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7.15.BBC] 트럼프 총격 암살 시도 모면, 용의자 토머스 매튜 크룩스 사살

林 山 2024. 7. 14. 21:08

Trump assassination attempt suspect named by FBI. The man suspected of shooting at former US President Donald Trump has been named by the FBI as Thomas Matthew Crooks. 

트럼프 총격 암살 시도 모면, 용의자 토머스 매튜 크룩스 사살

총성이 울리자 트럼프를 피신시키는 경호요원들

 

FBI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게 총격을 가한 용의자의 이름을 토마스 매튜 크룩스로 지목했다. FBI는 성명에서 그는 20세였으며 펜실베이니아 주 베델파크 출신이었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펜실베이니아에서 집회를 하던 중 총격을 당했고, 일련의 총격 이후 비밀경호요원들이 전 대통령에게 몰려들었다. 그는 재빨리 무대 밖으로 나와 대기 차량에 실려 뉴저지의 집으로 돌아왔다. 공화당전국위원회(RNC) 웹사이트에 발표된 성명에 따르면 "그는 잘 지내고 있다"며 법집행관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있다.

FBI는 이번 사건을 트럼프에 대한 암살 시도로 간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자신의 트루스 소셜 네트워크(Truth Social Network)에 올린 글에서 총알이 자신의 오른쪽 귀 윗부분을 관통했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윙윙거리는 소리와 총소리를 들었고, 총알이 피부를 꿰뚫는 것을 즉시 느꼈다는 점에서 뭔가 잘못됐다는 것을 즉시 알았다"고 적었다. 이어 그는 "출혈이 많이 나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달았다."고 덧붙였다. 

보안요원들이 트럼프를 서둘러 안전 장소로 대피시키는 동안 트럼프의 귀와 얼굴에는 피가 선명하게 보였다. FBI는 성명을 통해 이번 사건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조사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펜실베니아 경찰은 이번 총격 사건 이후 더 이상의 위협은 없다고 밝혔다. 용의자는 현장에서 미 비밀경호국 저격수의 총에 맞아 사망했다고 해당 기관 대변인 앤소니 굴리엘미가 밝혔다.

굴리엘미는 이번 총격으로 집회 참가자 1명이 숨지고 2명이 중상을 입었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들은 피해자 3명이 모두 남성이었다고 나중에 확인했다.

법 집행기관 소식통은 CBS 뉴스에 크룩스가 AR 스타일 소총으로 무장했으며 행사장으로부터 수백 미터 떨어진 건물에서 총을 쏘았다고 말했다. 특수 요원 케빈 로젝(Kevin Rojek)은 해당 기관이 이번 총격 사건을 암살 시도로 간주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로젝은 용의자가 신분증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수사관들이 공식적으로 그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DNA를 사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암살 시도의 동기가 밝혀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주 유권자 기록에 따르면 크룩스는 USA 언론 보도에 등록된 공화당원이었다. 그는 또한 2021년에 자유주의 캠페인 단체에 15달러를 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화당 대선 후보가 11월 선거에서 중요한 경합주인 펜실베니아 주 버틀러에서 지지자들에게 막 연설을 시작했을 때 총격이 시작되었다. 트럼프가 자신의 후임자인 조 바이든 대통령과 그의 행정부에 대해 언급하면서 여러 차례 총성이 울렸다. 플래카드를 들고 트럼프 뒤에 서 있던 몇몇 지지자들은 총소리가 들리자 몸을 숙였다.

BBC와 통화한 목격자들은 총성이 트럼프가 연설하던 무대 오른쪽에 있는 단층 건물에서 나왔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목격자 중 한 명인 그렉은 트럼프가 무대에 오른 지 약 5분 뒤 건물 옥상에서 의심스러워 보이는 사람이 곰처럼 기어가는 모습을 목격했다고 BBC에 말했다. 그는 그 사람을 경찰에 지목했다고 말했다.

그렉은 "그는 소총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는 그가 소총을 들고 있는 모습을 분명히 볼 수 있었다. 우리는 그를 가리켰고, 경찰은 저 아래 집회장을 뛰어다녔다. 우리는 지붕에 소총을 들고 있는 남자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경찰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몰랐다."고 전했다. 

집회에 참석한 팀은 BBC에 총성이 울리는 소리를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처음에는 소방 호스라고 생각한 스프레이가 있었는데 오른쪽 스피커가 내려오기 시작했다. 무언가가 유압 라인에 부딪혀 추락한 것이 틀림없다.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땅에 쓰러지는 것을 보았고 혼란스러워서 모두가 바닥에 엎드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현장에 있었던 워런과 데비는 BBC에 적어도 4번의 총소리를 들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경호요원들이 군중 속으로 들어와 참석자들에게 내려오라고 소리를 지르자 두 사람 모두 땅바닥으로 내려왔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침착함을 유지했다고 그들은 덧붙였다.

워런은 "우리는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믿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데비는 그들 옆에 있는 어린 소녀가 죽고 싶지 않다고 울면서 "어떻게 이런 일이 우리에게 일어나는 거지?"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데비는 그 말에 마음이 아팠다고 밀했다.  

공화당 하원의원 로니 잭슨은 BBC에 그의 조카가 총격 사건으로 부상을 입었다고 말했다. 잭슨은 성명을 통해 "그는 목에 가벼운 상처를 입었고 현장에서 치료를 받았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자신의 고향인 델라웨어 주에서 이번 공격을 "역겹다"라며 개탄했다. 그는 "USA에서는 이런 종류의 폭력이 일어날 곳이 없다"면서 "모두가 그것을 비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나중에 바이든 대통령이 워싱턴 DC로 돌아오기 전에 트럼프와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2020년 대선 재대결에서 민주당 후보로 추정되는 바이든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양당의 정치인들은 바이든과 함께 이번 공격을 규탄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우리 민주주의에는 정치적 폭력이 설 자리가 전혀 없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크게 다치지 않은 것에 안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은 자신과 아내가 전 대통령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며 "모든 US인이 우리와 함께할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하킴 제프리스 하원 원내대표는 성명을 통해 "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 단호한 법 집행 기관의 대응에 감사한다. USA는 민주주의 국가다. 어떤 종류의 정치적 폭력도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키어 스타머 UK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 집회의 충격적인 장면에 경악했다"며 총격 사건에 대한 국제적 비난을 주도했다. 그는 성명을 통해 "어떤 형태의 정치적 폭력도 우리 사회에 용납되지 않는다"며 "이번 공격의 모든 희생자들과 함께한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월요일 밀워키에서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당의 대선후보 지명을 받아들일 예정이라고 선거대책본부장들이 말했다. 일각에서는 그가 버틀러 집회에서 러닝메이트를 공개할 예정이었다는 추측도 나왔다. 

일부 공화당원들은 이번 총격 사건에 대해 바이든이 트럼프의 잠재적인 재임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트럼프의 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JD 밴스 상원의원은 바이든 캠프의 수사가 이번 사건의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고 말했다.

공화당 의원인 마이크 콜린스는 바이든이 암살을 선동했다고 비난했다. 한편, 강력한 하원 감독위원회 위원장인 제임스 코머는 비밀경호국 국장을 위원회에 소환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