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아닌 무궁화(無窮花)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무궁화는 현재 대한민국의 국화(國花)이며, 나라를 상징하는 국장(國章)이기도 하다. 대통령 휘장(徽章)부터 국회의원 배지, 법원 휘장, 경찰관과 교도관의 계급장 등 나라의 거의 모든 상징은 무궁화이다.
하지만 강효백은 자신의 저서 ‘두 얼굴의 무궁화’에서 이런 무궁화의 위상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배척한다. 무궁화가 우리 고서(古書)에서 거의 ‘피어본 적이 없는’ 꽃이며 오히려 ‘일본의 꽃’이라고 주장한다. 강효백의 주장은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상식을 뒤집어엎는 것이어서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조현래(필명)는 강효백의 주장에 대해 친일파 또는 친일 잔재의 척결이라는 과잉 목적의식이 현실과 실제를 부정하고 왜곡하는 경지에 이르렀다고 비판한다. 그는 박정희 독재정권이 무궁화를 권위주의와 국가의 상징으로 과도하게 선전한 것에 대한 비판은 정당하지만, 그것이 사실을 부정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것으로 이어지는 것이어서는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비판한다.
강효백만 나라꽃으로서 무궁화의 부적격성을 주장한 것은 아니다. 1956년 당시 일간지에 화훼연구가 조동화와 식물학자 이민재가 나라꽃으로서 무궁화의 부적격성을 지적하기도 했다. 요즘도 사회 일각에서 애국가와 국화를 다시 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애국가는 작곡자가 친일파이고, 가사도 시대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국화도 무궁화가 국민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조현래-강효백 두 사람의 논쟁이 국민들로 하여금 무궁화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林 山>
■ '두 얼굴의 무궁화' 비판(46) 일본의 성씨에 무궁화가 있다고?!
[두 얼굴의 무궁화] 그(박정희)는 무궁화를 거의 본능적으로 좋아하여 무궁화 장려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쳤으며 두 딸의 이름을 근혜와 근영으로 지었다. 일본에는 무궁화 이름뿐만 아니라 한국인에는 없는 무궁화 '槿'성이 2개나 있다. 바로 무쿠게 '槿(むくげ)'와 무쿠게하라 '槿原(むくげはら)'이다.*40)(p.86)
*미주40) https://myoji-yurai.net/searchResult.htm?myojiKanji=%E6%A7%BF%E5%8E%9F (p.393) |
《fact check(1)》 일본의 성씨에 무궁화가 있다고?
▶ 일본의 성씨에 무궁화가 있다고?
- 일본의 성씨에 '槿'(근)과 '槿原'(근원)이 있다는 것은 정확히 맞다.
- 그래서 이름에나 '槿'(근)이 있는 한국과 다르게 일본에서는 무궁화가 신화(神花)이고 생활속에 깊숙이 뿌리 박은 것이라고?
- 나아가 이름에 '槿'(근)을 넣는 것은 친일적(?)인 것이라고?
▶ 도대체 일본에서 '槿'(근)씨와 '槿原'(근원)씨는 몇 명이나 있을까?
-『두 얼굴의 무궁화』, p.393에서 미주40)으로 인용하고 있는 일본의 성씨를 검색하는 '名字由來net'에 따르면 일본에서 '槿'(근)씨는 일본 전체에서 대략 20명 정도가 있고, 성씨별 인구수 기준으로는 66,650번째에 해당하는 극소수의 성씨이다. '槿原'(근원)씨는 일본 전체에서 대략 30명 정도가 있고, 성씨별 인구수 기준으로 54,793번째에 해당하는 극소수의 성씨이다.
-『두 얼굴의 무궁화』에 따르면 무궁화는 일본의 신화(神花)이고 혼네(本音)의 꽃이고, 이름뿐만 아니라 성씨에까지 반영되었는데, 2020년 연말 기준 1억2600만 명이 넘는 일본 인구에서 고작 50명 내외에 불과하다!
《fact check(2)》 성씨에 나타난 꽃의 의미는?
▶ 우리의 성씨에도 꽃(식물)을 나타내는 것이 있다.
- 한국의 성씨에도 식물을 나타내는 말로 된 것이 있는데, 오얏(자두)을 뜻하는 '李'(이)씨, 버드나무를 뜻하는 '柳'(류)씨, 차즈기를 뜻하는 '蘇'(소)씨, 버드나무를 뜻하는 '楊'(양)씨, 보리를 뜻하는 '牟'(모)씨, 계수나무(목서류)를 뜻하는 '桂'(계)씨, 칡을 뜻하는 '葛'(갈)씨. 뽕나무를 뜻하는 '桑'(상)씨, 쑥을 뜻하는 '艾'(애)씨. 팥배나무를 뜻하는 '杜'(두)씨 등이 그러하다.
- 성씨에 식물 이름이 들어갔으므로 저 성씨에 나타난 식물들은 모두 우리에게 신화로서 의미가 있거나 숭배되는 것들인가?
《참조》물론 오얏을 나타내는 '李'(이)씨는 조선 왕족의 성씨였으므로 대한제국(1897~1910)에서 나라꽃으로 국가를 상징하기도 했다. 그러나 국권이 강탈된 일제강점기 이후 이왕가(李王家)로 존속하는 기간에도 상징꽃으로 계속 사용했지만, 국민들의 인식에서 현재는 특별히 상징적 의미가 있지는 않다.
▶ 그 외에도 일본에는 꽃을 나타내는 다수의 성씨들이 있다.
- 일본의 성씨에서 식물이 나타나는 것으로, 귤을 뜻하는 '橘'(귤)씨. 벼을 뜻하는 '稲沢'(도택)씨. 콩을 뜻하는 '大豆生田'(대도생묘)씨, 측백나무를 뜻하는 '柏'(백)씨, 부들을 뜻하는 '蒲池'(포지)씨, 녹나무를 뜻하는 '楠木'(남목)씨, 대나무를 뜻 '佐竹'(좌죽)씨, 골풀(또는 사초)를 뜻하는 '菅原'(관원)씨, 갈대를 뜻하는 '葦間'(위간)씨 '芦野'(호야)씨 '蘆名'(노명)씨 등이 있다.
- 게다가 소나무를 뜻하는 이름으로 '赤松'(적송)씨, '松風'(송풍)씨, '松浦'(송포)씨, '松平'(송평)씨, '松前'(송전)씨, '松見'(송견)씨, '松本'(송본)씨 등이 있고, 등나무를 뜻하는 이름으로 '加藤'(가등)씨, '佐藤'(좌등)씨, '伊藤'(이등)씨, '斎藤'(제등)씨, '藤原'(등원)씨, '藤堂'(등당)씨, '後藤'(후등)씨, '藤田'(등전)씨, '安藤'(안등)씨, '工藤'(공등)씨 등이 있다.
- 이 모든 성씨에 나타난 식물들은 모두 일본에서 신화이고, 혼네의 꽃인가? 저렇게 성씨에 많이 들어가 있는 등나무는 일본에서 국화(菊花)나 벚꽃을 능가하는 신의 꽃이란 말인가?
▶ 그 외에도 일본의 성씨는?
- 한국에는 없는 일본의 성씨로 '槿'(근) 또는 '槿原'(근원)을 언급하면서 무궁화가 일본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는 취지의『두 얼굴의 무궁화』의 주장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한국에는 없지만 일본에는 있는 한반도 고대국가의 성씨들을 살펴보면 바로 알 수 있다.
-『두 얼굴의 무궁화』, p.393에서 미주40)으로 인용하고 있는 일본의 성씨를 검색하는 '名字由來net'에 따르면, 일본에 있는 성씨들로 고구려를 뜻하는 '高麗'(고려)씨, 백제를 뜻하는 '百済'(백제)씨, 신라를 뜻하는 '新羅'(신라)씨 그리고 가야를 뜻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加羅'(가야)씨가 있다.
- 이들 성씨는 한국에 없고 일본에 있으므로『두 얼굴의 무궁화』의 주장에 따르면 고구려, 백제, 신라 그리고 가야는 한반도의 고대국가로서 우리의 역사가 아니라 일본의 신국(神國)이고 일본의 역사가 되는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