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클래식에서 헤비메탈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String Quartet No.2 in A minor, Op.51-2(현악 4중주 2번)

林 山 2017. 11. 4. 09:38

<현악 4중주 2번 Op.51-2(Streichquartett(String Quartet) No.2, Op.51-2)>은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가 1873년에 작곡했다. 1873년 10월 18일 초연되었다. 〈현악 4중주 1, 2번〉 Op. 51은 브람스가 작곡한 세 곡의 현악 4중주 중 두 곡이다. 1873년 작곡되었고 공개초연과 출판도 같은 해 이루어졌다. 그의 첫 교향곡이 그랬던 것처럼 큰 부담감을 가지고 만든 곡이며 선행된 습작도 많았다. 브람스의 원숙기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구성은 4악장, 편성은 바이올린1, 바이올린2, 비올라, 첼로로 되어 있다. 



브람스(Johannes Brahms)- String Quartet No.2 in A minor, Op.51-2(현악 4중주 2번)

Quatuor Ebène : Pierre Colombet, violin I, Gabriel Le Magadure, violin II. 

Mathieu Herzog, viola. Raphaël Merlin, cello

Festival Wissembourg, September 6th 2014


브람스는 수많은 실내악 작품을 작곡했지만, 현악 4중주는 단 세 곡만 남겼다. 그리고 이 작품들은 모두 마흔을 넘겨 발표하였다. 〈현악 4중주 1번〉 No.51을 발표하기 전에 약 스무 곡의 현악 4중주를 작곡했지만 발표하지 않고 파기했다는 것은 브람스가 자신의 〈교향곡 1번〉을 발표할 때처럼 첫 현악 4중주 발표에도 신중했다는 것을 말해준다. 브람스는 이렇듯 자신보다 앞선 시대의 작곡가에 의해 형식적 완성이 된 이 장르, ‘현악 4중주’를 작곡함에 있어 매우 조심스러워했다.



브람스(Johannes Brahms)- String Quartet No.2 in A minor, Op.51-2(현악 4중주 2번)

Jerusalem Quartet: Alexander Pavlovsky - violin, Sergei Bresler - violin, 

Ori Kam - viola, Kyril Zlotnikov - cello

Concert Hall of the Mariinsky Theatre St. Petersburg 4 December 2013


1865년 요아힘이 브람스에게 보낸 편지의 내용으로 미루어 이 시기에 이미 브람스는 현악 4중주의 작곡에 착수하였던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듬해 클라라의 일기에는 브람스가 c단조의 현악 4중주를 피아노로 시연하였다고 적혀있는데, 이것들이 브람스의 첫 현악 4중주의 전신인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스스로에게 엄격했던 브람스는 이 곡을 수정하면서 새로운 〈현악 4중주 2번〉 Op.51을 병행하여 작곡한다. 1869년경 브람스가 짐로크에게 보낸 편지에 한 곡이나 두 곡의 현악 4중주의 출판 준비에 애쓰고 있다는 내용이 있는데, 자신이 작곡하고 있던 두 곡을 염두에 둔 이야기일 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의 출판은 바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브람스(Brahms)- Quartet for Strings No.2 in A minor, Op.51-2(현악 4중주 2번)

Dover Quartet


1873년 봄에 브람스는 바이에른의 슈타른베르크 호수 근처에 머물면서 다시 곡의 완성을 시도하였다. 이 시기에 두 곡을 일차적으로 완성하였다. 그 해 8월 짐로크에게는 두 곡을 완성했다는 편지를 썼다. 9월에는 인쇄를 위해 두 곡의 총보가 짐로크에게 보내졌고, 11월에 출판되어 빌로트에게 헌정되었다. 곧 이어 제1번의 피아노 연탄 버전이, 이듬해 1월에는 제2번의 연탄 버전이 보내졌다. 두 곡의 초연은 각각 이루어졌으며 두 곡이 최초로 함께 연주된 것은 출판 전인 1873년 11월 29일 함부르크 음악연맹 모임에서였다.


<현악 4중주 2번 a단조, Op.51-2>는 1873년 10월 18일, 〈현악 4중주 1번〉 보다 먼저 초연되었다. 1번이 베토벤의 영향을 드러낸다면 2번은 대위적인 면에서 바흐의 영향, 편안한 선율적인 면에서 슈베르트의 영향을 읽을 수 있다. 


1악장 알레그로 논 트로포(Allegro non troppo)

Kairos String Quartet, Fundación Juan March 19/10/2015


1악장 알레그로 논 트로포(Allegro non troppo). Janáček Quartet · Zdeněk Zahradník


1악장 알레그로 논 트로포(Allegro non troppo). 1악장은 a단조 2/2박자의 알레그로 논 트로포로 시작하는 소나타 형식이다. 주제의 첫 네 음인 A-F-A-E(라-파-라-미)는 요아힘의 모토인 F-A-E(Frei Aber Einsam, 자유롭게, 그러나 고독하게)와 관련이 있다. 이 음형은 곡 전체의 통일성에 영향을 미친다. 


2악장 안단테 모데라토(Andante moderato)

Cuarteto Latinoamericano. Palacio de Bellas Artes, Mexico City, May 26, 2012


2악장 안단테 모데라토(Andante moderato). Bartók Quartet


2악장 안단테 모데라토(Andante moderato). 2악장은 4/4박자의 안단테 모데라토 A장조로, 곡에서 가장 엄숙한 분위기의 악장이다. 3부 형식으로, 제2부에서는 헝가리적 색채를 느낄 수 있다.


3악장 콰지 미뉴에토(Quasi minuetto)

Jerusalem Quartet: Alexander Pavlovsky - 1st violin, Sergei Bresler - 2nd violin, 

Amichai Grosz - viola, Kyril Zlotnikov - cello 

Schubertiade Hohenems 2009 Marcus-Sittikus-Saal 31. Mai 2009


3악장 콰지 미뉴에토(Quasi minuetto). New Orford String Quartet


3악장 콰지 미뉴에토(Quasi minuetto). 3악장은 3/4박자의 a단조, 콰시 미뉴에트 모데라토로 시작한다. 역시 3부 형식이며 첫 도입은 1악장의 제1주제와 관련한다. 2부는 A장조의 알레그로 비바체로, 빠른 2박 계열이 앞뒤와 대조를 이룬다. 


4악장 알레그로 논 아사이(Allegro non assai)

Emily Azzarito's Sophomore Recital 2016. 

Violin, Nathan Lowman. Violin, Cam Zweber. Viola, Sabina Kim. Cello, Emily Azzarito



4악장 알레그로 논 아사이(Allegro non assai). Emerson String Quartet


4악장 알레그로 논 아사이(Allegro non assai). 4악장은 3/4박자, a단조의 알레그로 논 아사이로 시작한다. 1주제는 헝가리적 색채를 가지는데, 브람스 전기작가 칼베크는 이 주제를 차르다시(csardas)로, 뒤따르는 부주제를 렌틀러(ländler)로 본다.(클래식 백과)


2017. 10.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