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레저 소식

[2024 윔블던] '레전드' 노박 조코비치 남자 단식 결승 진출, 로렌초 무세티 3-0 격파

林 山 2024. 7. 13. 07:28

'살아있는 전설' 노박 조코비치(세계 2위, 세르비아, 37세)가 2024 윔블던 챔피언쉽 남자 단식 결승에 진출하며 우승컵인 챌린지 컵(Challenge Cup) 획득을 향한 여정을 이어갔다. 그랜드 슬램을 24번이나 제패한 조코비치는 '빅 3' 중 마지막 남은 위대한 선수이다.   

바이얼린 연주 흉내를 내며 딸의 생일을 축하하는 노박 조코비치

 

'무결점 테니스' 조코비치는 7월 13일 센터 코트에서 열린 준결승전에서 25번 시드 로렌초 무세티(25위, 이탈리아, 22세)를 3-0[6-4, 7(7)-6(2), 6-4]로 물리치고 윔블던 남자 단식 8번째 우승을 차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무세티는 마지막 세트에서 상대를 추격할 수 있는 기회가 한 번 있었지만 포핸드 범실로 무산되자 패전이 가까웠다는 것을 깨닫고 두 손으로 머리를 감싼 채 웅크린 자세를 취했다. 

조코비치는 상대가 또 다른 기회를 얻지 못하도록 완벽하게 틀어막았다. 압박감 속에서 무세티가 코트를 벗어나는 롱 샷을 날리는 순간 경기는 끝나고 조코비치의 37번째 그랜드 슬램 결승과 윔블던에서 10번째 결승 진출이 확정됐다.    

승리를 거둔 후 조코비치가 라켓을 어깨 위에 얹고 여섯 살 된 딸 타라를 향해 바이올린 연주를 흉내내는 동작을 취하자 텔레비전 카메라는 그의 딸이 웃고 있는 모습을 비췄다. 

그러나 일부 팬들은 지난 16강전에서 홀게르 루네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후 같은 축하 세레머니를 했던 조코비치가 무례하다고 소리치며 야유를 보내기도 했다. 

조코비치는 로저 페더러의 윔블던 8회 우승에 도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는 24번의 그랜드 슬램 타이틀을 획득했지만 이번 우승은 그 중 가장 주목할 만한 타이틀이 될 것이다. 

조코비치는 오른쪽 무릎 내측 반월상연골 파열로 인해 5월 프랑스 오픈에서 8강전을 앞두고 기권해야 했다. 그는 지난 6월 초 수술을 받았고 이번 대회 출전이 불투명했었다. 그러나, 이제 그는 일요일 결승전에서 우승하면 페더러의 윔블던 8회 우승 기록과 동률을 이룰 뿐만 아니라 마거릿 코트의 24회 그랜드 슬램 우승 기록을 넘어서게 된다. 

조코비치는 "의심의 여지가 많았다"고 인정했다. 이어 그는 "나는 토너먼트가 시작되기 8일 전에 런던에 왔다. 경기를 하게 될 것인지 몰랐고, 조 추첨일까지 모든 것을 열어두고 있었다. 나는 최고의 선수들과 몇 차례 연습 경기를 펼치면서 윔블던 토너먼트의 모든 경기를 소화할 만큼 몸 상태가 좋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말했다.  

지난 월요일 16강전에서 덴마크의 홀게르 루네를 꺾은 이후 처음으로 출전한 조코비치는 일부 팬들이 자신에게 무례하다고 비난했다. 그는 일부 팬들이 루네의 이름을 외치면서 자신을 야유하는 기회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관중들이 무세티의 이름을 외치면 같은 일이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그러나 경기는 두 선수 모두 많은 응원과 박수를 받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세 번째 세트에서는 조코비치가 기분이 좋지 않은 채 포인트에 도전하면서 인화점이 발생할 위험이 있었고, 경기가 지연되면서 몇몇 팬들의 야유가 이어졌다. 하지만 상황은 곧 수습됐고, 조코비치는 매치 포인트를 챙기지 못한 직후 샷을 날리자 소리를 지르는 관중을 노려봤다. 이번에도 경기가 마무리되면서 긴장감은 빠르게 해소됐다. 

8강전에서 13번 시드 테일러 프리츠를 상대로 풀 세트 접전 끝에 승리하고 준결승에 진출한 무세티는 그랜드 슬램 최고의 질주를 펼쳤다. 하지만, 그는 6차전에서 첫 번째 키 브레이크를 잡은 조코비치를 상대로 3세트 모두를 내주고 말았다. 

조코비치는 일요일 결승전에서 디펜딩 챔피언 까를로스 알까라스(세계 3위, 스페인, 21세, 영어식 발음 카를로스 알카라스)와 맞대결을 펼친다. 그는 2023 윔블던 결승전에서 현 챔피언 까를로스 알까라스와 4시간 42분 동안 풀 세트 접전 끝에 2-3[6-1, 6(6)-7(8), 1-6, 6-3, 4-6]으로 패한 바 있다. 이 경기는 토너먼트 역사상 최고의 승부 중 하나로 꼽힌다. 누가 이기든 남자 단식 결승전 경기는 윔블던 역사에 또 하나의 전설이 탄생하는 놀라운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알까라스에 대한 질문에 조코비치는 "그는 균형 잡힌 선수의 훌륭한 본보기다. 그는 주변에 훌륭한 팀이 있고 훌륭한 가치관과 카리스마가 넘치며 자신의 임무를 훌륭하게 수행하는 선수다. 그리고, 인기도 많다."라고 말했다. 

알까라스보다 16살 많은 조코비치는 "그는 우리가 본 가장 위대한 21세 선수 중 한 명이며 앞으로도 그를 많이 보게 될 것이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는 많은 그랜드 슬램에서 우승할 것이지만 이틀 안에는 아니길 바란다. 내가 은퇴하면 그는 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이미 여기 윔블던 결승전 5세트 스릴러 경기에서 나를 이겼기 때문에 나는 큰 싸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는 완벽한 선수다. 그를 이기기 위해서는 내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윔블던 #남자단식 #노박조코비치 #로렌초무세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