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원순이라는 고유 명사를 지닌 한 사람이 7월 10일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매듭지었다. 그에게 공적으로 붙여진 이름은 서울시장이다.
그러나 그는 한 인간이다. 우리는 이 단순한 사실을 얼마나 자주 망각하는가. 그에게 붙여졌던 진보적인 인권변호사, 또는 서울을 세계적 도시로 만든 시장 등 다양한 표지들은, 그가 무수한 결을 지닌 한 인간이라는 사실을 모두 포괄할 수 없다. 한 인간으로서 지닌 다양한 외적 내적 결들의 한 부분들 만을 보여줄 뿐이다.
그의 잠적 그리고 이어서 죽음이 알려진 후 지난 이틀 동안 나는 한국과는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텍사스에서 착잡한 마음을 깊숙하게 품고 지내야만 했다. 우울한 착잡함의 시간을 지내면서 내가 느끼고 있는 아픔, 우울함, 절망감 등 추상화 같은 느낌을 가지는 것은 단지 고유명사를 지닌 어느 특정한 한 개인의 죽음 자체 때문만이 아님을 보게 된다.
마치 손에 쥐고 있던 생명선을 순간에 놓기만 하면 인간의 생명이란 얼마나 한순간에 무력화 될 수 있는가라는 외면하고 싶은 진실이 나의 온 존재 속에서 느껴지는 것 같았다. 타자의 죽음을 통해서 인간 모두가 이러한 한계 상황과 마주하게 된다는 칼 야스퍼스의 말이 온 몸으로 느껴졌다.
이어 신문과 SNS에 쏟아지는 그의 죽음에 대한 코멘트들은 도대체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물음을 아프게 마주하게 했다. 미셸 푸코가 말하는 언어적 테러리즘(verbal terrorism)이 난무하는 글들을 읽으며 나는 인간임에 대하여 절망감까지 들었다.
인간이란 참으로 끔찍한 존재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절망적으로 느껴졌다. 나의 이러한 추상화 같은 내적 세계를 담아 내고자 할 때 산문적 글과 말이란 얼마나 무력한가.
2. 한국, 독일, 영국, 미국 등 네 나라에서 살아보면서 내가 경험한 것은 어느 사회마다 각기 다른 질병과 장점이 존재 한다는 것이다. 내가 보는 한국 사회가 지닌 가장 심각한 악(vice)은 흑백논리적인 이분법적 사유방식이다.
이러한 극단적인 이분법적 사유 방식이 개별인들의 사유 구조나 관계맺는 방식은 물론 한국 사회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진보-보수 라는 이분법은 물론이고 한 인물에 대하여 극도의 이상화-악마화가 끊이지 않고 진행되는 악이 한국 사회가 지닌 가장 심각한 질병 중 하나라고 나는 본다.
어떤 하나의 사건이 일어나자마자 비판적 토론이 아닌 내 편 저 편이라는 편 가르기가 먼저 작동하고 그 중심적 주제에 대한 포괄적인 토론은 불가능하게 된다.
멀리 뒤로 갈 필요도 없다. 지금도 진행 중인 소위 조국 사태, 정신대 위안부 문제, 그리고 서울 시장의 죽음과 관련한 일련의 사건들은 단순한 흑백논리적인 이분법적 접근 방식에 의해서만 등장할 뿐이다. 인간이 누구인가에 대한 복합적 시선이 결여된 채 순수주의(purism)를 내세우며 단순한 이상화(idealization)나 악마화(demonization) 이외에는 논의 거리가 되지 못한다.
3. 순수에의 열망(desire for purity)이 하나의 이데올로기가 되어서 순수주의(purism)로 고착되면 인류 역사에서 무수한 테러리즘과 폭력이 일어났다. 게르만 민족의 우수성을 보존해야 한다는 순수성에의 열망은 나치의 유대인 학살, 외국인 박해, 동성애자 학살, 장애인 학살을 정당화했다.
미국에서 백인의 순수성에의 열망에 따른 피 한 방울 규정(One-Drop Rule)은 1967년까지 백인 아닌 인종과의 결혼을 범죄화 했다. 조상 중에 흑인의 피가 한 방울만 섞여 있어도 백인이 될 수 없고 흑인으로 범주화되는 법이다. 다양한 인종간의 결혼이 지금은 합법화 되었지만 여전히 이 피 한 방울 규정이 백인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생물학적으로 보자면 오바마 대통령에게서 백인과 흑인의 피가 각기 50%이지만 그가 백인이 아닌 흑인으로 규정되는 배경이다.
이러한 인종적 종족적 순수주의만큼 폭력적인 것이 바로 도덕적 순수주의에 대한 열광이다. 인간이 누구인가에 대한 복합적 이해를 결여하고 있으며 여전히 이상화 악마화 라는 지극히 단순한 흑백논리의 범주 안에서 작동하기 때문이다.
4. 나는 페미니즘이나 코즈모폴리터니즘에 대한 책을 쓰는 작업을 하면서 깊은 딜레마와 씨름했어야 했다. 내 속에 보이지 않는 순수주의에의 열망이 있었는가 보다. 페미니스트 관점에서 완전한 이론가 사상가가 있는가? 없다.
소위 페미니스트라는 표지를 지닌 사람들의 사적 삶은 이런저런 오염을 지니고 있다는 자료들을 읽을 때마다 나는 깊은 실망을 했었다. 어떤 페미니스트는 인종적 또는 지적 우월주의 또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오판과 오역을 생산해 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칸트와 같이 코즈모폴리터니즘의 부활을 가져온 사상가는 어떤가. 그는 여성은 합리성을 지니지 못한 존재이며 열대 지방에 사는 인종은 지적 활동을 할 수 없다고 확신했다.
한편으로는 지구 위에 거하는 모든 인간의 권리를 제도적으로 지켜야 하는 코즈모폴리턴 권리를 주장하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는 여성 혐오와 인종주의자(racialist)인 칸트를 내가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 이러한 예는 마틴 루터 킹, 폴 틸리히, 마틴 하이데거 등 다양한 이유들에 의해서 오염된 무수한 사상가 운동가들 속에서 볼 수가 있다.
그 어느 한 사람도 소위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존재란 없다는 것 그리고 이러한 순수주의에의 열망은 또 다른 폭력과 테러로 사용된다는 것을 인류의 역사는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나 자신 속에서 이러한 딜레마와 씨름하면서 내가 내리게 된 결론은 순수주의의 열망이 지닌 위험성을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5. 칸트와 함께 칸트를 넘어서 생각하기(thinking with Kant against/beyond Kant)라는 사유 방식은 나 자신의 순수주의에의 열망을 넘어서서 인간에 대한 복합적인 이해를 하기 시작하면서 만든 나의 학문하기 방식이 되었다. 이러한 복합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서 나는 비로소 인종차별적인 페미니스트나 코즈모폴리턴 사상가 성차별주의자 또는 성소수자 차별하는 인권운동가 등의 이론을 내가 분석적 도구로 차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인간에 대한 복합적인 이해라는 것은 한 인간은 무수한 결을 지닌 존재라는 것을 우리의 인식 구조 속에 수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복합적인 인간 이해를 수용할 때 한 인물에 대한 이상화 또는 악마화라는 흑백논리적 접근이 얼마나 폭력 적이며 위험한가를 보게 된다.
한 사람의 삶이란 단순한 한두 가지 표지로 드러낼 수 없다. 그러한 표지들(markers)은 지극히 일부분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일 뿐 한 사람의 복합적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나에게 붙여지는 표지들이 고정적인 것으로 사용되는 것에 대하여 내가 개인적으로는 거부하는 이유들이다.
6. 인간이 복합적인 존재라는 것은 동일한 정황에서 누구나가 다 동일한 해석 결정 판단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 각자의 얼굴과 목소리가 다르듯 우리 각자는 다른 해석과 결정을 내린다.
그렇기에 나라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등의 표현으로 한 고유한 존재가 내린 결정에 대하여 왈가왈부하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나는 그가 아니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자신의 삶을 매듭짓겠다는 결정을 하는 것이 쉽사리 용기라거나 비겁이라는 단순한 표지로 치부되어서는 안되는 이유이다.
죽음에 대한 한 사람의 결단은 우리의 이해-너머(beyond comprehension)의 문제이다. 알 수 없는 것에 대하여는 자의적 판단 심판을 중지하는 것은 인간됨의 실천이다.
7. 매 죽음마다 세계의 종국이다. 데리다의 말이다. 자신의 생명선을 놓겠다는 결정을 하는 것에 대하여 살아남아 있는 사람들이 해야 하는 일은 애도이다. 애도한다는 것이 그를 전적으로 이상화하라는 것도 아니다.
더불 제스츄어(double gesture)를 가지고 박원순과 함께 박원순을 넘어서 생각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것이 '나는 애도 한다. 고로 존재한다'고 하는 데리다의 말이 담고 있는 바 한 죽음 앞에서 우리 각자의 인간됨을 실천하는 애도라고 나는 본다.
한편으로는 한 공인으로서 그가 한국 사회에서 이루어 왔던 소중한 일들을 지켜내고 아직 이루지 못한 남아있는 일들을 남아있는 사람들이 이어서 해나가야 한다. 그리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도덕적 순수주의의 열망으로 그를 악마화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개인적 오류와 한계를 지닌 인간일 수도 있다는 것을 수용하는 것이다.
지극히 남성중심주의적인 한국사회에서 그가 공직을 수행하면서 한 개인에게 어떤 종류의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외면해서는 안되는 이유이다. 그 역시 한국의 가부장제적 사회적 산물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외면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이것이냐 저것이냐 하나만 택해야 하는 흑백논리를 넘어서서 한 인간이 지닌 복합적인 면들을 한꺼번에 보아야 하는 이유이다.
8. 그의 죽음의 현장에서 파안대소 하는 몇 사람의 얼굴을 담은 사진을 보았다. 그 파안대소하는 얼굴 중에 변호사라는 직업을 가진 K라는 사람의 역겨운 모습을 보니 인간이란 도대체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다시 하게 된다. 침묵 속에서 애도하려고 했던 내가 이렇게 미완의 단상이라도 쓰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한 사진이다.
얼마 전 독일을 여행하면서 가보았던 나치의 강제수용소에서 본 사진이 떠오른다. 수용되었던 유대인들이 해방되자 그 피해자들이 가해자인 독일 군인들을 발가벗기고 죽여서 그 주검을 수용소 철조망에 걸어놓고 조롱하는 사진이다. 이 사진을 보면서 소위 피해자들 역시 이러한 끔찍한 가해자의 모습을 품고 있는 인간임을 충격적으로 확인했었다.
인간 속에는 피해자 가해자의 가능성이 언제나 복합적으로 도사리고 있다. 그 어떤 표지가 붙었든 한 사람의 죽음 앞에서 애도하는 것 인간으로서의 가장 근원적인 존재 방식이다. 그 누구의 죽음이라도 조롱받을 죽음이란 이 세계에 없다.
죽음을 선택한 박원순과 함께 그리고 그를 넘어서 보다 인간의 권리가 확장되는 서울 한국을 만들어가기 위한 과제를 우리 각자의 어깨 위에 짊어져야 하는 것이다. 한국 사회에서 한국의 정치사에서 여러 가지 소중한 업적을 남긴 한 사람의 죽음 앞에 나는 애도한다.
그가 아무런 흠없는 순수한 사람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가 지닌 여러 가지 약점과 한계에도 불구하고 매 죽음마다 세계의 종국이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18년 전 딸과 아들에게 쓴 유서에서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한 점을 사과하고 선한 심성을 바탕으로 바르게 살아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유산은 커녕 생전에도 너희의 양육과 교육에서 남들만큼 못한 점에 오히려 용서를 구한다. 가족 여행을 떠나거나 함께 모여 따뜻한 대화 한번 제대로 나누지 못했구나. 나는 너희에게 무언가 큰 가르침도 남기지 못했으니 그저 미안하게 생각할 뿐 이다.'라고 썼다. 이어 '우리 부모님은 내게 정직함과 성실함을 무엇보다 큰 유산으로 남겨 주셨다. 내 부모님의 선한 심성과 행동들이 아빠의 삶의 기반이 되었듯 내가 인생에서 이룬 작은 성취들과 그것을 가능하게 한 바른 생각들이 너희의 삶에서도 작은 유산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또 '그래도 아빠가 세상 사람들에게 크게 죄를 짓거나 욕먹을 짓을 한 것은 아니니 그것으로나마 작은 위안을 삼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라고 하면서 '인생은 그렇게 돈이나 지위만으로 평가받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최선을 다해 인생을 살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너희는 돈과 지위 이상의 커다란 이상과 가치가 있음을 깨닫는 인생을 살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내에게 쓴 유서에는 인권변호사 시민운동가 남편의 거친 삶을 함께해 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전하며 자신의 안구와 장기를 기증하고 자신의 몸은 화장해 자신의 부모님 산소에 뿌려달라고 부탁했다. 박 시장은 이미 '안구와 장기를 생명나눔실천회에 기부했으니 그분들에게 내 몸을 맡기도록 부탁하오. 그 다음 화장을 해서 시골 마을 내 부모님이 계신 산소 옆에 나를 뿌려주기 바라오. 양지바른 곳이니 한겨울에도 따뜻한 햇볕을 지키면서 우리 부모님에게 못 다 한 효도를 했으면 좋겠소.'라고 언급했다
강남순 - 텍사스 크리스찬 대학교(TCU)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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