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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반 베르크(Alban Berg) - Sieben frühe Lieder(7개의 초기 가곡들)

林 山 2018. 3. 15. 09:52

<7개의 초기 가곡들(Sieben frühe Lieder)>은 알반 베르크(Alban Berg, 1885~1935)가 1905년~1908년에 완성한 성악곡이다. 이 작품은 베르크가 1905년부터 1908년까지 쇤베르크의 문하에서 수업을 받던 시절에 작곡한 가곡집이다.


알반 베르크(Alban Berg) - Sieben frühe Lieder(7개의 초기 가곡들)

Sumi Hwang - Soprano, Helmut Deutsch - Piano, Wigmore Hall, London 28.10.2015 


7개의 노래는 모두 다른 시인들의 시에 붙여졌다. 가사는 1곡 칼 하우푸트만(Carl Hauptmann, 1858~1921), 2곡 니콜라우스 레나우(Nikolaus Lenau, 1802~1850), 3곡 테오도르 슈톰(Theodor Storm, 1817~1888), 4곡 라이너 마리아 릴케(Rainer Maria Rilke, 1875~1926), 5곡 요하네스 슐라프(Johannes Schlaf, 1862~1941), 6곡 오토 에리히 하르트레벤(Otto Erich Hartleben, 1864~1905), 7곡 파울 호엔베르크(Paul Hohenberg, 1885~1956)의 시다. 구성은 1곡 '밤(Nacht, Night)', 2곡 '갈대의 노래(Schilflied, Song amid the reeds)', 3곡 '나이팅게일(Die Nachtigall, The nightingale)', 4곡 '꿈속에서 왕관을 쓰고(Traumgekrönt, Crowned in dream)', 5곡 '방에서(Im Zimmer, Indoors)', 6곡 '사랑의 노래(Liebesode, Ode to Love)', 7곡 '여름날(Sommertage, Summer days)'로 되어 있다. 


알반 베르크(Alban Berg) - Sieben frühe Lieder(7개의 초기 가곡들)

London Symphony Orchestra. Jessye Norman, soprano

Pierre Boulez, conductor. Suntory Hall, Tokyo, 19 May 1995


편성은 독창(메조소프라노), 피아노로 되어 있다. 관현악 편성은 독창(메조소프라노), 플루트 2(제2플루트는 피콜로와 겸함), 오보에 2(제2오보에는 잉글리시 호른과 겸함), 클라리넷 2, 베이스 클라리넷, 바순 2, 콘트라바순, 호른 4, 트럼펫, 트롬본 2, 팀파니, 타악기, 첼레스타(선택사항), 베이스 드럼, 사이드 드럼, 트라이앵글, 심벌즈, 탐탐, 하프, 현악기로 되어 있다.



알반 베르크(Alban Berg) - Sieben frühe Lieder(7개의 초기 가곡들)

Tony Arnold, soprano & Rieko Aizawa, piano. September 22, 2012


베르크의 초기 작품에서 피아노 반주로 된 노래들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7개의 초기 가곡들〉은 오랫동안 출판되지 않고 있다가 1928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세상에 나왔다. 1928년 이 곡이 출판될 때, 베르크는 이 곡의 피아노 반주를 오케스트라로 편곡한 버전도 만들었다. 이 가곡집에 들어있는 작품들은 베르크의 생애에서 가장 중대한 영향을 미친 그의 스승 아르놀트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 1874~1951)와의 수업의 결과물이다. 


우리는 이 곡집에서 신참내기 작곡가의 작품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 이상의 상상력과 단순한 노래들 속에 서려있는 세련됨을 만나게 된다. 이것은 당시 쇤베르크의 문하에서 함께 공부하고 있던 동료 안톤 베베른의 작품과 비교해보아도 그렇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나 독창성의 측면에서 베르크의 초기 가곡들은 베베른의 초기 가곡들보다 잘 쓰인 것으로 평가받는다.


1곡 '밤(Nacht, Night)'

Elīna Garanča, Sinfonieorchster des Hessischen Rundfunks, Leitung: Paavo Järvi

Eröffnung des Rheingau Musikfestivals am 25. 6. 11


2곡 '갈대의 노래(Schilflied, Song amid the reeds)'

Elīna Garanča, Sinfonieorchster des Hessischen Rundfunks, Leitung: Paavo Järvi

Eröffnung des Rheingau Musikfestivals am 25. 6. 11


 3곡 '나이팅게일(Die Nachtigall, The nightingale)'

Elīna Garanča, Sinfonieorchster des Hessischen Rundfunks, Leitung: Paavo Järvi

Eröffnung des Rheingau Musikfestivals am 25. 6. 11


4곡 '꿈속에서 왕관을 쓰고(Traumgekrönt, Crowned in dream)'

Elīna Garanča, Sinfonieorchster des Hessischen Rundfunks, Leitung: Paavo Järvi

Eröffnung des Rheingau Musikfestivals am 25. 6. 11


5곡 '방에서(Im Zimmer, Indoors)'

Elīna Garanča, Sinfonieorchster des Hessischen Rundfunks, Leitung: Paavo Järvi

Eröffnung des Rheingau Musikfestivals am 25. 6. 11


6곡 '사랑의 노래(Liebesode, Ode to Love)'

Elīna Garanča, Sinfonieorchster des Hessischen Rundfunks, Leitung: Paavo Järvi

Eröffnung des Rheingau Musikfestivals am 25. 6. 11



7곡 '여름날(Sommertage, Summer days)'

Elīna Garanča, Sinfonieorchster des Hessischen Rundfunks, Leitung: Paavo Järvi

Eröffnung des Rheingau Musikfestivals am 25. 6. 11


〈7개의 초기 가곡들〉은 강한 모티브 구조를 가지고 있다. 몇몇 곡들은 동일한 모티브로 만들어지고, 이 모티브들은 곡들에서 광범위하게 변형되고 때로는 여러 개의 모티브가 중첩되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화성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 가곡집은 후기 낭만주의의 확대된 조성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장조와 단조를 구분하기 힘들만큼 조성의 경계가 모호하다. 또한 이 7개의 노래에서 우리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리하르트 바그너, 구스타프 말러, 후고 볼프로 이어지는 독일 후기 낭만주의 가곡의 영향을 느낄 수 있다.(클래식 백과) 


2017. 12.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