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클래식에서 헤비메탈

표트르 차이콥스키(Piotr Ilyitch Tchaikovsky) - Symphony No.5 in e minor, Op.64(교향곡 5번)

林 山 2017. 11. 27. 10:03

<교향곡 5번(Symphony No. 5 in e minor, Op.64)>은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가 1888년에 작곡해서 테오도르 아베-랄러망에게 헌정한 4악장의 교향곡이다. 초연은 1888년 11월 6일 페테르부르크에서 차이콥스키의 지휘로 이루어졌다. 혹독한 비평에도 대중적 인기를 얻은 이 작품은 왈츠의 도입으로 화제를 모으기도 하였다. 편성은 플루트 3(3번은 피콜로와 겸함), 오보에2, 클라리넷2, 바순2, 호른4, 트럼펫2, 트롬본3, 튜바, 팀파니, 현5부로 되어 있다.  


차이콥스키(Piotr Ilyitch Tchaikovsky) - Symphony No.5 in e minor, Op.64(교향곡 5번)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 (Boston Symphony Orchestra)

레나드 번스타인(Leonard Bernstein) 지휘


차이콥스키 스스로 “이 작품은 실패다”라고 본인의 작품을 혹평하였다. 당대 비평가 역시 이 작품을 이해할 수 없는 작품으로 평가하고 있다. 미국 초연 후, 엄청난 혹평을 받았는데 특히 보스톤에서 이 작품에 적대적이었다. 1892년 10월 24일자, 《보스톤 이브닝 트랜스크립트》(Boston Evening Transcript)의 평론가는 “차이콥스키의 5번 교향곡은 무엇을 말하는지 모르겠다. 대혼란, 진전, 섬망증, 발광, 끔찍한 소음”으로 평했다. 1889년 뉴욕 연주회 후, 3월 13일 자 《뮤지컬 쿠리어》(Musical Courier)는 “차이콥스키 교향곡 5번은 일관성과 동일성을 찾는 것이 무익하다. 학살, 지독한 피비린내가 나며 폭풍우가 휘몰아치는 것과 같은 음악”이라고 평하며 작품을 비판하였다.


차이콥스키(Piotr Ilyitch Tchaikovsky) - Symphony No.5 in e minor, Op.64(교향곡 5번)

구스타프 말러 청소년 관현악단(Gustav Mahler Jugendorchester)

프란츠 벨저 뫼스트(Franz Welser-Möst) 지휘


차이콥스키(Piotr Ilyitch Tchaikovsky) - Symphony No.5 in e minor, Op.64(교향곡 5번)

카타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Qatar Philharmonic Orchestra)

장한나(Han-Na Chang) 지휘(conductor)


〈교향곡 5번〉은 작곡가와 비평가의 혹평과 달리 당대 대중들의 인기를 끌었으며, 지금까지도 차이콥스키를 대표하며, 사랑받는 작품 중 하나다. 〈교향곡 5번〉은 2차 세계 대전에 많은 음반이 녹음되고 연주될 정도로 특히 인기 있었다. 이 작품과 관련한 유명한 실화가 있다. 1941년 10월 20일 밤, 필하모니 홀에서 열린 레닌그라드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연주다. 연주는 런던에 실황으로 방송되었는데 2악장이 시작할 때 홀 근처에 대포가 떨어지기 시작했다. 시장은 기상을 높이기 위해 연주회 전에, “어떤 경우에도 연주를 멈추지 말 것”을 요청하였고, 오케스트라는 대포의 포격에도 마지막 음까지 연주를 계속하였다. 이 사건이 바로 ‘레닌그라드 공방전’(Siege of Leningrad) 때의 일이다. 사람들은 전쟁 속에서 〈교향곡 5번〉으로 위안을 받으며, 같은 시기 차이콥스키를 대표하는 〈교향곡 4번〉과 〈교향곡 6번〉의 인기를 넘어섰다고 한다.


〈교향곡 4번〉과 마찬가지로 〈교향곡 5번〉은 주요 주제가 순환형식의 교향곡이다. 그러나 〈교향곡 4번〉과 달리 주제는 4개 악장 모두에 나온다. 이러한 특징은 〈교향곡 5번〉을 작곡하기 2년 전에 쓴 〈만프레드〉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1악장  안단테 - 스케르초. 알레그로 콘 아니마(Andante - Scherzo. Allegro con anima)

최희준(Hee-Chuhn Choi) 지휘(Conductor).

연주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Korean Symphony Orchestra)



1악장  안단테 - 스케르초. 알레그로 콘 아니마(Andante - Scherzo. Allegro con anima)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Philharmonia Orchestra)

블라디미르 아슈케나지(Vladimir Ashkenazy) 지휘


1악장의 장송곡 풍의 주제는 점차 변하며 마지막 악장에서는 승리의 행진곡으로 변한다. 차이콥스키는 이 주제를 신의 섭리로 표현하였다. 차이콥스키의 노트 1888년 4월 15일자에 따르면, 서주에 대해 “운명의 불가해한 숙명과 같은, 운명 이전의 완전한 체념”으로 묘사하고 있다. 주제의 변화되는 특징은 차이콥스키가 섭리에 대하여 낙관적으로 표현하려는 것처럼 보인다. 


 

2악장 안단테 칸타빌레 콘 알쿠나 리젠차(Andante cantabile con alcuna licenza)

Orchestre des Artistes. Direction : Andrei Feher



2악장 안단테 칸타빌레 콘 알쿠나 리젠차(Andante cantabile con alcuna licenza)

로스엔젤레스 교향악단(Los Angeles Philharmonic). 지휘 주빈 메타(Zubin Mehta)


2악장은 잘 짜여있고 다채로운 오케스트라와 솔로 호른의 선율이 차이콥스키의 정수를 보여준다. 교향곡에 왈츠를 도입한 것도 화제가 되었다.(클래식 백과)



3악장 왈츠. 알레그로 모데라토 콘 파트리오소(Valse. Allegro moderato con Patrioso)

덴마크 국립교향악단(DR SymfoniOrkestret). 지휘 토마스 다우스고르(Thomas Dausgaard)


 

3악장 왈츠. 알레그로 모데라토 콘 파트리오소(Valse. Allegro moderato con Patrioso)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Leopold Stokowski) 지휘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 교향악단(Leopold Stokowski Orchestra)



4악장 피날레. 안단테 마에스토소(Finale. Andante maestoso) 

뮌헨 교향악단(Münchner Philharmoniker). 세르주 첼리비다케(Sergiu Celibidache) 지휘



4악장 피날레. 안단테 마에스토소(Finale. Andante maestoso)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Leopold Stokowski) 지휘

필라델피아 교향악단(The Philadelphia Orchestra)


2017. 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