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레저 소식

[2024 호주 오픈] 호조의 노박 조코비치 2024년 큰 야망 선언

林 山 2024. 1. 2. 23:10

호조의 노박 조코비치 2024년 큰 야망 선언

 

자정이 7분밖에 남지 않았는데, 노박 조코비치 신자들은 서두르지 않고 경기장을 청소했다. 새해를 맞아 호주 퍼스 전역에 불꽃놀이가 벌어질 예정이었고, 세계 1위 선수는 호주 오픈 전초전 성격의 국가 대항전인 유나이티드 컵(United Cup) 개막전에서 중국을 상대로 세르비아를 아슬아슬한 승리로 이끈 후 팀 동료들과 팔짱을 끼고 코트 위에서 기분 좋게 축하 행사를 했다.  

현재 36세의 조코비치에게 코트 위에서는 참신한 일이 많지 않다. 하지만, 테니스 경기장에서 헌신적인 추종자들에 둘러싸여 동료들과 함께 새해를 맞이하는 것은 그의 호주 오픈 타이틀 방어에 앞서서 환영할 만한 놀라운 일이었다. 

서브를 넣는 노박 조코비치


조코비치는 "시즌의 시작이 아주 좋다. 새해를 축하하는 멋진 방법이다. 세르비아인들은 '한 해 전체가 일출이나 새해의 첫 순간처럼 친절하다면 우리 모두가 좋은 계절과 좋은 한 해를 보낼 것이다.'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코비치의 팀 동료인 올가 다닐로비치(Olga Danilovic)는 그녀의 버킷리스트 항목이 완료되었으며, 이제 국가의 우상과 함께 경기에 출전하여 승리했다고 선언했다. 

조코비치는 선장으로서 배를 조종하기 전 퍼스의 RAC 아레나에서 중국의 에이스 짱즈젠(张之臻)을 상대로 날카로운 경기력과 냉정한 태도를 보여주었으며, 2023년 투어 마지막 경기에서 팽팽한 가운데 혼합복식 타이브레이크 경기를 치렀다.

호기심은 변함없이 그의 앞으로의 시즌에 대한 야망으로 방향을 틀었다. 조코비치는 "분명히 그랜드 슬램, 올림픽, 내 조국을 위해 데이비스 컵을 뛰는 것, 세르비아를 대표하는 이 모든 대회는 최고의 영광이자 기쁨이다. 매우 긴 한 해, 시즌이 될 것이다. 내 몸이 어떤 느낌인지, 코트를 바꿀 때 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가장 큰 토너먼트에서 적절한 시간에 정점에 도달하려면 어떤 일정을 가져야 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분명히 단계별로 훈련을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코비치는 자신의 신체를 미세 조율하는 방식을 취해 왔으며, 이는 각 경험을 통해 학습 과정이 향상되었다. 그는 가장 큰 무대에서 경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하면서 우연에 여지를 두지 않았다. 그가 모든 그랜드 슬램 결승에 올라 그 중 3번을 우승한 1년 뒤에도 세르비아인은 그의 높은 수준을 감히 그의 최고 중 하나로 평가할 뿐이었다. 

조코비치는 "몸이 건강하고, 경기력이 최고조에 달하면 어떤 슬램이나 어떤 토너먼트에서도 우승할 수 있다. 나도 그것을 알고 있다. 나는 그렇게 말하는 것이 두렵지 않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비현실적이거나 불가능해 보일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거만하게 보일 수도 있다. 나는 항상 내 자신을 매우 강하게 믿어왔다. 나는 내가 매우 다재다능한 선수라는 것을 알고 있다. 더 많은 기록을 깨고 게임의 역사를 더 만들고 싶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 그것이 나에게 계속 동기를 부여한다."고 말했다.   

조코비치는 지난 3년간 두 차례를 포함해 같은 시즌 네 차례의 메이저 대회 결승에 모두 오른 적이 세 차례 있었지만, 한 번만 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더 많은 기록을 추가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위해 자신의 몸과 마음, 정신을 정렬 상태로 유지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었던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조코비치는 "솔직히 말하면 그게 유일한 방법이다. 나는 테니스를 치는 것을 좋아한다. 프로 테니스 대회에서 가족을 떠나 4주, 5주, 6주 동안 어딘가로 여행을 떠나게 되면 결국 내 마음 속에는 오직 한 가지 방향, 한 가지 목표, 즉 트로피를 획득하는 것밖에 남지 않는다. 나는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다한다. 나는 지난 20년 이상 매일, 물론 팀, 가족과 함께 해온 모든 사고방식이 내가 최고에 도달하고 지금의 위치에 오르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런 사고방식은 2024년이나 내가 플레이하는 내년에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호주오픈 #노박조코비치 #그랜드슬램 #테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