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7.25.BBC] 방글라데시 반정부 유혈 시위 전국 확산, 최소 150명 사망

林 山 2024. 7. 24. 22:41

Drenched in blood - how Bangladesh protests turned deadly. Anti-government protests have sparked nationwide clashes in Bangladesh between police and university students. 

방글라데시 반정부 유혈 시위 전국 확산, 최소 150명 사망

경찰의 폭력 진압에 저항하는 방글라데시 반정부 시위대

 

방글라데시 반정부 시위가 치명적인 유혈 시위로 확산되고 있다. 반정부 시위로 인해 경찰과 대학생 사이의 전국적인 충돌이 촉발되었다. 최소 150명이 사망했다.  

유혈 사태에 연루된 사람들 중 일부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BBC에 설명했다. 한 학생은 수도 다카의 시위대가 단지 평화로운 집회를 열고 싶었을 뿐인데, 집회 중에 경찰이 그들을 공격해 집회를 '파괴'시켰다고 말했다. 

현재 병원에서 회복 중인 한 학생 지도자는 자신이 경찰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눈을 가린 채 고문을 당했는지 설명했다. 한편, 응급실 의사는 충돌이 한창일 때 총상을 입은 수십 명의 젊은이들이 이송되면서 압도당했다고 말했다. 

보안군은 과도한 무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지만, 정부는 정부 업무에 할당량이 부과된 후 발생한 소요 사태에 대해 정치적 반대자들을 비난했다. 이들 중 대부분은 현재 대법원 명령에 따라 폐기되었다. 

목요일부터 전국적인 인터넷 정전으로 인해 수천 명의 군인이 통금 시간을 시행하는 국가 내 정보 흐름이 제한되었다. 화요일 밤 제한된 연결이 복원되었으며 은행, 기술 회사 및 언론 매체와 같은 회사에 우선 순위가 부여되었다. 휴대전화는 친구와 가족 간의 왓스앱 메시지로 핑을 보내기 시작했지만 사용자들은 인터넷이 느리고 모바일 인터넷, 페이스북과 같은 사이트가 여전히 정지되어 있다고 말한다. 

이번 폭력사태는 지난 1월 주요 야당의 거부로 논란이 되고 있는 선거에서 총리직을 4연임한 셰이크 하시나(76세)에게 수년 만에 가장 심각한 도전이었다. 

사립 BRAC 대학의 학생인 라야(가명)는 BBC 방글라에 7월 17일 수요일에 처음으로 시위에 참여했지만 경찰과의 충돌이 "정말 끔찍했다"고 말한 것은 바로 다음날이었다. 

라야는 "경찰은 오전 11시 30분 이후 학생들에게 최루탄을 던지며 공격했다. 그 순간 몇몇 학생들이 최루탄을 주워 경찰을 향해 다시 던졌다."라고 설명했다. 

그녀는 나중에 경찰이 고무탄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어느 시점에서는 학생들을 캠퍼스에 가두었고 심지어 중상을 입은 학생들을 병원으로 데려가는 것을 막았다고 말했다. 

그러다가 오후에 경찰이 그들에게 떠나라고 명령했다. 라야는 "그날 우리는 단지 평화로운 집회를 하고 싶었지만 경찰이 우리가 아무것도 하기 전에 환경을 전부 망쳐버렸다"고 비난했다. 

대부분의 폭력은 목요일과 토요일 사이에 발생했다. 대부분의 사망자가 발생한 7월 19일에는 상황이 더욱 암울해졌다. 10시가 되자 수백 명의 시위자들이 람푸라(Rampura) 근처 나툰 바자르(Natun Bazaar)에서 경찰과 싸우고 있었다. 이곳은 수많은 대사관이 있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지역에서 멀지 않은 곳이다. 

시위자들은 경찰에게 벽돌과 돌을 던지고 있었다. 경찰은 엽총, 최루탄, 음향 수류탄으로 대응했고, 헬리콥터가 공중에서 사격했다. BBC 취재진은 곳곳에서 화재가 발생하고 불에 탄 차량들이 거리에 방치돼 있으며, 경찰과 시위대가 철제 도로 가드레일을 허물고 설치한 바리케이드와 나뭇가지가 도로에 흩어져 있는 것을 목격했다. 

경찰은 지원군과 탄약을 요구하는 모습이 보였으나 빠르게 고갈됐다. 이때쯤 도시의 병원에서는 수많은 부상자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많은 사람들이 피에 흠뻑 젖은 채 도보로 도착했다. 

짧은 시간 동안 수백 명의 환자가 몰려 응급실은 압도당했다. 이름을 밝히고 싶지 않은 한 의사는 BBC 방글라와의 인터뷰에서 "중상을 입은 환자들을 이곳에서는 관리할 수 없어 다카 의과대학 병원에 의뢰했다"며 대부분의 희생자들이 고무탄에 맞았다고 말했다. 

또한 익명을 요구한 정부 병원의 또 다른 의사는 몇 시간 동안 매 순간마다 부상당한 사람이 들어오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의사는 "목요일과 금요일에는 대부분의 환자가 총상을 입고 왔다. 목요일에 우리는 6시간 교대로 30번의 수술을 시행했다.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도 불안한 일이었다. 몇몇 동료들과 나는 부상당한 젊은이들을 치료하는 데 정말 긴장했다."고 말했다.  

금요일 저녁 정부가 전국적으로 통행금지령을 선포하고 군대를 거리에 배치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학생 지도자 중 한 명인 나히드 이슬람(Nahid Islam)이 실종된 것은 금요일 폭력사태 이후였다. 

이슬람의 아버지는 아들이 금요일 자정에 친구 집에서 끌려나왔다가 24시간 이상 뒤에 다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런 다음 나히드 자신은 그가 어떻게 어느 건물에 있는 방으로 끌려가서 심문을 받고, 형사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에 의해 신체적, 정신적 고문을 당했는지를 폭로했다. 

나히드 기절했다가 일요일 이른 아침에야 의식을 되찾았고, 그 후 집으로 걸어가서 양쪽 어깨와 왼쪽 다리에 혈전이 생겨 병원 치료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의 주장에 대해 모하마드 알리 아라파트 공보부 장관은 BBC에 이번 사건을 조사할 예정이지만 누군가가 경찰의 신용을 떨어뜨리려고 하는 '사보타주'를 의심한다고 말했다. 

아라파트는 "내가 묻고 싶은 것은, 만약 정부에서 누군가 그를 데려와서 12시간 동안 감금하고 어디론가 풀어주어 그가 다시 돌아와 그런 불평을 할 수 있게 하겠느냐?"라고 반문했다.  

사망자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는데, 그 중 일부는 시위 운동과 관련이 입증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BBC 방글라는 학업을 마친 후 다카에서 구직활동을 하고 있던 21세의 마루프 호사인(Maruf Hossain)의 친척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호사인의 어머니는 그에게 시위 중에 밖에 나가지 말라고 말했지만 그는 격렬한 시위 현장에서 탈출하려다 등에 총을 맞고 병원에서 사망했다고 말했다. 

사망자 중 또 다른 건설 노동자인 셀림 만달(Selim Mandal)은 자신이 일하고 거주하던 지역에서 폭력 사태가 발생한 후 일요일 이른 아침에 발생한 화재에 갇혀 있었다. 그의 시신은 다른 두 사람의 시신과 함께 발견됐다. 화재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폭력 사태로 사망한 하시브 이크발(27)은 시위 운동에 참여했지만 깊이 관여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가족은 그가 실제로 그 사건의 일부는 아니라고 말했지만 그가 어떻게 죽었는지 확실하지 않다. 

이크발의 아버지는 금요일 기도회에 참석한 아들의 사망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 그는 BBC 방글라에 "우리는 함께 기도하러 가기로 되어 있었지만 내가 조금 늦어서 그는 혼자서 모스크에 갔다."고 말했다. 

라자크(Razzaq)는 나중에 그를 찾으러 나갔지만 몇 시간 후에 그가 사망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의 사망진단서에는 그가 질식으로 사망했다고 나와 있었다. 하지만 그의 장례식에 참석한 친척들은 그의 가슴에서 검은 자국을 발견했다. 

라자크는 "내 아들은 결코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로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할 계획이 없다. 그는 "내 하나뿐인 아들을 이렇게 잃을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