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1450~1600) 음악은 중세의 교회 중심의 음악에서 벗어나서 프랑스의 샹송, 이탈리아의 마드리갈 등 세속음악이 발달했다. 대위법의 발전으로 카논 같은 성부가 여러 개인 다성음악이 성행했다. 미사, 모테트 등 합창곡이 발달했으며, 춤곡이 유행했다. 오르간 등 기악의 앙상블도 발전했다.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Luder, 1483년 11월 10일~1546년 2월 18일)는 플루트와 류트를 능수능란하게 연주한 음악가였다. 마르틴 루터는 음악이 신학 다음으로 하나님의 가장 큰 선물이라고 하였다. 루터는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사제들에 의해서만 사용되어 오던 성가를 회중에게 돌려주었다. 이전의 그레고리안 찬트에서는 예배시 회중은 가만히 있고, 전문 성가대만이 영광송(Doxology)을 번갈아 불렀다. 그러나 루터는 일반 회중도 찬송을 부를 수 있게 전례를 개혁하였을 뿐만 아니라 많은 찬송곡들을 작사, 작곡 하였다. 그의 곡들은 코랄(Chorale)이라는 장르로 자리잡았다.
코랄이 독일 신교음악의 발전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평성가가 수많은 미사곡과 모테트의 원천이 되었던 것처럼 코랄은 수많은 합창곡과 오르간곡의 원천이 되었다. 평성가가 가톨릭 다성음악 발전에서 했던 역할을 코랄이 맡아서 다성 코랄, 코랄 칸타타, 코랄 모테트 등의 합창곡과 코랄 푸가, 코랄 프렐류드, 코랄 판타지아, 코랄 파르티타 등 오르간곡의 원천이 되었다. 200여 년 후 바흐의 작품에서 절정을 이루는 교회음악의 성장은 바로 이 코랄의 탄생에 기인하는 것이다.
Ein feste Burg ist unser Gott(내 주는 강한 성)은 확실히 입증된 것은 아니지만 루터가 직접 작사, 작곡한 작품으로 알려진 코랄이다. 코랄이라는 명칭은 합창으로(chorally) 불리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루터는 발터(Johann Walther, 1496~1570)와 젠플(Ludwig Senfl, 1486~1543) 등 여러 음악가들의 조력으로 상당히 많은 코랄을 만들었다. 또한, 레퍼터리들을 창조했다. 'Ein feste Burg ist unser Gott(내 주는 강한 성)'은 요즘도 개신교 교회에서 불려지고 있는 찬송가이다.
2017.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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