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아닌 무궁화(無窮花)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무궁화는 현재 대한민국의 국화(國花)이며, 나라를 상징하는 국장(國章)이기도 하다. 대통령 휘장(徽章)부터 국회의원 배지, 법원 휘장, 경찰관과 교도관의 계급장 등 나라의 거의 모든 상징은 무궁화이다.
하지만 강효백은 자신의 저서 ‘두 얼굴의 무궁화’에서 이런 무궁화의 위상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배척한다. 무궁화가 우리 고서(古書)에서 거의 ‘피어본 적이 없는’ 꽃이며 오히려 ‘일본의 꽃’이라고 주장한다. 강효백의 주장은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상식을 뒤집어엎는 것이어서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조현래(필명)는 강효백의 주장에 대해 친일파 또는 친일 잔재의 척결이라는 과잉 목적의식이 현실과 실제를 부정하고 왜곡하는 경지에 이르렀다고 비판한다. 그는 박정희 독재정권이 무궁화를 권위주의와 국가의 상징으로 과도하게 선전한 것에 대한 비판은 정당하지만, 그것이 사실을 부정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것으로 이어지는 것이어서는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비판한다.
강효백만 나라꽃으로서 무궁화의 부적격성을 주장한 것은 아니다. 1956년 당시 일간지에 화훼연구가 조동화와 식물학자 이민재가 나라꽃으로서 무궁화의 부적격성을 지적하기도 했다. 요즘도 사회 일각에서 애국가와 국화를 다시 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애국가는 작곡자가 친일파이고, 가사도 시대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국화도 무궁화가 국민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조현래-강효백 두 사람의 논쟁이 국민들로 하여금 무궁화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林 山>
■ '두 얼굴의 무궁화' 비판(44) 과장과 왜곡으로 무궁화를 일본 불교의 꽃(神花)으로 만들다.
[두 얼굴의 무궁화] 일본 불교의 무궁화 신앙 '무궁화 지장보살'
신토 뿐만 아니라 불교에서도 무궁화 사랑은 각별하다. 또한 나라(奈良, 710~794) 시대에 이미 무궁화가 일본 각지에 만발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증거가 있다. 교토 시내에 위치한 일본 천태종 사찰 사이린사(西林寺)의 무궁화 지장(木槿地藏)이 바로 그것이다. 781년 사이린사 주지에 임명된 케이슌(慶俊)은 어느 날 아침 사찰 경내의 무궁화 꽃 숲에서 갑자기 지장보살을 감득했다. 케이슌 주지는 승려들에게 무궁화 숲 한 편의 소나무 밑둥에서 서광이 서린 바윗돌을 캐내게 했다. 그 바윗돌에다 지장보살상을 새겨 무궁화지장존으로 모셨다.(p.111) 사이린사 무궁화지장본존 외에도 48존의 무궁화 나한을 모셔놓고 있다. 이 무궁화지장존과 나한은 교토의 1500여 개 사찰에 모셔진 수많은 지장보살 중에서 가장 유명하다. 사이린사의 무궁화지장 열성신도들은 '무궁화 회'를 결성하여 1월과 11월을 제외한 매월 23일 무궁화 지장보살에 특별한 제례를 올리고 있다.*미주64) 사이린사 외에도 무궁화로 유명한 불교 사찰로는 도쿄 근교의 하세데라사(長谷寺), 교토의 히가시온간사(東本願寺), 니시혼간사(西本願寺), 큐호사(久法寺), 붓꼬사(仏光寺) 등과 가마쿠라(鎌倉)의 도우케이사(東慶寺), 주이센사(端泉寺) 등을 들고 있다.*미주65)(p.112)
*미주64) http://kyotofukoh.jp/report1279.html *미주65) http://www.kyotonikanpai.com/spot/01_03_kyoto_gosho/mukuge_jizo_sairinji.shtml (p.396) |
《fact check(1)》 사이린사(西林寺)는?
▶ 사이린사(西林寺)는?
- 사이린사는 일본 쿄토시 카미교쿠에 위치한 천태종에 속하는 사찰로, 나라·헤이한 시대인 781~806년 사이에 게이슌(慶俊, (けいしゅん)에 의해 교토에서 창건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현재 사이린사에서는 지장보살(地蔵菩薩)을 본존(本尊)으로 하고 이를 목근지장(木槿地藏, もくげ地藏)으로 일컫고 있다.
▶ 그런데 사이린사(西林寺)는?
- 그런데 사이린사는 무로마치시대(室町時代)에 발생한 오닌·분메이의 난(応仁・文明の乱, 1467~1477)으로 불에 타 전소되었다.
- 에도시대에 복건되어 관문연간(寛文年間, 1661~1673)에 48개 사찰에 모셔진 지장보살을 일컫는 '낙양48원소순례'(洛陽四十八願所めぐり) 중의 하나가 되었다.
- 그러나 1788년에 있었던 덴메이노다이카(天明の大火)라는 큰 화재시에 다시 소실되었고, 그 이후 현재의 본당 건물 하나만 복건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현재 사이린사는 본당 건물 하나만 남아 있고, 그 외 창건과 변천의 구체적 역사는 알려져 있지 않다(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kyotofukoh.jp/report1279.html 참조)
《fact check(2)》 사이린사에는 목근지장본존외에도 48존의 목근나한을 모시고 있다고?! - 전혀 사실이 아니다.
▶ 현재 사이린사(西林寺)는?
- 현재 사이린사는 모든 것이 전소되고 다시 복건된 것은 아주 작은 본당 건물 하나가 전부이다.
-『두 얼굴의 무궁화』, p.111은 본당 건물의 아래쪽에서 위를 향해 담아 꽤나 웅장한 모습인 것처럼 보이는 사진을 게재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내부에 몇 사람이 들어가기도 쉽지 않은 작은 건물 하나가 전부인 곳이다.
- 천태종에 속하는 사찰이라는 명판은 검고 작아 잘 보이지도 않지만, 불교와 관련이 없는 점을 보아 주는 사주추명(四柱推命)이라는 간판이 오히려 더 크게 보인다(불교의 사찰이면서 점집도 겸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사이린사(西林寺)에 48존의 목근나한이 있다고?
- 사이린사 본당 내부는 좁아 48나한이 들어갈 자리도 없는 실정이다[<사진3> 오른쪽 참조].
-『두 얼굴의 무궁화』, p.396에 기재된 미주64)와 미주65)로 링크된 곳을 낱낱이 살펴보아도 과거 에도시대에 48개 사찰에 모셔진 지장보살을 순번으로 돌아가면서 순례하는 '낙양48원소지장순례'(洛陽四十八願所めぐり) 중에서 19번째 사찰이었다는 언급은 있어도 현재 48나한 그것도 무궁화나한이 있다는 이야기는 그 어디에도 없다(아래 내용 참조).
《fact check(3)》 사이린사의 무궁화지장존과 나한은 교토의 1500여 개 사찰에 모셔진 수많은 지장보살 중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전혀 사실이 아니다.
本尊の木槿地藏尊は, 京都でも知られる名地藏尊の一つに數えられ, 江戶中期には六地藏以外で48ケ寺の地藏を順番に回って拝んだという 「洛陽48願所地藏めぐり」の第19番に敎えられていたといいます。 また天狗との関わりが伝えるように修驗道との関わりも深く, 例年11月23日に本堂前にて探燈大護摩供(さいとうおおごまく)が厳修され, 当日は參拝客に無料で「幸セ善哉」が振舞われます。 そしてその他にも每月23日(1月と11月除く)には真言念誦行(しんごんねんじゅきょう)(もくげ会), 2月3日には節分会, 12月31日には內護摩供が行われています。 본존인 목근지장존(木槿地藏尊)은 교토에서도 알려진 이름있는 지장존의 하나로, 에도시대 중기에는 6지장 이외에서 48개 사찰의 지장을 차례로 돌았다는 '낙양 48원소지장 순례'(洛陽48願所地藏めぐり)의 제19번으로 알려져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천구(天狗)*1)와의 관계가 전하듯이 수험도*2)와의 관계도 깊고, 예년 11월 23일에 본당 앞에서 탐등대호마공(探燈大護摩供)이 엄수되며, 당일은 참배객에게 무료로 '행운 나누기'(幸セ善哉)를 행하여 드립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매달 23일(1월과 11월 제외)에는 진언염송행(真言念誦行)(목근회)*3), 2월 3일에는 절분회(節分会)*4), 12월 31일에는 내호마공(內護摩供))*5),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 천구(天狗) : 상상속의 괴물의 이름이다. 교토에 위치한 애암산(愛宕山)의 천구(天狗)가 사이린사 경내에 있었던 소나무에 내려와 쉬었다는 전설이 있으며, 이 소나무를 천구소나무(天狗の松)이라 칭하였다고 한다. 이후 이 소나무는 고사하였다(이에 대해서는 http://kyotofukoh.jp/report1279.html 참조). *2) 수험도(修驗道) : 산에 틀어박혀 혹독한 수행을 함으로써 깨달음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본 고래의 산악 신앙이 불교에 도입된 독특한 종교를 말한다. *3) 진언염송행(真言念誦行) : 인도 초기 밀교(密敎) 경전에 나오는 진언(mantra)을 암송하는 불교의 수련법의 하나로 천태종과 진언종에서 흔히 행해진다. *4) 절분회(節分会) : 춘분 등 절기 직전에 귀신을 몰아내고 행운을 맞이하는 일본 불교의 행사를 말한다. *5) 내호마공(內護摩拱) : 호마(護摩)란 '제물'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인도계 종교에서 행해지는 불을 사용하는 의식을 말하는데, 불교에서 탐등 등의 방식으로 도입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