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클래식에서 헤비메탈

알렉산드르 보로딘(Alexandr Borodin) - Prince Igor(이고르 공)

林 山 2017. 12. 12. 09:30

<이고르 공(Prince Igor)>은 알렉산더 보로딘(Alexander Borodin, 1833~1887)이 1869~1887년에 쓴 미완성의 오페라를 1887~1888년에 림스키 코르사코프와 글라주노프가 정리한 4막의 오페라다. 원작은 작자 미상의 서사시 《이고르 공 원정기》다. 초연은 1890년 상트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 극장에서 이뤄졌다.  러시아 5인조인 림스키-코르사코프와 그의 제자 글라주노프가 완성시켰지만, 전막이 공연되는 것은 드물다. 그러나 동양적인 느낌의 선율 등을 러시아의 민족적 감성과 잘 섞어내는 보로딘의 감성이 적군으로부터 나라를 지키는 내용의 ‘이고르 공 이야기’를 잘 살려낸다.


알렉산드르 보로딘(Alexandr Borodin) - Prince Igor(이고르 공)

Yury Lyubimov


등장인물은 이고르 공(바리톤), 야로슬라브나(이고르 공의 아내, 소프라노), 블라디미르 이골레비치(이고르 공의 아들, 테너), 갈리츠키 공작(야로슬라브나의 오빠, 베이스), 콘차크 칸(폴로베츠인들의 지도자, 베이스), 콘차크보나(콘차크 칸의 딸, 알토), 오브루르(그리스도교로 개종한 폴로베츠의 병사) 등이다. 배경은 1185년 노브고로트와 인근 폴로베츠인들의 진영이다. 대본(리브레토)은 보로딘이 썼다.


알렉산드르 보로딘(Alexandr Borodin) - Prince Igor(이고르 공)


보로딘은 러시아 유기화학분야에 한 획을 그은 화학자로 음악은 그의 부업 정도였다. 그는 상트페테르부르크 의과대학에서 의학과 화학을 전공했고 유학을 다녀온 후 모교에서 조교수로 일하며 실험과 학생지도에 심혈을 기울였다. 여성교육에도 관심이 많아 여성의학대학을 건립하는데도 큰 공헌을 했다. 보로딘의 이러한 사회 · 정치적 지위에 의지해 친척들이 이런저런 도움을 청하다 보니 늘 일이 많았다. 보로딘 본인도 스스로를 휴일이 되어야 작곡할 시간이 되는 “일요일 작곡가”라고 칭했다고 하는데, 그나마 주말에도 곡 쓸 시간이 없어 아파서 자리에 누웠을 때에나 작곡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가 남긴 작품들이 그리 많지 않은데, 그러한 가운데에서도 작곡했던 〈이고르 공〉은 18년 동안이나 썼지만 결국 완성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 게다가 생전에 심혈을 기울여 쓰던 〈교향곡 2번〉에 오페라의 재료를 많이 갖다 썼기 때문에 오페라 곡 작업은 더욱 진행이 더딜 수밖에 없었다.


알렉산드르 보로딘(Alexandr Borodin) - Prince Igor(이고르 공)


이렇게 완성된 것은 노래 6곡과 장면 하나(2막 중 ‘폴로베츠인들의 춤 장면’의 음악 정도)였고 2막까지는 피아노 반주로라도 남아있는 것이 꽤 있었으나 3, 4막은 거의 없는 수준이었다. 이것을 같은 러시아 5인조 작곡가 중 한 명인 림스키-코르사코프와 그의 제자 글라주노프가 마무리하여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보로딘은 생전에 그들에게 종종 오페라의 아이디어를 들려주었기 때문에 그들은 많은 부분 그 기억에 의존해 곡을 쓰고 관현악 편곡을 하였다.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3막부터는 좀 허술한 구석이 있고 시작했던 이야기들이 마무리 되지 않는 경우들도 있어서 전막이 다 상연되는 경우는 적은 편이다.


보로딘은 선율이나 리듬 등의 동양적인 재료들을 러시아의 감성과 양식 안에 담아내는 재주가 있었고, 더욱이 러시아의 음악적 민족주의를 이끌고 있었던 러시아 5인조의 한 사람이었으므로 그가 남긴 단 하나의 오페라의 내용으로 삼기에 이고르 공의 이야기는 썩 잘 어울렸다.




알렉산드르 보로딘(Alexandr Borodin) - Prince Igor(이고르 공)

Odessa National Opera. Bloch : Chernigovsky, Kurmanova


영웅적 서사시 《이고르 공 원정기》. 현대 러시아어의 전신인 키릴문자는 그리스정교와 시작을 같이 한다. 러시아에 그리스도교가 전래되면서 문자의 필요성이 생기자 선교사 키릴로스와 제자들이 만들고 정리한 것이 키릴문자이다. 그래서 키릴문자는 주로 성서와 전례문의 번역, 역사적 사건을 기록하는 데 사용되었고 키릴문자를 사용한 문학의 발전은 더뎠다. 하지만 그리 얼마 되지 않는 세간문학 가운데서도 1185년 폴로베츠인들과의 전쟁을 다룬 《이고르 공 원정기》는 문학성이 매우 뛰어나 거의 독보적인 고대 문학으로 평가받았다. 러시아 5인조의 정신적인 지주 격이었던 이론가 스타소프는 이 이야기에서 나타낼 수 있는 동양적 요소와 드라마틱함, 특히 외적에 맞서며 형성되는 민족주의적인 성격이 보로딘에게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여 여러 기록들과 사본들을 연구해 그에게 줄거리를 만들어 보냈고, 보로딘은 그의 도움으로 본 오페라 대본을 쓰게 되었다.


실패한 원정기 줄거리


1막. 키에프 러시아 대공의 아들이자 노브고로트의 영주인 이고르는 폴로베츠인의 침략에 맞서기위해 싸움터로 나서려 한다. 때마침 일어난 개기일식에 아내와 백성들이 불행의 징조라며 걱정하지만 이고르는 야로슬라브나의 오빠인 갈리츠키에게 자신의 권한을 위임하고 아들과 함께 전장으로 나간다. 원래 정권에 관심이 있었던 갈리츠키는 이고르가 없는 틈을 타 위임받은 권력으로 횡포를 부려 백성들을 괴롭힌다. 이 문제로 야로슬라브나와도 갈등을 빚는다. 그 때 이고르의 군대로부터 병사가 성에 당도하여 전투에서 패배해 이고르와 아들이 폴로베츠인들에게 포로로 잡혔고 적은 성문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는 비보를 전한다.


2막. 폴로베츠인들의 진영에 포로로 잡혀있는 이고르에게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폴로베츠병사 오브루르가 밤에 몰래 찾아와 도망칠 것을 종용한다. 하지만 이고르는 적장 콘차크 칸이 베푼 호의를 생각하여 그럴 수는 없다고 거절하는데, 한편으로는 두고 온 나라가 걱정되어 갈등한다. 아침이 되자 콘차크 칸 역시 찾아와 좋은 말로 이고르를 회유하지만 이고르는 조금도 넘어오지 않는다. 그러나 오히려 콘차크 칸은 같은 무사의 심정으로 실의에 빠진 이고르를 위해 성대한 연회를 베풀어 그를 위로하려 한다. 그리고 이고르의 아들 블라디미르와 콘차크 칸의 딸 콘차크보나는 어느새 사랑에 빠진다.


3막. 노브고로트성은 폴로베츠인들에게 함락되고 폴로베츠인들은 승리의 기쁨에 큰 잔치를 벌인다. 그리고 모두 술에 취하자 오브루르는 한 번 더 이고르를 찾아와 이 틈을 타서 도망치라고 권하고 이때서야 이고르는 아들 블라디미르와 도망쳐 나온다. 탈출하는 중에 블라디미르는 다시 잡히지만, 콘차크 칸은 자신의 딸 콘차크보나와 블라디미르가 사랑하는 사이임을 알게 되어 블라디미르를 용서하고 둘을 결혼시킨다. 한편 이고르는 무사히 성으로 돌아오고 폐허가 된 땅에서 비탄에 잠겨 있는 야로슬라브나와 백성들은 크게 환호하며 그를 맞는다.


주요 음악


전주곡(Prelude)

Haitink, Royal Opera House, Convent Garden, 1990



전주곡(Prelude)

The Presidential Orchestra of the Republic of Belarus, conductor Victor Babarikin


야로슬라브나의 아리오소(Yaroslavna's Arioso)



야로슬라브나의 아리오소(Yaroslavna's Arioso)

Irina Kriknova Alexander Anissimov

Prince Igor Borodin Perm opera and balet theatre 25.10.07


1막 2장 야로슬라브나의 아리오소(Yaroslavna's Arioso), ‘오랜 시간이 지나갔고’(A long time has passed). 1막 1장에서 이고르 공이 없는 사이 갈리츠키와 부하들이 아녀자들에게 횡포를 부리며 활개치고 다니는 것을 보여주고 나서 2장의 무대를 궁정 안으로 옮기면, 앞 장면과는 대조적인 분위기의 장면이 펼쳐진다. 자신의 방에서 쓸쓸히 홀로 있는 야로슬라브나는 출발 이후로 오랜 시간동안 아무런 소식이 없는 남편과 아들을 걱정하는 이 아리오소를 부른다. 그리고는 바로 아낙들이 들어와 야로슬라브나에게 갈리츠키의 만행을 호소하면서 이고르 공의 부재를 더욱 실감하게 만든다.



나의 블라디미르, 바로 당신인가요?’(Is that you, my Bladimir?)

Artist: Nicolai Gedda. Kerstin Meyer

Conductor: Stig Rybrant. Orchestra: Swedish Radio Orchestra


2막 블라디미르와 콘차크보나의 2중창, ‘나의 블라디미르, 바로 당신인가요?’(Is that you, my Bladimir?). 2막은 폴로베츠의 진영에서 여자들이 노래하며 춤추는 것으로 시작된다. 콘차크보나가 여인들을 중지시키면 콘차크보나를 제외하고 모두 진영으로 돌아가고, 홀로 남은 콘차크보나는 블라디미르를 향한 사랑의 노래를 부르고 퇴장한다. 이제는 블라디미르가 나와 콘차크보나를 향해 세레나데를 부르고, 그 때 이 노래를 들은 콘차크보나가 다시 천막에서 나와 앞선 과정 끝에 둘은 바로 이 사랑의 2중창을 부른다. 폴로베츠의 진영에서의 이야기가 열리기 무섭게 바로 등장하는 둘의 사랑이야기는 사실 이 원정담에 살을 붙이는 정도의 주변이야기로, 극 전체를 통틀어 사랑의 2중창이라고 할 만한 유일한 노래이다.


이고르 공의 아리아(Prince Igor' s aria)

Mariinsky theatre - 1998. Prince Igor - Nicolai Putilin.



이고르 공의 아리아(Prince Igor' s aria)

Dmitri Hvorostovsky(드미트리 흐보로스톱스키)



Evgeny Nesterenko - Khan Konchak's Aria from 'Prince Igor'



Nicolai Ghiaurov - "Zdorov-li, Knaz?", Konchak's Ari, Prince Igor



Владимир Кудашев - Хан Кончак. "Князь Игорь". А.П. Бородин.


2막 이고르 공의 아리아(Prince Igor' s aria), ‘고통스러운 내 영혼은 잠도, 휴식도 이룰 수 없네’(No sleep, no rest for my tormented soul). 블라디미르와 콘차크보나가 사랑의 2중창을 부르고 퇴장하면 이고르 공이 자신의 천막에서 나와 자신의 불행해진 처지와 조국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노래를 부른다. 처음에는 비통한 레치타티보로 시작해 싸움터에서의 승리와 승리한 후의 잔치와 노래들을 상기하는 노래를 하고 부드럽게 아내를 생각하는 노래로 넘어갔다가 처음의 비통한 선율로 끝을 맺는다. 2막 마지막의 폴로베츠인의 춤을 제외하고 이 극에서 가장 유명하고 아름다운 아리아로, 종종 남성 성악가들이 독립적으로 레퍼토리에 포함시키기도 하는 곡이다.


폴로베츠인들의 춤(Polovetzian Dance)

Gergiev with the Kirov( Mariyinksky) Opera Company.


폴로베츠인들의 춤(Polovetzian Dance)

Polovetsian Dances from 1969 moive 'Prince Igor'



폴로베츠인들의 춤(Polovetzian Dance)

Director: Andrés Salado. Auditorio Nacional de Música de Madrid Madrid

8 de junio de 2014


2막 폴로베츠인들의 춤(Polovetzian Dance). 2막의 마지막에 이고르를 회유하는 데 실패한 콘차크 칸이 실의에 빠진 이고르를 위해 연회를 베푸는 장면으로, 보로딘이 전체를 완성시켜놓은 얼마 안 되는 곡 중에 하나다. 이 곡은 유목민의 삶과 정서가 연상되는 짧은 관현악 뒤에 여성합창, 여자 노예들의 춤, 거친 남자들의 춤, 칸을 찬양하는 합창에 맞춘 전체의 춤, 어린이의 춤, 남성합창에 맞춘 남자군무 순서로 이어지다가 앞서 나온 음악과 춤들이 혼합되고 끝으로 칸을 찬양하는 합창의 전체군무로 마무리되는데, 앞서 나열한 여러 춤들과 노래들을 한 곡으로 묶어 잔치 장면 하나를 표현한 거대하고 매력적인 곡이다. 오페라 전체가 상연되는 일이 매우 적은 대신 이 곡만큼은 따로 많이 연주된다. 변화무쌍한 선율들이 다채롭고 아름다워 부분적으로도 광고나 영상음악으로 사용되는 일이 많아 누구나 들으면 한 부분만이라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한 곡이고, 보로딘의 음악으로만 만든 뮤지컬 〈키즈멧〉(Kismet)에서 여성합창 부분을 대중음악으로 만든 곡 ‘Stranger in Paradise’도 여러 가수들에 의해 리메이크되면서 큰 사랑을 받았다.(클래식 백과)


2017. 10.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