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레저 소식

[2024 윔블던] 여자 단식 자스민 파올리니 - 바르보라 크레이치코바 결승 격돌

林 山 2024. 7. 12. 07:00

7번 시드 자스민 파올리니(세계 7위, 이탈리아, 28세)와 31번 시드 바르보라 크레이치코바(32위, 체코, 28세)가 2024 윔블던 챔피언쉽 여자 단식 준결승전을 각각 통과해 타이틀을 놓고 맞대결을 펼치게 됐다.    

결승 진출이 확정되자 기뻐하며 포효하는 자스민 파올리니

 

파올리니는 7월 11일 올 잉글랜드 클럽 센터 코트에서 열린 준결승전에서 동갑내기 '테니스 여신' 도나 베키치(37위, 크로아티아, 28세)에게 2-1[2-6, 6-4, 7(10)-6(8)] 역전승을 거두었다. 이날 경기 승리로 파올리니는 생애 처음이자 이탈리아인 최초로 윔블던 여자 단식 결승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다.  

 2021 프랑스 오픈 우승자 크레이치코바는 7월 12일 파올리니-베키치의 경기에 이어 센터 코트에서 벌어진 준결승전에서 가장 좋아한다는 4번 시드 엘레나 리바키나(세계 4위, 카자흐스탄, 25세)에게 2-1(3-6, 6-3, 6-4) 역전승을 거두고 결승에 올라가며 강력한 우승 후보로 떠올랐다.  

파올리니-베키치의 준결승전은 토너먼트 최고의 경기 중 하나였다. 파올리니는 풀 세트 타이브레이크까지 가는 승부에서 매치 포인트 2개를 놓치고 7-8로 뒤진 스코어를 뒤집고 놀라운 승리를 거두었다. 

이날 경기는 2시간 51분 동안 진행돼 윔블던 여자 단식 준결승전 가운데 최장 시간 기록을 세웠다. 파올리니는 2022년 윔블던 챔피언 리바키나를 상대로 놀라운 역전승을 거둔 크레이치코바와 토요일 결승전에서 비너스 로즈워터 접시를 놓고 한판 대결을 벌인다.  

2024년 이전에는 윔블던에서 한 번도 승리한 적이 없는 파올리니는 열정, 명랑한 성격, 놀라운 샷으로 테니스 팬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그녀는 "서브가 정말 형편없었지만 그래도 이겨서 너무 행복하다. 이 경기는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정말 힘들어서 코트에서 뭘 해야 할지 하나하나 고민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오른쪽 팔 아래 부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베키치는 패색이 짙어지면서 타이브레이크 전 체인지오버(changeover, 코트 체인지)에서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보였다. 

빼어난 미모로 '테니스 여신'으로 불리는 베키치는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3세트에서는 죽는 줄 알았다"면서 눈물을 흘렸다. 그녀는 "팔과 다리에 통증이 너무 심했다. 경기에서는 어려웠지만 회복할 것이다. 너무 고통스러워서 더 울었다. 어떻게 계속 플레이할 수 있을지 몰랐다. 우리 팀에서는 내가 자랑스러워해도 된다고 했다. 지금은 힘들다. 지금은 긍정적이 되기가 정말 힘들다. 다 이긴 경기를 놓쳤다."고 말했다.   

지난 5월 프랑스 오픈 결승에서 패한 파올리니는 2016년 세레나 윌리엄스 이후 롤랑 가로스와 윔블던 결승에 연속 진출한 최초의 여성 선수가 됐다. 파올리니는 "지난 몇 달은 나에게 정말 미친 것 같았다. 글쎄, 나는 단지 코트에서 경기에 집중하고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즐기려고 노력하고 있다. 나는 테니스 치는 걸 좋아한다. 그것은 꿈이다. 나는 어렸을 때 윔블던에서 결승전을 보고 있었다. 나는 단지 그것을 즐기고 현재를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올리니는 올해 이전에 이곳에서 세 경기 모두 패했지만 이제 역사를 만들었다. 그리고 남녀 통틀어 윔블던 단식 우승을 차지한 최초의 이탈리아 선수가 될 기회가 있다. 

파올리니는 6주 전 프랑스 오픈 결승에 진출할 때까지 그랜드 슬램의 두 번째 주까지 간 적이 한 번도 없었다. 그러나 그녀는 빠르게 팬들의 사랑을 받는 선수가 되었고, 베키치를 상대로 포인트를 올릴 때마다 큰 호응을 얻었다. 센터 코트 관중들 대부분은 파올리니를 응원했다.  

베키치가 상대와 관중들에 맞서 고군분투하는 동안 파올리니는 센터 코트 주변의 응원과 에너지를 바탕으로 기세가 오르는 것처럼 보였고, 이는 두 선수 모두에게 기립 박수를 보낼 만했다. 

베키치가 경력을 살려 윔블던 준결승까지 올라왔지만 파올리니에게 패한 것은 가슴 아픈 일이다. 첫 번째 그랜드 슬램 결승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던 베키치의 꿈은 강적 파올리니를 만나면서 무산되고 말았다.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베키치는 연이은 부상으로 인해 테니스를 그만두기 직전이었다. 하지만 세계 랭킹 37위인 그녀는 16위 상승을 목표로 하면서, 그녀의 경력을 살릴 수 있는 황금 같은 길을 발견했다. 

베키치는 12개월 전 시드 배정을 받지 못하고 여자 단식 최초로 우승을 차지한 체코의 마르케타 본드루소바처럼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베키치는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스릴 넘치는 경기에서 최선을 다했지만, 극적인 승리를 거둔 선수는 파올리니였다. 

결승 진출이 확정되자 만세를 부르며 기뻐하는 바르보라 크레이치코바

 

한편, 크레이치코바는 첫 번째 매치 포인트에서 리바키나가 코트를 벗어나는 장타를 날리자 두 팔을 허공으로 번쩍 치켜들었다. 그녀는 "오늘 나의 경기와 투지가 너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크레이치코바는 윔블던 단식 결승에 오를 것이라고 믿었느냐는 질문에 "절대 아니다"라고 말한 뒤, 자신을 지도한 1998년 윔블던 챔피언 야나 노보트나에게 경의를 표했다. 이어 "나는 최선을 다해 싸우고 있으며, 그것이 그녀가 내게 원하는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복식 전문 선수인 크레이치코바가 윔블던 단식 결승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랜드 슬램 여자 단식은 2021년 프랑스 오픈에서 우승한 이후 생애 처음으로 윔블던 결승에 진출했다. 

허리 부상과 질병으로 고생한 후 윔블던 대회 전 5개월 동안 단 3번의 경기에서 우승하며 윔블던까지 완벽과는 거리가 먼 기량을 보여준 크레이치코바에게는 놀라운 복귀라고 할 수 있다. 

 

#윔블던 #여자단식 #자스민파올리니 #도나베키치 #바르보라크레이치코바 #엘레나리바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