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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속보] 항공 전문가들, 항공기 추락 공항 활주로 근처에 벽이 있었던 이유는?

林 山 2024. 12. 31. 04:27

Why was there a wall near runway at S Korea plane crash airport? Aviation experts have raised questions about an "unusual" concrete wall near the runway and its role in the South Korea plane crash that killed 179 people. 

항공 전문가들, 항공기 추락 공항 활주로 근처에 벽이 있었던 이유는?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비행기 잔해

 

항공 전문가들은 활주로 근처의 "비정상적인" 콘크리트 벽과 179명이 사망한 한국 항공기 추락 사고에서의 역할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영상에는 제주항공 항공기가 활주로에서 이탈하여 벽과 충돌하고 무안 국제공항에서 불길에 휩싸이는 모습이 담겨 있다. 

한국 역사상 최악의 항공기 추락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당국은 활주로 끝에서 약 250m 떨어진 콘크리트 벽의 위치의 중요성을 고려하고 있다. 항공 안전 전문가 데이비드 리어마운트는 "장애물"이 없었다면 비행기는 "대부분, 아마도 모든 탑승객이 살아 있는 채로 정지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종사는 비행기가 새와 충돌한 후 원래 착륙을 중단하고 반대 방향에서 착륙 허가를 요청했다고 보고했다. 비행기는 2,800m 활주로를 따라 어느 정도 떨어져 바퀴나 다른 랜딩 기어를 사용하지 않고 착륙한 것처럼 보였다. 

리어마운트는 "착륙이 플랩/기어리스 착륙이 가능한 한 최고 수준이었다. 날개는 수평이고, 코는 꼬리가 부러지는 것을 피하기에 너무 높지 않았다"고 말했고, 비행기는 활주로를 따라 미끄러지면서 상당한 피해를 입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사람이 죽은 이유는 착륙 자체가 아니라, 활주로 끝 바로 너머에 있는 매우 단단한 장애물과 충돌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 7C2216편의 마지막 순간

 

뮌헨에 있는 루프트한자 조종사 크리스티안 베케르트는 콘크리트 구조물을 "특이하다"고 말하며 로이터 통신에 "보통 활주로가 끝에 있는 공항에는 벽이 없다"고 말했다. 

한국 기간통신사(국영) 연합뉴스에 따르면 콘크리트 구조물에는 항공기 착륙을 지원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인 로컬라이저가 들어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높이 4m의 이 구조물은 흙으로 덮여 있고, 로컬라이저가 활주로와 수평을 유지하도록 들어올려져 제대로 작동하도록 했다. 

한국 교통부는 국내의 다른 공항과 일부 해외 공항에는 콘크리트 구조물로 장비가 설치되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관계자들은 충격 시 더 쉽게 깨질 수 있는 가벼운 재료로 만들어야 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것이다. 

충돌 사고에 연루된 동일한 유형의 항공기를 조종한 48년 경력의 조종사 크리스 킹스우드는 BBC 뉴스에 "활주로에서 일정 범위와 거리 내에 있는 장애물은 깨지기 쉬워야 합니다. 즉, 항공기가 충돌하면 깨지게 됩니다. 그렇게 딱딱한 것이 이상해 보입니다. 제가 알기로 항공기는 매우 빠르게 비행하고 활주로를 따라 멀리 착륙했기 때문에 활주로 끝을 훨씬 지나갔을 것입니다. 그럼 그 한계를 어디까지로 정할 것인가요? 확실히 조사할 부분입니다. 비행기는 튼튼한 구조물이 아닙니다. 설계상 가벼워서 비행 효율이 좋습니다. 실제로는 배를 위로 하여 고속으로 비행하도록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구조물이든 동체가 깨져서 재앙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제주항공 여객기가 착륙 후 공항 벽과 충돌한 과정

 

킹스우드는 또 "연료는 날개에 보관되므로 날개가 터지면 화재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당연하게도 벽이 없었다면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왔을 것입니다. 비행장이 산업 표준에 따라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았다면 놀랍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많은 주요 국제공항의 비행장을 돌아버먄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장애물을 많이 발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덧붙였다. 

항공 분석가 샐리 게틴은 조종사가 장벽이 있다는 것을 알았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비행기가 일반적인 착륙 접근 방식과 반대 방향에서 접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BBC 뉴스에 "우리는 조종사들이 끝에 이런 엄격한 경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지 알아야 합니다. 만약 그들이 관제탑에서 두 번째로 활주로 사용을 역전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면, 그것은 블랙박스 조사에서 밝혀져야 합니다. 저는 의문이 너무 많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방벽을 보여주는 그래픽

 

보도 David Mercer BBC News
기사 원문 https://www.bbc.com/news/articles/c0mvynnxzz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