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레저 소식

[2024 윔블던] 여자 단식 바르보라 크레이치코바 우승, 자스민 퍼올리니 2-1 격파

林 山 2024. 7. 14. 01:09

31번 시드 바르보라 크레이치코바(32위, 체코, 28세)가 2024 윔블던 챔피언쉽 여자 단식 결승전에서 7번 시드 자스민 파올리니(세계 7위, 이탈리아, 28세)를 물리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비너스  로즈워터  디쉬를 들고 포즈를 취한 챔피언 바르보라 크레이치코바

 

2021년 프랑스 오픈 우승자 크레이치코바는 7월 13일 올 잉글랜드 클럽 센터 코트에서 열린 결승전에서 파올리니를 2-1(6-2, 2-6, 6-4)로 격파하고 생애 두 번째 그랜드 슬램 타이틀을 획득했다.  

2023년 챔피언 마르케타 본드루소바에 이어 크레이치코바의 우승으로 체코는 윔블던 여자 단식에서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 우승이 확정되자 크레이치코바는 두 팔을 높이 치켜들고 자신이 챔피언임을 세계 만방에 과시했다.  

크레이치코바는 네트 위에서 파올리니와 따뜻한 포옹을 나눴고, 하늘을 향해 키스를 날렸다. 이날 승리로 크레이치코바는 고인이 된 친구이자 코치인 야나 노보트나를 본받게 됐다. 1998년 윔블던 챔피언 노보트나는 2017년 49세의 나이에 난소암으로 사망했다. 

윔블던의 전통에 따라 크레이치코바는 선수석 위로 올라가 자신의 코칭 스텝, 가족들과 함께 우승을 축하했고, 그들 중 많은 이들이 눈물을 흘리며 기뻐했다. 

파올리니는 지난 달 롤랑 가로스 결승전에서 이가 슈피온텍에게 연속 세트로 패한 이후 두 번째 연속 그랜드 슬램 패배를 당했다. 그녀는 윔블던에서 이탈리아 최초의 여자 단식 챔피언이 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하지만 파올리니의 그러한 꿈은 크레이치코바를 만나며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관중들이 환호하는 가운데 크레이치코바는 비너스 로즈워터 접시를 손에 들고 "지금은 할 말이 없다. 믿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또 한 번의 윔블던 우승이 체코에 어떤 의미인지 묻자 그녀는 "아무도 내가 결승에 진출했다는 사실을 믿지 않고, 내가 윔블던에서 우승했다는 것도 믿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면서 "아직도 믿을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크레이치코바는 부상과 질병으로 인해 5개월 만에 단 3승만을 거둔 채 윔블던에 도착했다. 7번의 연속 승리를 윔블던 챔피언 자리를 차지한 그녀의 토너먼트는 베로니카 쿠데르메토바를 상대로 힘든 3세트 승리를 거두며 시작되었다. 1, 2세트 타이브레이크에 무승부에 이어 3세트에서 마침내 7-5로 승리했다.

어디선가 크레이치코바는 믿을 수 없는 꿈을 현실로 만든 게임을 발견했다. 그녀는 "2주 전에는 매우 힘든 경기를 했고, 그 전에는 부상과 질병으로 몸 상태가 좋지 않았다. 시즌 시작이 정말 좋지 않았다. 내가 지금 여기 서 있고 윔블던에서 우승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 어떻게 된 일인지 전혀 모르겠다."고 우승 소감을 밝혔다.

 

크레이치코바가 18세였을 때 그녀의 부모는 노보트나의 집을 방문하여 도움을 요청했다. 노보트나는 이에 동의하여 코치이자 멘토가 되었다. 두 사람은 노보트나가 2017년 사망할 때까지 가까운 관계를 유지했다.

크레이치코바는 코트 인터뷰에서 "그날 그녀의 집 문을 두드린 것이 내 인생을 바꾸었다"고 말했다. 이어 챔피언은 "그녀는 나에게 잠재력이 있고 반드시 프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해준 사람이었다. 그녀가 죽기 전에 그녀는 나에게 슬램에서 우승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는 2021년 파리에서 그것을 달성했고 그것은 나에게 믿을 수 없는 순간이었다. 1998년 야나가 했던 것과 같은 트로피를 차지할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28세의 크레이치코바는 윔블던에 올 때마다 호텔을 피하고, 챔피언십 기간 동안 노보트나가 거주했던 집의 편안한 분위기를 선호한다. 두 사람의 이름은 이제 윔블던의 여자 챔피언 보드에 새겨져 있다. 이 광경을 본 크레이치코바는 이후 트로피를 들고 그곳에 서서 눈물을 흘렸다.

크레이치코바는 "내 생각엔 그녀가 자랑스러워할 것 같다. 내 생각에 그녀는 내가 그녀와 같은 입장에 있다는 사실에 매우 기뻐할 것 같다. 왜냐하면 윔블던은 그녀에게 매우 특별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크레이치코바에게 윔블던 우승은 어린 시절의 꿈이 아니었다. 그녀가 12살 때 공책에 쓴 목표는 프랑스 오픈의 영광이었다. 챔피언은 "실제로 야나를 만났을 때 상황이 조금 바뀌었을 수도 있다. 그리고 그녀가 나에게 윔블던 잔디 코트에 대한 모든 이야기, 그녀가 타이틀을 획득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웠는지, 실제로 우승했을 때 그녀가 얼마나 감동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상황이 조금 바뀌었을 것이다. 그 이후로 나는 윔블던을 세계에서 가장 큰 토너먼트처럼 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준우승패를 들고 포즈를 취한 자스민 파올리니

 

파올리니에게는 프랑스 오픈에서 이가 슈피온텍에게 크게 패한 후 5주 만에 두 번째 그랜드 슬램 단식 최종 패배였다. 파리와 윔블던에서 이탈리아의 5피트 4인치 선수는 그녀의 명랑한 성격과 결코 기죽지 않는 당당한 모습으로 즉시 팬들의 사랑을 받는 선수가 되었다.

그러나 파올리니는 중요한 순간에 슈피온텍이나 크레이치코바를 이기는 데에는 순수한 결단력과 끈기가 충분하지 않았다. 그녀는 기자회견에서 "지난 결승전보다 더 잘했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파올리니는 최신 순위가 발표되면 세계 5위가 되며, 2013년 사라 에라니 이후 상위 5위 안에 든 최초의 이탈리아 여성이 된다. 그러나 파올리니의 위대한 성장의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물었을 때 그녀는 할 말을 잃었다.

파올리니는 "모르겠다. 가끔 꿈을 너무 많이 꾸는 게 조금 겁이 날 때도 있다. 그렇게 말해야겠다. 이 정도 수준을 유지한다면 더 큰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챔피언 크레이치코바는 우승 상금 270만 파운드(약 47억원), 파올리니는 준우승 상금 140만 파운드(약 25억원)를 각각 받았다.

#윔블던 #여자단식 #바르보라크레이치코바 #자스민파올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