AA는 군부에 맞서 엄청난 이득을 얻었다. 그러나 군대의 손실은 로힝야족에게 새로운 위험을 가져왔다. 그들은 이전에 BBC에 AA와 싸우기 위해 미얀마 군부에게 강제로 모집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로힝야 무장단체 ARSA가 라카인 반군에 맞서 군사정부와 동맹을 맺기로 한 결정과 함께 이미 두 공동체 사이의 열악한 관계를 악화시켰고, 로힝야 민간인들을 보복에 취약하게 만들었다.

8월 5일 공격의 생존자 중 한 명은 BBC에 군부와 협력한 ARSA 무장세력이 도망치는 군중 속에 있었으며 이것이 공격을 촉발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을 조사해 온 인권단체 포티파이 라이츠(Fortify Rights)의 존 퀸리 이사는 "군사적 목표가 있더라도 불균형적인 무력 사용이 있었다. 그날 무차별 살해된 어린이, 여성, 노인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퀸리 이사는 "그래서 우리는 전쟁 범죄가 8월 5일에 일어났다고 믿을 만한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믿게 된다. 아라칸 군대는 이러한 범죄에 대해 조사를 받아야 하며 아라칸 군대의 고위 사령관들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로힝야 족에 대한 학살이 일어났던 나프 강 지도

 

지금은 로힝야 공동체에게 위태로운 시기이다. 2017년에 그들 중 100만 명 이상이 방글라데시로 도망쳤고, 그곳에서 그들은 계속해서 밀집되고 열악한 수용소에 갇혀 지내고 있다.

라카인 전쟁이 일어나면서 최근 몇 달 동안 더 많은 사람들이 도착하고 있지만, 방글라데시가 국경을 개방한 때는 더 이상 2017년이 아니다. 이번에 방글라데시 정부는 더 이상 로힝야족의 입국을 허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따라서 뱃사공과 인신매매범에게 돈을 줄 수 있는 생존자들은 1인당 60만 버마 차트(약 24만5천원)의 비용이 든다고 BBC는 전해들었다. 그런 다음 방글라데시 국경 수비대를 피해 빠져나가 현지인들의 도움을 받거나 로힝야족 수용소에 숨어야 한다.

파야즈와 그의 가족이 8월 6일 방글라데시에 도착하자 국경수비대는 그들에게 식사를 제공한 뒤 배에 태워 돌려보냈다. 그는 "우리는 음식도 물도 없이 이틀 동안 바다에서 보냈다. 나는 내 딸들에게 강물을 마시게 했고, 배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던 비스킷 몇 개를 달라고 간청했다."고 말했다. 

그들은 두 번째 시도에서 방글라데시에 들어갔다. 그러나 과밀로 인해 적어도 두 척의 보트가 전복되었다. 10명의 자녀를 둔 한 미망인은 폭격 당시 가족을 간신히 숨겼지만, 보트가 전복되면서 자녀 5명이 익사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내 아이들은 내 마음의 일부와 같았다. 그들을 생각하면 죽고 싶다."면서 눈물을 흘렸다. 눈이 휘둥그레진 8살 소년인 그녀의 손자가 그녀의 옆에 앉았다. 그의 부모와 남동생도 죽었다.

안전한 곳으로 건너가다 익사한 한 가족 4명의 얼굴

 

하지만 남겨진 사람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마웅도의 전화 및 인터넷 네트워크는 몇 주 동안 다운되었지만 반복적인 시도 끝에 BBC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익명을 유지하기를 원하는 한 남성에게 연락했다.

그는 "아라칸 군대는 우리를 집에서 쫓아내고 학교와 모스크에 가두어 두고 있다. 나는 다른 여섯 가족과 함께 작은 집에 갇혀 있다."고 말했다. 아라칸군은 BBC에 미얀마 군과의 전투 중에 마을에서 민간인 2만 명을 구출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들에게 음식과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이러한 작전은 강제 이주가 아닌 이들의 안전과 보안을 위해 수행된다"고 덧붙였다.

전화 통화중인 남자는 그들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아라칸 군대는 우리가 떠나려고 하면 총으로 쏠 것이라고 말했다. 식량과 의약품이 부족하다. 나도 아프고, 엄마도 아프다. 많은 사람들이 설사를 하고 구토를 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무너지면서 "여기서 수만 명의 로힝야족이 위협을 받고 있다. 가능하다면 우리를 구해주기 바란다."고 도움을 간청했다. 

방글라데시의 강 건너편에서 니사르는 미얀마를 돌아본다. 그는 가족이 살해된 해안을 볼 수 있다. 그는 "나는 절대 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