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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연습곡)

林 山 2017. 10. 3. 14:19

프레데릭 프랑수아 쇼팽(Frédéric François Chopin, 1810~1849)이 작곡한 연습곡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총 27곡이 있으며 작품번호 10번의 12곡, 25번의 12곡과 3개의 새로운 연습곡의 3곡이 있다.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1(연습곡 Op.10 No.1)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2(연습곡 Op.10 No.2)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3(연습곡 Op.10 No.3)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3(연습곡 Op.10 No.3)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4(연습곡 Op.10 No.4)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5(연습곡 Op.10 No.5)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6(연습곡 Op.10 No.6)


쇼팽의 연습곡은 피아노로 치기에 매우 어렵고 까다로운 작품이었고 기존에는 없는 새로운 방식의 연습틀을 개척해 사회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지금도 피아노를 치는 사람들이면 이 27개의 연습곡은 매우 도전적이어서 현재 콘서트를 비롯한 각종 무대에서 많이 연주된다. 이 때문에 매우 유명한 이곡은 27개 중 뒤의 3개의 새로운 연습곡을 제외한 24개에 모두 별칭이 붙어있다. 하지만 쇼팽이 곡에 별칭을 붙인 게 아니고 후세의 여러 사람들이 새롭게 만든 것이 대부분이다.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7(연습곡 Op.10 No.7)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8(연습곡 Op.10 No.8)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9(연습곡 Op.10 No.9)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10(연습곡 Op.10 No.10)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10(연습곡 Op.11 No.11)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10 No.12(연습곡 Op.10 No.12)


연습곡 27개는 모두 쇼팽이 생존해 있을 때 출판되었다. 작품번호 10번은 1829년부터 1832년까지 작곡되었고 1833년에 프랑스, 독일과 영국 등지에서 출판되었다. 쇼팽은 이 12곡을 전부 프란츠 리스트에게 헌정했다. 작품번호 10번은 쇼팽이 청소년일 때 작곡되었고 이는 멘델스존의 어린 시절과 자주 비견된다. 또한 쇼팽의 연습곡은 보통 피아노를 연주하는 기술을 배우는 곡을 명작으로 승화시켰다는 평을 듣는다.


작품번호 10번은 연습곡 Op. 10-1번(승리) 다장조, 연습곡 Op. 10-2번(발레리나) 가단조, 연습곡 Op. 10-3번(이별의 곡) 마장조연습곡 Op. 10-4번(추격) 올림다단조, 연습곡 Op. 10-5번(흑건) 내림사장조, 연습곡 Op. 10- 6번(외톨이, 황야) 내림마장조, 연습곡 Op. 10-7번(마법사) 다장조, 연습곡 Op. 10-8번 (햇빛) 바장조, 연습곡 Op. 10-9번(밤 여행) 바단조, 연습곡 Op. 10-10번(제비) 내림가장조, 연습곡 Op. 10- 11번(평온함) 내림마장조, 연습곡 Op. 10-12번(혁명) 다단조 등이다.


작품번호 25번은 1832년부터 1836년부터 작곡되어 1837년에 이전 10번이 출판된 장소에서 대부분 출판되었다. 쇼팽은 이 12곡을 전부 리스트 부인인 마리 다구(Marie d'Agoult) 부인에게 헌정했다.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1(연습곡 Op.25 No.1)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2(연습곡 Op.25 No.2)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3(연습곡 Op.25 No.3)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4(연습곡 Op.25 No.4)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5(연습곡 Op.25 No.5)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6(연습곡 Op.25 No.6)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7(연습곡 Op.25 No.7)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7(연습곡 Op.25 No.7)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8(연습곡 Op.25 No.8)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9(연습곡 Op.25 No.9)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10(연습곡 Op.25 No.10)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11(연습곡 Op.25 No.11)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ÉtudesOp.25 No.12(연습곡 Op.25 No.12)

연습곡 작품번호 25번은 Op. 25-1번(에올리안 하프) 내림가장조, 연습곡 Op. 25-2번(잠자는 아이, 꿀벌) 바단조, 연습곡 Op. 25-3번(승마) 바장조, 연습곡 Op. 25-4번 가단조, 연습곡 Op. 25-5번(추억, 회상) 마단조, 연습곡 Op. 25-6번(눈송이) 올림사단조, 연습곡 Op. 25-7번 올림다단조, 연습곡 Op. 25-8번(고양이 꼬리) 내림라장조, 연습곡 Op. 25-9번(나비) 내림사장조, 연습곡 Op. 25-10번(전투) 나단조, 연습곡 Op. 25-11번(겨울바람) 가단조, 연습곡 Op. 25-12번(대양) 다단조 등이다.

<3개의 새로운 연습곡(Trois Nouvelles Études)>은 쇼팽이 1839년에 작곡한 피아노 독주곡이다. 〈3개의 새로운 연습곡〉은 여러 작곡가들의 피아노 연습곡을 묶은 〈피아노 연습 방법(Méthode des méthodes de piano)〉에 수록된 작품이다. 손가락 주법이나 템포보다는 다양한 리듬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쇼팽은 총 27개의 연습곡을 작곡하였다. 이 중 Op.10에 속한 12개의 연습곡과 Op.25에 속한 12개의 연습곡, 총 24개의 연습곡이 쇼팽의 모든 작품을 통틀어 가장 유명하고 즐겨 연주된다. 이에 비해 쇼팽의 〈3개의 새로운 연습곡〉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지만, 피아노 연주법을 위해 작곡된 작품으로 의미가 있다. 원래 이 작품들은 당시 파리에서 피아니스트이자 잡지편집인으로 활발히 활동하던 페티스(Fetis)와 모셀레스(Ignaz Moscheles)가 만든 연습곡집인 〈피아노 연습 방법〉(Méthode des méthodes de piano)에 수록되었다. 19세기 들어 피아노의 개량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피아노를 통해 빠른 템포와 다양한 기교를 연주하는 것이 가능해지자 바흐, 체르니, 클레멘티 등 많은 작곡가들이 연습곡을 작곡하였다. 이때 페티스와 모셀레스는 ‘피아노 연주법’을 일반 사람들에게 좀 더 쉽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그 결과 피아노 연주법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와 총 12명 작곡가들의 연습곡을 담은 ‘연습곡집’이 탄생한 것이다. 리스트, 멘델스존 등 당대 최고의 작곡가들이 참여하였는데, 쇼팽 또한 이 책을 위해 3개의 연습곡을 새로이 작곡하였다.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Trois Nouvelles Études No.1(3개의 새로운 연습곡 1번)

쇼팽의 〈3개의 새로운 연습곡〉은 모두 리듬에 중점을 둔 작품들이다. f단조의 1번은 왼손과 오른손에서 다른 리듬이 등장한다. 왼손에서 4개의 음을 연주할 때 오른손에서는 3개의 음을 연주해야 하기 때문에 2개의 다른 리듬에서 연주자가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왼손에서는 아르페지오로 진행하지만 오른손에서는 선율이 가까이 움직이기 때문에 2개의 다른 성격이 대비되어 나타난다.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Trois Nouvelles Études No.2(3개의 새로운 연습곡 2번)


A♭장조의 2번 연습곡은 1번의 안단테보다 빠른 알레그레토로 연주한다. 역시 왼손은 8분음표를, 오른손은 셋잇단음표를 연주하여 양손을 연주할 때 1번 연습곡처럼 박자가 엇갈리게 분할한다.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Trois Nouvelles Études No.3(3개의 새로운 연습곡 3번)


D♭장조의 3번은 오른손이 두 성부를 연주하는데 한 손으로 스타카토와 루바토를 동시에 연주해야하는 가장 어려운 난이도를 가진 작품이다. 뒤 부분에서는 넓은 음역대를 한 손에서 소화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다. 〈3개의 새로운 연습곡〉은 짧은 곡 안에서 다양한 리듬 연주법을 익힐 수 있는 연습곡으로 쇼팽 특유의 유려하고 아름다운 선율도 살아있어 연주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클래식 백과 & 위키백과)


2017. 10.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