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클래식에서 헤비메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헝가리 랩소디)

林 山 2017. 10. 10. 23:18

<헝가리 랩소디(Hungarian Rhapsodies S.244)>는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가 헝가리 민속 선율에 기초하여 1846~1853년에 15곡, 1882년, 1885년에 추가로 4곡을 작곡하여 총 19곡의 피아노 독주곡이다. 〈헝가리 랩소디〉는 오케스트라 버전, 피아노 듀엣 버전, 그리고 피아노 3중주 버전으로 편곡, 출판되기도 하였다.


헝가리 출신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프란츠 리스트는 어렸을 때 들었던 음악, 특별히 헝가리 민속 음악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독특한 집시 음계와 자유로운 리듬, 그리고 직접적이면서도 유혹하는 듯한 표현법은 리스트의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렇게 헝가리의 민속적 특징을 지니는 작품들은 리스트가 작곡한 다양한 양식의 수많은 작품들 속에서도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리고 그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 바로 〈헝가리 랩소디〉이다. 물론 리스트가 헝가리의 민요 선율이라고 믿었던 선율들은 많은 경우 헝가리의 중상류층 사람들이 작곡하였거나 헝가리 작곡가들이 작곡하였고, 집시 밴드가 연주했던 것들이었다.


〈헝가리 랩소디〉에 수록된 대부분의 작품들은 장중하고 느린 ‘라수’와 격렬하고 빠른 ‘프리스’를 갖춘 차르다시 형식을 갖는다. 또한 이 작품들에서 리스트는 집시 밴드의 독특한 음색을 결합하였고, 헝가리 집시 음계도 종종 사용하였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헝가리 랩소디 1번)


1번 렌토 콰시 레치타티보, c#단조. 〈헝가리 랩소디〉에 수록된 첫 번째 곡이며, 1846년에 작곡되었다. 리스트는 자신의 친구이자 헝가리의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인 에데 세르더헤이(Ede Szerdahelyi, 1820~1880)에게 이 곡을 헌정하였다. 장중하고 느린 ‘라수’와 격렬하고 빠른 ‘프리스’를 갖춘 차르다시 형식을 갖는다. 집시 라시 포르치(Laci Pócsi)와 그의 밴드에 영감을 받아 작곡한 곡으로 알려져 있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2(헝가리 랩소디 2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2(헝가리 랩소디 2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2(헝가리 랩소디 2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2(헝가리 랩소디 2번)


2번 렌토 아 카프리치오, c#단조. 〈헝가리 랩소디〉에 수록된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피아니스트들이 자신의 뛰어난 기량을 선보임과 동시에, 청중들에게는 즉각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작품이어서, 그 어떤 피아노 독주곡들보다 큰 인기를 누렸던 작품이기도 하다.


이 곡은 1847년에 작곡되었고, 헝가리의 작가이자 정치가였던 라즐로 텔레키(László Teleki) 백작에게 헌정되었다. 1851년에 피아노 독주곡으로 출판되었는데, 출판되자마자 연주 무대에서 큰 인기를 누렸고, 이에 리스트는 프란츠 도플러와 함께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편곡하여 출판하였다. 그리고 1874년, 리스트는 이 곡을 피아노 듀엣곡으로도 편곡하여 출판하였다.


이 곡 역시 차르다시 형식을 갖는다. 짧지만 극적인 도입부와 함께 라수 부분이 시작된다. C# 장3화음으로 시작되지만, c#단조가 주요 조성으로 확립되며, 이후 자유롭게 전조된다. 라수 부분은 전반적으로 어둡고, 우울하다. 두 번째 부분은 프리스 부분으로, f#단조로 조용하게 시작된다. f#단조와 c#단조를 오가는 동안 분위기가 점점 고조되고, 프리스 부분의 주제가 F#장조에서 제시된다. 이때부터 음악은 점차 화려하고 격렬해진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3(헝가리 랩소디 3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4(헝가리 랩소디 4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5(헝가리 랩소디 5번)


5번 렌토 콘 두올로, e단조. 〈헝가리 랩소디〉에 수록된 다섯 번째 곡으로, 시도니 레비츠키(Sidonie Reviczky) 백작부인에게 헌정되었다. 리스트는 이 곡에 ‘슬픈 영웅 이야기(Héroïde-élégiaque)’란 부제를 붙였다. 이 곡은 도입-라수-프리스의 구조를 취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헝가리 랩소디〉에 속한 다른 작품들과 구별된다. 〈헝가리 랩소디〉에 속한 작품들 중 가장 어둡고 우울한 작품이다. 후에 오케스트라 작품으로 편곡되었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6(헝가리 랩소디 6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7(헝가리 랩소디 7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8(헝가리 랩소디 8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9(헝가리 랩소디 9번)


9번 모데라토, E♭장조. 부제는 ‘페스트의 사육제(Carnival in Pest)’이다. 1847년에 작곡되었고, 모라비아의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 하인리히 빌헬름 에른스트에게 헌정되었다. 에른스트는 파가니니의 위대한 후계자들 중 한 사람이며, 당대 최고의 바이올린 연주자로 평가된다. 〈헝가리 랩소디〉에 수록된 많은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도입-라수-프리스, 그리고 피날레로 구성되어 있다. 후에 네 손을 위한 피아노 버전과 피아노 트리오 버전으로 편곡되었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0(헝가리 랩소디 10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0(헝가리 랩소디 10번)


10번 ‘전주곡(Preludio)’, E장조. 〈헝가리 랩소디〉에 수록된 곡들 중 가장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이다. 부제는 ‘전주곡(Preludio)’이다. 〈헝가리 랩소디〉에 수록된 첫 15곡과 함께 1853년에 출판되었다. 헝가리의 작곡가, 대본가, 번역가이자 배우였던 베니 에그레시(Béni Egressy, 1814~1851)에게 헌정되었다. 이 곡 역시 도입-라수-프리스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3번의 글리산도 음형으로 이뤄진 짧은 도입부에 이어, 안단테 데치소(Andante deciso)에서 가볍고 즐거운 첫 번째 주제가 연주된다. 그리고 카덴차 이후 알레그레토 카프리치오소(Allegretto capriccioso)로 빠르기가 바뀌면서, e단조에서 두 번째 주제가 도입된다. 트릴로 가득 찬 긴 카덴차 이후, 조성은 자유롭게 전조된다. 비바체(Vivace)에서 도입부의 글리산도 음형이 다시 나타난 이후, 두 번째 주제가 다시 한 번 더 제시된다. 그리고 원래 조인 E장조에서 새로운 주제가 도입되며, 이후 매우 장대하게 끝맺는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1(헝가리 랩소디 11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1(헝가리 랩소디 11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2(헝가리 랩소디 12번)


12번 메스토, c#단조. 〈헝가리 랩소디〉에 수록된 12번째 곡이다. 리스트의 천재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 중 하나로 평가된다. 또한 연주하기 매우 어려운 작품 중 하나로 손꼽히는 작품이기도 하다. 헝가리의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지휘자이며 작곡가였던 요제프 요하임에게 헌정되었다. 요제프 요하임은 19세기 가장 중요한 바이올리니스트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3(헝가리 랩소디 13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4(헝가리 랩소디 14번)


14번 렌토 콰시 마르시아 푸네브레, f단조. 독일의 지휘자, 비르투오소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였던 한스 폰 뵐로에게 헌정되었다. 후에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헝가리 판타지(Hungarian Fantasy)〉 S.123로 편곡되었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5(헝가리 랩소디 15번)


15번 ‘라코츠키 행진곡(Rákóczi March)’, a단조. 1853년에 작곡되었으며, 부제는 ‘라코츠키 행진곡’이다. ‘라코츠키 행진곡’은 헝가리의 비공식적인 국가이기도 하다. 이 행진곡의 초기 버전은 1730년 경 작곡되었는데, 이는 원래 헝가리의 불운과 합스부르크 왕가의 압제에 대한 불만을 노래한 애가였고, 헝가리의 군주 페렌츠 라코츠키(Francis II Rákóczi)를 떠올리게 하는 곡이기도 했다. 18세기에 매우 인기가 있었고, 19세기에는 보다 세련된 형태의 ‘라코츠키 행진곡’이 연주되었다.


‘라코츠키 행진곡’은 1809년에서 1820년 사이 집시 바이올리니스트 야노스 비하리(János Bihari)가 연주하였다. 베를리오즈는 자신의 작품 〈파우스트의 저주〉에 이 음악을 사용하였고, 리스트 역시 이 선율을 소재로 여러 곡을 편곡하였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6(헝가리 랩소디 16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7(헝가리 랩소디 17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8(헝가리 랩소디 18번)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 Ungarische Rhapsodie No.19(헝가리 랩소디 19번)


2017. 10.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