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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3.9.BBC] '드래곤 볼' 만화가 토리야마 아키라 사망, 향년 68세

林 山 2024. 3. 8. 23:50

1. Dragon Ball: Japan manga creator Akira Toriyama dies. The creator of Dragon Ball, one of the most influential and best-selling Japanese comics of all time, has died at 68. 

'드래곤 볼' 만화가 토리야마 아키라 사망, 향년 68세

68세로 사망한 '드래곤 볼' 작가 토리야마 아키라(鳥山明, 1984)

 

역대 가장 영향력 있고 가장 많이 팔린 일본 만화 중 하나인 '드래곤 볼(Dragon Ball)'의 작가 토리야마 아키라(鳥山明)가 68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토리야마는 뇌 근처 출혈의 일종인 급성 경막하 혈종을 앓고 있었다고 그의 스튜디오가 금요일 밝혔다. 

'드래곤 볼'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만화 시리즈는 만화 및 영화 버전도 탄생했다. 팬들은 어린 시절의 일부가 된 캐릭터를 창조한 토리야마에게 경의를 표했다. 

'드래곤 볼' 만화 시리즈는 1984년에 데뷔했다. 손고쿠우(そんごくう, 孫悟空)라는 소년이 사이야인(サイヤ人)이라는 외계인 휴머노이드(humanoid, 인간 같은 우주인)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해 마법의 드래곤 볼을 수집하는 과정을 따른다. 

토리야마는 사망 당시 미완성 작품을 갖고 있었다. '드래곤 볼' 웹사이트의 성명에 따르면 그는 3월 1일 사망했으며 그의 가족과 극소수의 친구만이 그의 장례식에 참석했다. 

그의 스튜디오는 "그는 달성해야 할 것이 더 많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이 세상에 많은 만화 제목과 예술 작품을 남겼다. 토리야마 아키라의 독특한 창작 세계가 앞으로도 오랫동안 모두에게 사랑받기를 바란다"고 애도했다. 

팬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애도의 뜻을 전했다. X에는 "나의 청춘을 대표하는 만화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편히 쉬세요. 노고에 감사드립니다."라는 글이 올라오자 즉시 '좋아요' 500개를 받았다. 

또 다른 일본 X 사용자는 "너무 이르다, 너무 슬프다"라고 썼다. 다른 사용자는 "그의 유산은 영원히 남을 것입니다. 아키라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썼다. 

1955년 일본 나고야에서 태어난 토리야마는 1980년대 초 어린 소녀 로봇 노리마키 아라레(則巻アラレ)와 그녀의 과학자 창조자의 이야기를 담은 '닥터 슬럼프(Dr. Slump)'와 함께 만화계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드래곤 볼'은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이었다. 많은 팬들에게 손고쿠우가 무술 훈련조차 서툴던 아이에서 그의 손에서 전기 볼트를 발사하면서 하늘을 나는 영웅으로의 여정은 그들이 어른이 되어 자기 의심에 대항하는 그들만의 노력을 반영한다. 

'드래곤 볼'의 팬 픽션 작가와 코스플레이어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캐릭터의 날카롭고 뾰족한 머리카락처럼 머리를 스타일링했다. 만화 버전은 다양한 언어로 더빙되었으며 '드래곤 볼' 액션 피규어는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에 이르는 장난감 매장의 필수품이다. 

2013년 일본 신문 아사히와의 인터뷰에서 토리야마는 '드래곤 볼'이 어떻게 전 세계적으로 그렇게 인기를 얻었는지 "전혀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이 시리즈가 "나 같은 비뚤어지고 어려운 성격을 가진 사람이 괜찮은 일을 하고 사회에서 받아들여지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를 생각하면 이 시리즈는 기적이다."라고 말했다. 

통신사 AFP에 따르면 그는 "시리즈를 그릴 때 내가 이루고 싶었던 것은 일본의 소년들을 기쁘게 하는 것뿐이었다"고 말했다. 

2. MH370: The families haunted by one of aviation's greatest mysteries. For the last decade, two words have haunted Li Eryou - lost contact. 

MH370, 항공계 최대 미스터리 중 하나에 사로잡힌 가족들

MH370편 실종 1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리얼여우(우)와 그의 아내 류솽펑(좌)

 

지난 10년 동안 리얼여우(Li Eryou)를 괴롭힌 두 단어는 '연락이 끊겼다(lost contact)'였다. 그의 아들 옌린(Yanlin)이 탑승한 MH370편이 사라졌을 때 말레이시아 항공이 그에게 말한 내용이다. 

리얼여우는 "나는 수년 동안 '연락 끊김'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물어왔다. 누군가와 연락이 끊어지면 그 사람과 다시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베이징 남쪽 마을 출신의 농부 리얼여우와 그의 아내 류솽펑(Liu Shuangfeng)은 항공 역사상 가장 큰 미스터리 중 하나가 된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 애썼다. 

2014년 3월 8일, 쿠알라룸푸르에서 베이징까지 정기 야간 비행을 시작한 지 한 시간도 채 되지 않았을 때, 조종사는 말레이시아 항공 교통 관제소에 '안녕히 주무세요'라고 말했다. 승객 227명과 승무원 12명을 태운 보잉 777기가 베트남 영공으로 진입하려던 참이었다. 

그러다가 갑자기 방향을 바꾸었고 모든 전자 통신이 끊어졌다. 연료가 다 떨어진 것으로 추정될 때까지 말레이시아 상공에서 다시 방향을 틀었다가 다시 남쪽 인도양의 먼 곳으로 나갔다. 

사상 최대 규모이자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수색 작업이 4년 동안 지속되었지만 실종된 여객기의 흔적을 찾지 못했다. 수천 명의 해양학자, 항공 엔지니어, 아마추어 탐정들이 비행의 단편적인 데이터를 조사하여 비행이 어디에서 끝났는지 계산하려고 했다. 

탑승한 사람들의 가족들에게는 MH370에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찾기 위해 수색을 계속하려고 애쓰면서 10년 동안 피할 수 없는 슬픔이 있었다. 

리얼여우는 이 캠페인을 지지하기 위해 전 세계를 누비고 있다. 그는 유럽과 아시아, 그리고 실종된 비행기 잔해가 발견된 마다가스카르 해변을 여행하면서 저축한 돈을 다 썼다고 말했다. 

리얼여우는 아들이 씻겼을지도 모르는 곳에서 모래를 만져보고 싶었다고 한다. 그는 인도양에서 옌린에게 자신을 집으로 데려가려고 왔다고 소리치던 것을 기억한다. 그는 "나는 내 아들을 찾기 위해 계속해서 세상 끝까지 여행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현재 60대 후반인 리얼여우 부부는 중국 허베이성 시골 지역에 살고 있다. 수입의 대부분은 자녀의 교육비로 지출되었으며 여행할 돈이 없었다. 옌린은 마을에서 처음으로 대학에 진학한 사람이자, 말레이시아에서 통신 회사에 근무하는 첫 번째 해외 취업자였다. 

옌린은 비자 약속을 위해 중국으로 돌아가던 중 비행기가 사라졌다. 리얼여우는 "이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우리는 인근 도시 한단(邯郸)에 가본 적도 없었다."라고 말했다. 

이제 노련한 여행가가 된 그들은 다른 가족들과 함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말레이시아로 돌아왔다. 옌린은 비행기에 탑승한 중국인 승객 153명 중 한 명이었다. 그의 부모는 말레이시아 정부의 합의금 지불을 거부하고 항공사, 항공기 제조업체 및 기타 당사자를 상대로 중국에서 법적 소송을 제기한 약 40명의 중국인 가족 중 하나다.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영향을 받은 사람들의 삶은 계속됐지만 그들은 또한 실종된 비행기에 묶여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레이스 네이선(Grace Nathan)은 MH370이 사라졌을 때 영국에서 최종 법률 시험을 치르고 있었다. 그녀의 어머니 앤(Anne)이 탑승했다. 현재 그녀는 말레이시아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어린 두 자녀의 어머니이기도 하다.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그녀는 결혼식에서 어머니의 사진을 들고 통로를 걸어갈 때, 또 두 번의 어려운 임신을 겪으면서 어머니의 조언을 놓쳤던 것을 회상했다. 

전시된 비행기에는 파손된 조각 몇 개가 있었는데, 이는 비행기에서 회수된 유일한 물리적 증거였다. 바다에 오랫동안 담가서 부식된 날개 부분이 있었고, 놀라울 정도로 허술해 보이는 내부 벌집 구조가 드러났다. 

군중 속에는 누구보다도 많은 MH370 부품을 발견한 블레인 깁슨(Blaine Gibson)이 있었다. MH370 시리즈에 등장하는 다채로운 캐릭터 중 한 명인 깁슨은 아마추어 모험가로 가장 잘 묘사될 수 있다. 그는 인디애나 존스 스타일로 옷을 입고 캘리포니아에 있는 가족의 집을 팔아 얻은 자금을 여행 자금으로 사용했으며, 세계 모든 나라를 방문한다는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깁슨은 "내가 1주년 행사에 참석했을 때 해안선에서 떠다니는 잔해물을 찾기 위한 조직적인 수색이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단순히 수행되지 않은 것이었다. 그들은 과거에 수백만 달러를 썼고 물 속을 찾고 있었다. 그리고 나는 아마도 이 비행기의 첫 번째 조각이 해변을 걷고 있는 누군가에 의해 발견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난 내 스스로 그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깁슨은 미얀마에서 몰디브까지 1년 동안 해변을 수색한 후 모잠비크의 모래톱에서 비행기 후방 안정판에 있는 첫 잔해물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그 무렵 레위니옹 섬에서는 날개에서 플래퍼론(flaperon)으로 알려진 또 다른 대형 조각이 이미 발견되어 MH370이 실제로 인도양에 추락했다는 사실을 가족들에게 확인시켜 주었다. 

발견된 부품은 모두 MH370이 동아프리카 여러 해변에 떠밀려 사라진 후 16개월 이상이 지난 뒤에 발견된 것이었다. 남부 인도양의 해류를 분석한 결과, 이 해류는 MH370이 바다에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는 곳에서 왔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말레이시아 수석 조사관인 아슬람 칸(Aslam Khan)은 그들이 잔해물을 식별한 방법을 설명했다. 일부 부품의 일련 번호는 제조업체가 보유한 기록과 일치하여 해당 부품이 말레이시아 항공 보잉에서 나온 것이라는 의심의 여지가 없음을 확인했다. 

다른 것들의 스텐실 표시에 사용된 독특한 글꼴들은 그것이 어디서 왔다는 것을 거의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다른 보잉 777은 인도양에서 추락한 적이 없다. 

플래퍼론이 발견되기 전까지 비행기가 스스로 방향을 바꾼 유일한 증거는 말레이 반도 상공을 서쪽으로 비행하는 비행기를 포착한 말레이시아와 태국의 군사 레이더 데이터뿐이었다. 

그런 다음 UK 위성통신 회사인 인마샛(Inmarsat)은 위성들 중 하나가 남쪽으로 향할 때 MH370과 매 시간마다 만들어지는 일련의 6개의 '핑(ping)' 또는 '신호 변경'을 감지했다. 그 항공기의 다른 모든 통신은 꺼져 있었다. 

이 희박한 데이터는 일련의 원호(圓弧, circular arc)를 따라 매 시간마다 비행기와 위성 사이의 거리를 삼각 측량하여 대략적인 추락이나 충돌 위치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곳은 여전히 매우 거칠고 깊은 바다로 이루어진 거대한 지역이었다. 

26개국에서 60척의 선박과 50대의 항공기가 참여하는 수색은 2014년 3월부터 2017년 1월까지 지속되었다. 이 수색은 US에 본사를 둔 민간 회사인 오션 인피니티(Ocean Infinity)에 의해 2018년 초에 5개월 동안 재개되었으며 수중 드론을 사용하여 해저를 스캔했다. 

확실한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MH370 기내에서 납치되어 러시아로 비행했거나 아마도 디에고 가르시아 섬의 US 공군 기지로 비행하여 격추되었다는 등 많은 이론이 생겨났다. 

프랑스 언론인 플로랑스 드 샹지(Florence de Changy)는 전시된 MH370 부품을 보고 "이건 터무니없다."라고 중얼거렸다. 샹지는 MH370에 관해 출판된 100권이 넘는 책 중 하나인 꼼꼼하게 조사한 책을 집필했다. 

그녀는 비행기가 방향을 틀어 남쪽으로 갔다는 가설 전체가 가짜라고 주장한다. 그녀는 발견된 잔해가 MH370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고 믿는다. 그녀는 탑재된 화물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그녀의 책에서 이 화물 때문에 남중국해 상공에서 US 항공기에 의해 격추되었을 수 있음을 암시한다. 

그러나 말레이시아와 인마샛이 제시한 레이더와 위성 데이터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고(대부분의 전문가들도 그렇게 생각한다) 여객기가 계속 남쪽으로 비행했다면 그럴듯한 설명은 단 하나다. 누군가 고의로 거기로 날렸다는 거다.  

새로운 BBC 다큐멘터리 "비행기가 사라지는 이유"에서 숙련된 조종사인 두 명의 프랑스 항공우주 전문가들이 비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말레이시아 항공 교통 관제사와의 마지막 접촉 직후에 남중국해 상공에서 보잉 777이 했던 급회전을 재현했다. 그들은 이것이 고도로 숙련된 조종사에 의해서만 수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었다고 결론을 내렸다. 

MH370이 말레이시아에서 베트남 영공으로 이동하던 중에 이 작업이 수행되었다는 사실은 조종사가 기동을 숨기려고 했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리고 그는 베트남 항공 교통 관제소가 아직 비행기의 연락을 받지 못했다고 보고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다른 이론도 있다. 탑승한 모든 사람이 감지되지 않은 감압 후 저산소증, 산소 부족으로 인해 기절했거나 갑작스럽고 치명적인 화재나 폭발로 인해 통신이 중단되어 조종사가 되돌아가게 되었다는 설도 있다. 하지만 어려운 기동이 계속되고, 그 후 7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남쪽으로 비행하면서, 이러한 상황들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 

그러나 조종사 중 한 명이 고의로 비행기를 몰고 탑승한 모든 승객을 물에 빠뜨렸다는 생각도 받아들이기 어렵다. 두 조종사 모두 그러한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병력이 없었다. 

이 모든 추측은 가족들에게 큰 타격을 입혔다. MH370의 기내 감독관인 패트릭 고메스(Patrick Gomes)의 아내 자키타 곤잘레스(Jaquita Gonzalez)는 "나의 최악의 적에게도 이런 일이 일어나기를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런 롤러코스터를 겪었다. 그들이 처음 수색을 시작했을 때 뭔가를 보았다는 말을 들었고 그 다음에는 우리의 희망이 커졌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MH370이 아니라는 말을 듣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는 땅으로 곤두박질쳤다. 매번 누군가가 우리 위에 서서 우리의 숨을 앗아가는 것 같았다."고 말한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처음부터 가족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첫 번째는 MH370의 군용 레이더 추적에 대한 신속한 조치 실패와 같은 실수로 초기 대응을 혼란스럽게 처리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중에 오션 인피니티의 마지막 작업이 2018년 중반에 끝난 후 추가 검색을 승인하는 것을 명백히 꺼려했다. 회사는 발견이나 수수료 없이 수색을 재개하겠다고 제안했지만 정부의 승인이 필요하다. 

일부 말레이시아 관리들은 개인적으로 정부가 더 많은 조치를 취할 수 있었음을 인정한다. 이 중 일부는 아마도 최근 몇 년 동안 국가가 극심한 정치적 혼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그런 다음 전염병이 발생하여 가족들이 연례 기념식을 개최하는 것을 방해하는 큰 혼란이 있었다. 

현 교통부 장관인 앤서니 로크(Anthony Loke)는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1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실종된 비행기를 찾기 위해 가능한 모든 일을 하겠다고 가족들에게 약속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 그는 올해 말에 수색을 재개할 가능성에 대해 오션 인피니티와 논의 중이라고 발표했다. 

오션 인피니티는 2018년에 112,000km의 영역을 스캔했다. 그러나 여기에는 깊은 수중 협곡과 같은 매우 어려운 지형이 포함되어 있어 항공기를 놓쳤을 가능성이 있다. 

MH370 소용돌이에 빠진 또 다른 사람인 은퇴한 UK 항공우주 IT 전문가 리처드 고드프리(Richard Godfrey)는 햄 라디오 애호가들이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단파 무선 테스트 전송에 대한 혁신적인 분석을 사용하여 이제 훨씬 더 작은 검색 영역을 찾아냈다고 믿는다. 이를 통해 드론은 동일한 지역을 여러 번 통과하여 보다 집중적인 검색을 수행할 수 있다. 

고드프리는 "그들은 데이터베이스에 연간 17억 개의 기록을 저장한다. 전 세계에 무선 신호로 가득 찬 거대한 어부의 그물을 상상해 보라. 항공기가 이 그물을 통과할 때마다 그물에 구멍이 뚫린다. 그러면 항공기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다. MH370이 인도양 남부를 비행하는 6시간 동안 95개의 서로 다른 시점에서 무선 신호에 313개의 이상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충돌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의 방법은 현재 리버풀 대학에서 테스트 중이며 올해 말에 얼마나 유효한지 확인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족들은 최근 교통부 장관이 한 약속에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는 말레이시아 정부의 기조 변화가 절실히 필요한 일이라고 그들은 말한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경계하고 있다. 그들은 이전에도 여러 번 희망을 가졌던 적이 있다. 

곤잘레스는 "나는 단지 비행기가 발견되기를 원할 뿐이다. 적어도 남편이 편히 쉬게 할 수는 있다. 지금 당장 나는 남편을 위해 추도식을 해준 일이 없다. 남편에게서 눈에 띄는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기념식에는 사람들이 희망, 동정, 슬픔의 메시지를 쓸 수 있는 커다란 판이 세워졌다. 리얼여우는 무릎을 꿇고 큰 한자(漢字)로 옌린에게 메시지를 쓴 뒤 눈물을 흘리며 앉아 그것을 바라보았다. 

그는 "아들아, 10년이 지났다. 네 엄마 아빠가 널 집으로 데려가려고 왔단다. 2024년 3월 3일."이라고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