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3.6.9.BBC월드뉴스] 미얀마 친 군부 독재정권 가수 릴리 나잉 캬우 총격 피살

林 山 2023. 6. 9. 00:29

1. Lily Naing Kyaw: Killing of Myanmar singer unnerves pro-military celebrities. Myanmar singer Lily Naing Kyaw died in a Yangon hospital a week after being shot in the head - allegedly by gunmen opposed to the military she championed. 

미얀마 친 군부 독재정권 가수 릴리 나잉 캬우 총격 피살

미얀마 군부 독재정권 선전 영화 포스터 앞에서 포즈를 취한 릴리 나잉 캬우

미얀마 가수 릴리 나잉 캬우가 자신이 옹호하는 민 아웅 흘라잉 군부 독재정권에 반대하는 반 군부독재 무장대원들에 의해 머리에 총상을 입은 지 일주일 만에 양곤의 한 병원에서 사망했다. 그녀의 죽음은 군부 독재정권 지지자들뿐만 아니라 친군 언론과 함께 일하는 유명인사들에게도 충격을 주었다. 

58세의 이 여성은 2021년 군사반란으로 권력을 장악해 나라를 전쟁에 빠뜨린 군부 독재정권 최고 독재자들과 가까웠다. 그녀는 또한 군부독재 정권의 정보원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두 남자가 그녀를 살해한 혐의로 체포되어 기소되었다. 이들은 군부독재에 반대하는 도시 게릴라 단체에 소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들이 체포된 지 몇 시간 만에, 그들 중 한 명의 친척 두 명이 명백한 보복으로 살해되었다. 

캬우의 암살은 일련의 정부 지지자 암살 사건 중 가장 최근의 사건이다. 그녀가 공격당하기 4일 전, 유명한 민족주의자이자 친 군부독재 지지자인 틴 르윈은 미얀마의 주요 도시인 양곤의 한 찻집에서 머리에 치명적인 총상을 입었다. 그는 지난 여름 총격에서 살아남은 후 숨어 있었다. 

캬우는 5월 30일 저녁 일찍 양곤 양킨 타운십에 있는 그녀의 집 밖에 주차하던 중 표적이 되었다. 첫 보도는 그녀가 차에서 엎드린 모습이 소셜 미디어에 공유된 후에 그녀가 살해당했다고 알려졌다. 그녀는 위독한 상태로 병원으로 옮겨졌고 6월 6일 일찍 사망할 때까지 혼수상태에 있었다. 그녀의 가족은 BBC에서 그녀의 죽음을 확인했다. 

미얀마 군사독재 정권은 성명을 통해 이 사건을 "무고한 여성에 대한 비인도적인 총격"이라고 표현했다. 17개의 미얀마 군부정권 준타 지지 단체들은 그 살인을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강경 민족주의 불교 단체인 마바타는 더 나은 보안을 요구했다. 

양곤에 본부를 둔 무장 저항 단체 특수 기동대의 일원으로 알려진 두 명의 남자가 총격으로 체포되어 기소되었다. 용의자 중 한 명인 카웅 자르 니 헤인(Kaung Zar Ni Hein)은 CCTV 영상을 통해 확인되었다. 다른 하나는 캬우 투라라고 이름 붙여졌다. 용의자들은 군부의 판결을 기다리며 구금되어 있다. 

군부독재 정권은 또한 저명한 학생 지도자인 디 니에인 린(D Nyein Lynn)이 총격 사건의 배후라고 주장했다. 남성들이 체포된 날 밤, 카웅 자르 니 헤인의 어머니이자 사촌인 카웅 자르 니 헤인은 양곤에 있는 그들의 집에서 치명적인 총상을 입었다. 친 군부 독재정권 채널에 따르면, 그의 남동생과 여동생은 가까스로 탈출했다.  

누가 그 가족을 공격했는지에 대한 독립적인 확인은 없었다. 어떤 단체도 그것을 주장하지 않았다. 폭력 사태가 확대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군부 독재정권 지지자들은 추방된 국민통합정부 구성원들과 그 가족들의 사진을 텔레그램 채널에 올리며 국민들에게 캬우 암살에 대한 "복수를 하라"고 촉구했다. 수요일 밤, 국민통합 정부의 인권 고문인 아웅 캬우 모에의 동생이 양곤에서 살해되었다. 

군인 가정에서 태어난 캬우는 군 최고위층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공식 행사에서 자주 사진에 찍혔다. 그녀의 노래 중 하나는 새해를 기념하는 미얀마 물 축제의 비공식 주제가가 되었다. 캬우는 그녀가 군사 정보원이었기 때문에 표적이 되었다고 한다. 그녀는 시위자들이 그녀의 이웃들이 냄비를 쾅쾅 치면서 시위하는 장면을 촬영했고, 그 장면을 군대에 넘겨서 그들을 체포하게 했다고 한다. 그녀는 또한 혁명 세력과 관련된 젊은이들에 대해서도 제보했었다. 

2021년 2월 아웅산 수치가 선출한 민족민주동맹(NLD)을 축출한 쿠데타가 일어난 지 몇 달 후, 캬우는 미얀마 방문 중 CNN과 동남아시아 글로브에서 연설하도록 선택되었다. 그녀는 기자들에게 자신이 스파이로 고발당했고 자신을 배신자라고 비난하는 포스터가 집 근처 가로등에 나붙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또한 그녀의 집이 파손되었다고 말했다. 

캬우는 "나는 군부 독재정권을 지지하고 쿠데타를 받아들인다. 하지만 우리 동네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NLD를 지지하고 나를 죽이고 싶다고 말한다, 이 사람들은 군부 독재정권을 파괴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피해자들의 가까운 소식통에 따르면 일부 공인들은 그녀가 친 군부 독재정권 텔레그램 채널에 어느 연예인들이 반쿠데타 시위에 참여하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그녀를 피했다고 한다. 민주화 지지자인 유명 작곡가 아웅 나잉 산은 캬우와 오랜 소셜 미디어 분쟁에 휘말렸다. 그는 그녀가 총에 맞아 그녀의 차에 쓰러져 누워있는 사진을 좋아하다가 지난주에 체포되었다. 그는 6월 1일 페이스북에 "죽음은 슬프지만, 개인적인 상처와 증오가 있기 때문에 나는 만족했다"고 적었다. 이전 친구들은 2009년에 떨어져나갔고, 그는 캬우가 군사반란을 지지한다고 비판했다. 

최소 6명의 다른 사람들도 캬우의 총격에 대해 소셜 미디어에 댓글을 달거나 게시물을 공유한 후 체포되었다. 대부분은 가짜 뉴스와 군사 선동을 범죄로 규정한 505조(a)로 기소되었다. 

이번 살해 사건은 미얀마의 다른 친 군부 독재정권 인사들 사이에서 두려움을 확산시켰으며, 일부 인사들은 자신들이 아무런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이상 군부 독재정권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반 군부 독재정권 무장대원들은 언제든지 자신들의 문 앞에 도착할 수 있다. 가까운 소식통에 따르면, 그들은 소셜 미디어를 조심스럽게 사용하고, 저자세를 유지하라고 서로에게 경고하고 있다. 

미얀마 정치 지뢰밭에 휘말린 연예인 중 한 명은 반쿠데타 시위에 가담한 혐의로 2021년 3년형을 선고받은 모델 겸 배우 파잉 타콘이다. 그는 군과 협력하기로 합의한 후 일찍 풀려났지만, 4월에 열린 물 축제 동안 그들을 위해 공연한 후 현재 보이콧을 당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은 '렌트 보이'라는 그의 곧 개봉할 영화의 예고편 아래에 분노한 댓글을 달았다. 어떤 이들은 그를 배신자로 비난했고, 다른 이들은 "당신에게 수치심을 느낀다", "파잉 타콘은 더 이상 미얀마 사람들의 영웅이 아니며 그는 지금 잔인한 군사 독재정권과 협력하고 있다"고 게시했다. 이 배우는 280만 팔로워들에게 미얀마가 사람들이 서로 싸우고 있어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글이 내려졌다고 한다. 

지난 4월, Yone Lay(작은 토끼라는 뜻)라는 이름의 래퍼가 양곤의 한 식당에 있다가 칼을 든 남성에게 공격을 당했지만, 그는 다치지 않고 탈출했다. 그의 소셜 미디어 계정에서 그는 독재정권의 군대를 사랑하는 것은 비군사 조직을 싫어하는 것과 같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극단주의를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정말로 모든 사람들이 평화롭고 단합되기를 바란다,"라고 글을 올렸다. 캬우처럼, 그도 군사 독재정권의 정보원으로 비난을 받고 있다. 

한편, 정부를 비판하는 연예인들에 대한 단속이 있었다. 지난 달 래퍼 뷰 하르(Byu Har)는 지속적인 정전에 대해 군사 정권을 조롱한 후 "평화를 방해"하고 "선전을 퍼뜨린" 혐의로 체포되었다. 그의 아버지인 유명한 작곡가 나잉 미얀마는 "우리는 세상이 끝날 때까지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의미의 노래 'Kabar Ma Kyay Buu(카바르 마 캬이 부)'를 작곡했는데, 이 노래는 1988년 미얀마 민주화 운동의 국가였으며 현재 2021년 쿠데타에 반대하는 시위에서 불려지고 있다. 

2. Afghanistan blast: Taliban officials targeted at mosque prayers. An explosion inside a mosque in north-east Afghanistan has caused multiple casualties. 

아프가니스탄 북동부 이슬람 사원 폭탄 테러, 11명 사망

아프간 북동부 파이자바드 모스크 폭탄 테러 현장

아프가니스탄 북동부의 한 모스크 내부에서 폭발이 일어나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보도에 따르면 사망자나 부상자 중에는 현지 탈레반 관리 몇 명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현지 관계자는 이번 주 초 차량 폭탄에 의해 사망한 바다흐샨 주의 부지사를 위한 기도회 도중 폭발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IS는 차량 폭탄 공격을 자신들이 감행했다고 밝혔다. 

압둘 나피 타쿠어 탈레반 내무부 대변인은 트위터를 통해 초기 정보를 토대로 주의 주도인 파이자바드에서 발생한 모스크 폭발로 최소 11명이 사망하고 30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공격은 현지 시간으로 11시에 발생했다. 성명서는 "IEA 내무부는 불명예스러운 적들의 이러한 잔인성을 비난한다,"라고 발표했다. 

화요일 출근길에 사망한 바다흐샨의 탈레반 주지사 대행인 니사르 아마드 아마디의 장례식에 추모객들이 참석하고 있었다. 이 공격으로 1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을 입었다. 

두 명의 소식통은 BBC에 두 명의 현지 탈레반 관리가 이슬람 사원에서 살해되었다고 확인했다. 또 다른 경찰서장은 성명을 통해 이들 중에는 바그다드 북부 지역의 전 경찰 지휘관인 사피울라 사밈도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목격자들은 폭발 후 총성이 들렸다고 말했다. BBC에 전송된 영상에는 여러 명의 사상자가 구급차를 타고 수도에 있는 병원에 도착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3. Australia to introduce national ban on Nazi symbols. Australia has announced it will introduce a national ban on Nazi symbols, in an effort to crack down on far-right groups.

호주, 극우 단체들의 나치 상징물 금지령 도입한다

호주 극우 나치를 반대하는 시위대

호주는 극우 단체들을 단속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나치 상징물에 대한 전국적인 금지령을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스와스티카나 SS기호를 공개적으로 전시하는 것은 최대 1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법은 나치의 경례를 다루지 않을 것이다. 

나치 상징물은 이미 많은 주에서 금지되어 있지만, 이것은 그것들이 어느 곳에서도 허용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부는 말한다. 이번 조치는 극우 활동이 다시 활발해지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지난 3월에는 트랜스젠더 권리에 반대하는 것으로 유명한 켈리제이 킨민슐이 주최한 멜버른 집회에 네오나치 단체가 등장해 빅토리아 의회 계단에서 나치 경례를 했다. 킨민슐은 이 단체와의 연관성을 부인했지만, 이 사건은 나치의 상징물 전시에 대처하기 위한 더 큰 노력을 요구하며 정치적 반발을 촉발했다. 

마크 드레퓌스 법무장관은 "호주에는 홀로코스트의 참상을 미화하는 상징물이 설 자리가 없다"고 새 법안을 발표했다. 그는 "우리는 더 이상 사람들이 나치를 기념하는 물건들의 전시와 판매로 이익을 얻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입이다,"라고 덧붙였다. 

금지령은 깃발, 완장, 티셔츠, 휘장의 거래와 공개 전시, 그리고 나치 이데올로기를 홍보하는 상징물의 온라인 출판을 포함한다고 드레퓌스는 말했다. 그러나 학문적, 교육적, 예술적, 문학적, 저널리즘적 또는 과학적 목적으로 나치의 스와스티카와 SS 상징물을 공개적으로 전시하는 것은 허용될 것이다. 

나치의 경례는 법률의 적용을 받지 않으며 대신 경찰이나 주 당국에 맡겨질 것이다. 빅토리아와 퀸즐랜드는 이미 올해 초에 금지령을 발표했다. 이 금지령은 또한 종교적인 맥락에서 스와스티카의 표시를 배제하기 위해 신중하게 초안이 작성되었다. 

나치의 스와스티카는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에서 신성한 상징으로 남아있는 고대 갈고리 십자가 모티프에서 유래되었다. 호주 명예훼손방지위원회의 드비르 아브라모비치 위원장은 이번 조치를 "6년간의 개인적인 캠페인의 정점을 나타내는 뜻깊은 순간"이라고 설명했다. 아브라모비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호주 거리에 나타난 신나치주의자들의 존재는 홀로코스트 생존자들을 어두운 시절로 데려갔다"면서 "그것은 그들의 마음을 찢는다. 나는 그들이 그들의 삶에서 신나치주의의 부활을 볼 것이라고는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하드코어 편견"을 다룰 "은탄"은 없었지만, 새로운 법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한 걸음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필요한 것은 그것을 뿌리째 뽑으려는 사회 전체의 접근법이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멜버른에서 열린 행사에 앞서 현지 언론들은 네오나치들이 코비드19 대유행 당시 반잠금 시위에 잠입해 메시지를 전파하고 회원을 모집했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지난달, 호주의 보안 책임자는 그 나라의 극단적인 극우가 거리로 나서기 위해 "용기를 내고 있다"고 경고했다. 마이크 버지스 호주 안보정보기구 사무총장은 "우리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로 이 이념에 끌리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것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4. French Open 2023: Aryna Sabalenka 'does not support' Belarus president Alexander Lukashenko. Belarusian Aryna Sabalenka said she does not support her president Alexander Lukashenko "right now" because of his backing of Russia's war in Ukraine. 

아리나 사발렌카, 벨라루스 독재자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지지 안해'

2023 프랑스 오픈 여자 단식 준결승에 진출한 아리나 사발렌카

벨라루스 출신의 테니스 선수 아리나 사발렌카(25)는 독재자 알렉산드르 루카셴코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지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전에 "어떤 선수도 전쟁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으나 루카셴코에 반대하는 발언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발렌카는 정치적 질문이 잇따르자 정신적 건강을 이유로 금요일부터 프랑스 오픈에서 열린 공개 기자회견에 참석하기를 거부했지만 준결승에 오른 후 언론 활동을 재개했다.

사발렌카는 긴장된 만남 끝에 그녀의 악수를 거부한 것으로 프랑스 관중들로부터 야유를 받은 우크라이나의 엘리나 스비톨리나에게 2-0(6-4, 6-4)으로 승리한 후 "나는 전쟁을 지지하지 않는다. 나는 지금 루카셴코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루카셴코는 러시아 독재자 블라디미르 푸틴의 측근으로 우크라이나 침공에 군사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프랑스 오픈에서 여자 세계 랭킹 1위가 될 수 있는 사발렌카는 벨라루스에서 가장 주목받는 선수 중 한 명이다. 2022년 2월 전쟁이 시작된 이후, 그녀는 독재자와 거리를 두어야 한다는 압박을 받아왔다.

우크라이나 선수 마르타 코스튜크는 1라운드 경기 후 사발렌카를 "그녀가 개인적으로 이 전쟁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사발렌카는 루카셴코를 여러 번 만났고, 2020년 새해 전야 행사에서 그와 함께 사진이 찍혔다.

2020년 초, 루카셴코가 부정선거로 널리 알려진 선거에서 승리를 주장한 후 동유럽 국가에서 대규모 시위가 있었다. 야당 운동가들은 경찰이 대통령 선거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시위자 구타, 물대포 사용, 수류탄 투척 등 잔인한 전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스크에서 태어난 이 선수가 1월 호주 오픈에서 첫 메이저 대회 우승을 차지한 후, 루카셴코는 사발렌카의 승리를 축하했고 온라인 비디오에서 그녀의 성공을 축하하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그는 나중에 그녀가 중립적인 깃발 아래서 경기를 하고 있더라도 사람들은 그녀가 어느 나라 출신인지 알고 있다고 말했다.

사발렌카는 화요일 "나는 이미 여러 번 말했지만, 나는 전쟁을 지지하지 않는다. 나는 우리나라가 어떠한 분쟁에도 연루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나는 그것을 여러 번 말했고, 여러분들은 내가 어디에 서 있는지 알고 있다, 나는 그것에 여러 번 대답했다. 나는 전쟁을 지지하지 않는다. 스포츠가 정치에 관여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단지 25살 테니스 선수이기 때문이다. 내가 정치적이 되고 싶다면 나는 여기에 있지 않을 것이다. 나는 어떤 정치에도 관여하고 싶지 않다. 나는 단지 테니스 선수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사발렌카는 수요일 이후 처음으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정신 건강과 행복을 위해 지난 두 경기 인터뷰를 건너뛰었다. 그녀는 우크라이나 기자로부터 루카셴코를 지지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고, 그 질문에 답하기를 거부한 후 수요일 기자회견에서 "안전하지 않다"고 말했다.

사발렌카는 "나는 내 기자회견이 정치 TV 쇼가 된 것 같고, 나는 정치 전문가가 아니다. 나는 그저 테니스 선수일 뿐이다, 나는 기자회견에서 손을 뗄 수 있는 며칠, 정신을 가다듬을 수 있는 며칠, 몇 가지를 깨달을 수 있는 며칠의 시간이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