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클래식에서 헤비메탈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팝송 351] Whitney Houston - How Will I Know

林 山 2022. 6. 26. 18:10

'How Will I Know'(하우 윌 아이 노우)는 미국 가수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이 셀프 타이틀 데뷔 스튜디오 앨범 6번 트랙 수록곡이다. 1980년대 댄스 비트로 구성된 신스 펑크(synth-funk)이자 댄스 팝(dance-pop)이다. 이 노래는 1985년 11월 22일 어리스타 레코드(Arista Records)에서 앨범의 세 번째 싱글로 발매되었다. 

 

휘트니 휴스턴( Welcome Home Heroes 콘서트, 1991)

Whitney Houston - How Will I Know (Official Video)

 

조지 메릴(George Merrill)과 섀넌 루비컴(Shannon Rubicam)이 공동으로 작곡한 'How Will I Know'는 원래 R&B 가수 재닛 잭슨 (Janet Jackson)의 다음 음반 'Control'(컨트롤)에 수록할 예정이었다. 잭슨은 이 곡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거절했다. 결국, 이 노래는 휴스턴에게 돌아왔다. 휴스턴으로서는 행운이었다.

 

싱글 'How Will I Know'(하우 윌 아이 노우) 슬리브

Whitney Houston - How Will I Know (Live from The Brit Awards)

 

휴스턴은 나라다 마이클 월든(Narada Michael Walden)의 가사와 프로덕션이 변경된 노래를 녹음했다. 월든은 원곡보다 더 박력 있는 트랙을 깔아서 곡이 훨씬 더 파워풀해졌다. R&B 비트는 심플하지만 프레믹 러셀 텁스(Premik Russell Tubbs)의 색소폰 솔로와 휴스턴의 빼어난 목소리가 멋진 조화를 이룬다. 휘트니의 어머니인 시시 휴스턴(Cissy Houston)은 딸과 함께 백 보컬을 맡았다.

 

Whitney Houston - How will I know

 

가사는 자신이 좋아하는 남자가 자신의 뒷모습을 좋아할 것인지 분별하려는 여성 주인공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주제는 가사 'I try to phone, but I’m too shy 전화를 걸려고 해보지만 난 너무 수줍음을 타 / (can’t speak) (말을 못하겠어)'에 함축되어 있다. 주인공은 친구들이 '사랑은 속일 수 있다'고 말해서 주저하고, 너무 수줍어서 상대에게 전화를 걸 수도 없다. 그녀는 꿈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지만 자신이 느끼는 것이 진정한 사랑임을 깨닫는다. 결론은 '내가 사랑하는 만큼 상대도 나를 사랑할까?'라는 주제다. 

 

Whitney Houston - How Will I Know (Lyrics)

 

'How Will I Know'는 음악 평론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면서 1986년 2월 미국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휴스턴의 두 번째 1위 싱글로 등극했으며, 차트 정상에서 2주 동안 머물렀다. 캐나다 'RPM 탑 100 싱글' 차트에서는 휴스턴의 첫 번째 차트 1위 기록을 세웠다. 호주와 스웨덴, 아일랜드, 노르웨이, 영국에서는 상위 10위, 네덜란드와 뉴질랜드, 스위스에서는 상위 20위 안에 들었다.

 

Whitney Houston - How Will I Know

 

'How Will I Know'의 뮤직 비디오는 화려한 컬러 파티션에서 휴스턴이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는 장면들로 구성되어 있다. 뮤비에서 휴스턴이 'I’m asking you, ‘cause you know about these things 당신에게 물어보는 거야, 왜냐면 당신은 이런 것들에 대해 잘 알고 있으니까'라고 노래하면서 가리키는 사람은 자신의 대모 어리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이다. 이 장면은 '소울의 여왕' 어리사 프랭클린에 대한 경의의 표시이다. 'How Will I Know'가 월든이 프로듀싱한 어리사 프랭클린의 'Who’s Zoomin’ Who'(후즈 줌인 후) 멜로디의 반향이기 때문이다. 

 

클린 밴딧(2016)

Clean Bandit cover Whitney Houston - How Will I Know (Official Video)

 

'How Will I Know'의 뮤비는 1986년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에서 2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어 최우수 여성 비디오(Best Female Video) 부문상을 수상했다. 이 노래는 'Greatest Love Tour'(그레이티스트 러브 투어, 1986)와 'Nothing but Love World Tour'(나씽 벗 러브 월드 투어, 2009–10) 등 휴스턴의 많은 투어에서 공연되었다. 

 

Clean Bandit cover Whitney Houston - How Will I Know (Lyrics)

 

'How Will I Know'는 휴스턴의 편집 앨범인 'Whitney: Greatest Hits'(휘트니: 그레이티스트 해츠, 2000)에 리믹스 버전으로 수록되었다. 오리지널 싱글 버전은 'Ultimate Collection'(얼티멋 컬렉션, 2007), 'I Will Always Love You: The Best of Whitney Houston'(아이 윌 올웨이즈 러브 유: 더 베스트 오브 휘트니 휴스턴, 2012)에 수록되었다. 

 

Whitney Houston(휘트니 휴스턴) - How Will I Know(하우 윌 아니 노우) 

 

There's a boy I know, he's the one I dream of 내가 아는 남자가 있어, 그는 내가 꿈꾸는 남자야/Looks into my eyes, takes me to the clouds above, mmm-hmm 내 눈을 들여다보고, 날 저 위 구름으로 데려가, 음-흠/Oh, I lose control, can't seem to get enough, uh-huh 오, 난 자제력을 잃었어, 충분치 않은 것 같아, 우-후/When I wake from dreaming, tell me, is it really love? 내가 꿈에서 깨어났을 때, 말해봐, 그게 정말 사랑일까?

 

Ooh, how will I know? (don't trust your feelings) 오, 내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감정을 믿지 마)/How will I know? 내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How will I know? (love can be deceiving) 내가 어떻게 알까? (사랑은 속일 수 있어)/How will I know? 내가 어떻게 알아?

 

How will I know if he really loves me? 그가 정말 날 사랑하는지 어떻게 알아?/I say a prayer with every heartbeat 난 심장이 뛸 때마다 기도해/I fall in love whenever we meet 난 우리가 만날 때마다 사랑에 빠져/I'm asking you what you know about these things 내가 묻는 건 당신이 이런 것들에 대해 뭘 알고 있는가야/How will I know if he's thinking of me? 그가 나를 생각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I try to phone but I'm too shy (can't speak) 전화를 걸려고 해보지만 난 너무 수줍음을 타 (말을 못하겠어)/Falling in love is so bittersweet 사랑에 빠지는 건 너무 달콤씁쓸해/This love is strong, why do I feel weak? 이 사랑은 강한데, 왜 나는 약하다고 느낄까?

 

Oh, wake me, I'm shaking 오, 깨워줘, 떨려/Wish I had you near me now, uh-huh 지금 내 곁에 당신이 있었으면 좋겠어, 우-후/Said there's no mistaking 틀림없다고 했어/What I feel is really love 내가 느끼는 건 진정한 사랑이야

 

Ooh, tell me how will I know? (don't trust your feelings) 오, 내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감정을 믿지 마)/How will I know? 내가 어떻게 알까?/How will I know? (love can be deceiving) 내가 어떻게 알아? (사랑은 속일 수 있어)/How will I know? 내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How will I know if he really loves me? 그가 정말 날 사랑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I say a prayer with every heartbeat 난 심장이 뛸 때마다 기도해/I fall in love whenever we meet 난 우리가 만날 때마다 사랑에 빠져/I'm asking you what you know about these things 내가 묻는 건 당신이 이런 것들에 대해 뭘 알고 있는가야/How will I know if he's thinking of me? 그가 나를 생각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I try to phone but I'm too shy (can't speak) 전화를 걸려고 해보지만 난 너무 수줍음을 타 (말을 못하겠어)/Falling in love is so bittersweet 사랑에 빠지는 건 너무 달콤씁쓸해/This love is strong, why do I feel weak? 이 사랑은 강한데, 왜 나는 약하다고 느낄까?

 

If he loves me 그가 날 사랑한다면/If he loves me not 그가 날 사랑하지 않는다면/If he loves me 그가 날 사랑한다면/Ooh, if he loves me not 우, 그가 날 사랑하지 않는다면/Hey, if he loves me 헤이, 그가 날 사랑한다면/If he loves me not 그가 날 사랑하지 않는다면

 

Oh, how will I know, how will I know? 아, 내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내가 어떻게 알겠어?/How will I know? 내가 어떻게 알아?/Hey, how will I know? 헤이, 내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Ooh, how will I know if he really loves me? 우, 그가 정말 날 사랑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I say a prayer with every heartbeat 난 심장이 뛸 때마다 기도해/I fall in love whenever we meet 난 우리가 만날 때마다 사랑에 빠져/I'm asking you 'cause you know about these things 당신에게 물어보는 거야, 왜냐면 당신은 이런 것들에 대해 잘 알고 있으니까/How will I know if he's thinking of me? 그가 나를 생각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I try to phone but I'm too shy (can't speak) 전화를 걸려고 해보지만 난 너무 수줍음을 타 (말을 못하겠어)/Falling in love is so bittersweet 사랑에 빠지는 건 너무 달콤씁쓸해/This love is strong, why do I feel weak? 이 사랑은 강한데, 왜 나는 약하다고 느낄까?

 

How will I know? (how will I know?)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어떻게 알겠어?)/How will I know? 어떻게 알아?/How will I know? (I say a prayer) 어떻게 알 수 있을까?(난 기도해)/How will I know? 어떻게 알겠어?/Ooh, how will I know? (I fall in love) 오, 내가 어떻게 알아? (난 사랑에 빠진다)/How will I love, hey, how will I know? (I'm asking you) 내가 어떻게 사랑할까, 헤이, 내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묻는 거야)

 

2022. 6. 26. 林 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