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7.4.BBC] 인도 우타르 프라데쉬 주 종교 행사 압사 참사, 121명 사망

林 山 2024. 7. 3. 22:20

Grief and anger after India crush kills 121. A day after 121 people were crushed to death at a religious event in the north Indian state of Uttar Pradesh, families of some of the victims are still searching for their loved ones. 

인도 우타르프라데쉬 주 종교 행사 압사 참사, 121명 사망

121명이 압사한 참사 현장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쉬 주에서 열린 종교 행사에서 121명이 압사 참사로 사망한 지 하루 만에 일부 희생자 가족들은 여전히 사랑하는 사람을 찾고 있다. 

압사 참사는 자칭 설교자(preacher) 볼레 바바(Bhole Baba)가 조직한 힌두 종교 축제인 사트상(satsang) 중에 발생했다. 경찰은 하스라스(Hathras) 지역 행사장에 대규모 군중이 몰려들면서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고 밝혔으며, 행사의 주요 주최측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하스라스 압사 참사는 인도에서 수년 동안 발생한 최악의 비극 중 하나이다. 대규모 군중이 연루된 사고는 종종 느슨한 안전 조치와 군중 관리로 인해 비난을 받아왔다. 

수요일에는 비극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조사하기 위해 정치인들이 현장을 방문하는 동안 많은 경찰이 참석했다. 수십 명의 인부들이 주요 도로에서 약 500m 떨어진 행사장에서 거대한 텐트를 제거하느라 분주했다. 자칭 구루(guru, 神人, 스승)의 이름과 사진이 새겨진 두 개의 화려한 아치가 입구와 출구에 서 있었다. 

이른 아침 비로 인해 장소가 흠뻑 젖었고 물웅덩이가 커서 걷기가 어려웠다. 주최측은 메인 무대로 이어지는 벽돌 길을 깔았다. 그 안에는 희생자들의 옷과 신발이 흩뿌려져 있었는데, 이는 많은 목숨을 잃은 고통을 상기시켜 주는 것이었다. 

당국은 사망자와 부상자의 대부분이 여성이라고 밝혔다. 인근에 사는 요게시 야다브(Yogesh Yadav)는 현장에 가장 먼저 달려온 사람 중 한 명이었다. 

야다브는 BBC에 "기도회가 끝난 후 볼레 바바가 떠나고 있었다. 수백 명의 여성이 그의 축복을 구하는 방법으로 그의 차를 뒤쫓아 차량 타이어 밑의 흙을 집어들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차를 더 잘 보기 위해 고속도로를 건너갔다. 이 과정에서 많은 여성들이 고속도로 옆 배수구에 빠졌다. 사람들은 서로 넘어지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약 25만명이 참석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이 제출한 첫 번째 정보 보고서(FIR)에 따르면 당국은 행사를 위해 8만 명의 사람들이 모일 수 있도록 허가했다. 그러나 약 25만명이 참석했다. 

목격자들은 BBC에 그렇게 많은 군중을 관리할 만큼 보안이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인근 알리가르 시의 주요 병원에서 취재진은 사랑하는 이들의 시신을 받기 위해 수십 명의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한 남성은 화요일 오후부터 실종된 이모를 찾으러 왔다고 말했다. 흐리데시 쿠마르(Hridesh Kumar)는 영안실 밖에 앉아 안절부절하며 통곡하고 있었다. 

쿠마르는 "아내 사르바 데비(Sarva Devi)는 두 자녀와 함께 몇몇 친척들과 함께 기도회에 왔다. 삼촌과 아이들은 다치지 않았다. 그런데 아내가 그 충격으로 사망했다. 그녀 없이 내 아이들을 어떻게 돌볼 수 있을까? 내 인생 전체가 무너졌다."고 말했다.  

비극 현장 주변에는 슬리퍼와 신발이 흩어져 있었다. 자칭 그 설교자에 대해 알려진 바는 많지 않지만, 지역 주민들은 그가 그 지역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취재진은 사고 현장으로 차를 몰고 가던 중 길 양쪽에 자칭 '구루'의 포스터와 광고판이 여러 개 붙어 있는 것을 보았다. 경찰은 그가 화요일 행사의 주요 주최자이기도 한 람 쿠티르 자선 신탁(Ram Kutir Charitable Trust)라는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도의 종교 행사에서는 안전 조치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작은 공간에 많은 군중이 모이기 때문에 사고가 일상적으로 보고된다. 2018년에는 힌두교 축제인 두세라(Dusshera) 축하 행사를 지켜보던 군중을 기차가 들이받아 약 60명이 사망했다. 2013년에는 중부 마디아프라데쉬 주에서 열린 힌두교 축제에서 충돌 사고가 발생해 115명이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