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클래식에서 헤비메탈

미하일 글린카(Mikhail Glin´ka) - Kamarinskaya(카마린스카야)

林 山 2017. 12. 11. 09:33

미하일 이바노비치 글린카(Mikhail Ivanovich Glin´ka, 1804~1857)는 러시아 스몰렌스크에서 귀족 지주의 아들로 태어났다. 1817년 페테르스부르크의 사범학교에서 6년간 수학하면서 유명한 영국인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필드에게 피아노를 배우고, 1822년부터 작곡을 시작했다. 1830년 이탈리아의 여러 도시를 여행하고 이탈리아 성악 작곡법을 연구했고, 1834년 베를린에서 덴에게 사사를 받았다. 글린카는 가극 작곡가가 될 사명을 깨닫고 1836년 러시아 국민 가극 '황제에게 드린 목숨'을 페테르스부르크에서 상연했다. 1842년에는 푸시킨에 의한 제2의 가극 '루슬란과 류드밀라'의 상연에 성공했다. 1844년 파리, 1845~47년 에스파냐의 마드리드와 세빌랴에 체재하면서 색채적인 관현악곡 외에 피아노곡, 실내악곡, 성악곡 등을 작곡했다.


국민주의는 러시아의 글린카에 의하여 시작되었다고 보는게 일반적인 견해다. 국민주의 음악은 19세기 민족주의운동이 꽃피기 시작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음악으로 작곡가가 민족의식을 가지고 민족 고유의 음악 어법이나 제재를 사용함으로써 작품 속에 민족애와 조국애를 구현한 음악을 말한다. 국민주의 음악가들은 독일, 오스트리아의 기악과 이탈리아 오페라의 지배적인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자기 나라의 민족적 특색을 예술음악 속에 살리고자 노력했다. 이들은 전통 민요, 춤곡, 전설, 자연, 풍습, 문학 작품 등을 바탕으로 민족적 색채를 담은 음악으로 발전시켰다.


<카마린스카야(Kamarinskaya)>는 미하일 글린카(Mikhail Ivanovič Glinka, 1804~1857)가 1848년에 작곡한 교향곡이다. 초연은 1850년 3월 15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칼 알브레히트의 지휘로 이뤄졌다. 편성은 플루트2, 오보에2, 클라리넷2, 바순2, 호른2, 트럼펫2, 베이스 트롬본, 팀파니, 현5부로 되어 있다.


미하일 글린카(Mikhail Glin´ka) - Kamarinskaya(환상곡 카마린스카야)

Orquesta Sinfónica. Juvenil Carlos Chávez. 29 de junio de 2008.


글린카는 스페인에서 2년을 보낸 뒤에 폴란드에서 잠시 머무르며 천천히 러시아로 돌아온다. 이렇게 잠시 동안 머무르게 된 폴란드에서 그는 〈카마린스카야〉를 작곡하게 된다. 이 곡에서 그는 실제 민요선율을 주제로 사용했다. ‘카마린스카야’는 원래 잘 알려진 러시아의 민속 무용이다. 많은 반복을 특징으로 하는 음악을 배경으로 춤을 추는 사람들이 기력을 쇠진할 때까지 추는 춤이다. 


미하일 글린카(Mikhail Glin´ka) - Kamarinskaya(환상곡 카마린스카야)

Shanghai Philharmonic Orchestra Liang Zhang, Conductor

2016.04.10 Shanghai Symphony Orchestra Hall



미하일 글린카(Mikhail Glin´ka) - Kamarinskaya(환상곡 카마린스카야)

New Japan Philharmonic orchestra

Tokyo 2009 Min-on competition

conductor Mikhail Leontyev


8년 전 글린카는 이러한 아이디어로 피아노의 세 손을 위한 곡을 작곡한 적도 있었다. 그는 자신의 비망록에 다음과 같이 쓴다. “아주 우연히 나는 예전에 시골에서 들었던 결혼식 노래 ‘산 너머에서(Izza gor)’와 누구나 다 아는 춤곡 ‘카마린스카야’ 사이의 관계를 발견했다. 그리고 갑자기 악상이 떠올랐다....나는 ‘결혼식 노래와 춤곡’이라는 오케스트라 곡을 썼다.” 글린카는 나중에 이 곡의 이름을 그냥 〈카마린스카야〉라고 바꿨다.



Камаринская (Kamarinskaya, 카마린스카야) - Russian Folk Song(러시아 민요)

Conductor : Anatoli Shutikov

The State Orchestra of Folk Instruments of the Tatarstan Republic.

08th,Nov,2009. Korean Art Centre Concert Hall,Seoul Korea.


시작 주제가 결혼식 노래와 관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글린카는 이 곡이 절대 표제적이거나 묘사적인 곡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의 회고록에서 이렇게 설명했다. “나는 분명히 이 곡을 작곡할 때에 나의 내면의 음악적인 감각으로부터 작곡을 했다. 결혼식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고, 정교회의 사람들이 어떻게 걷는지, 술에 취해 늦게 도착한 사람들이 어떻게 계속해서 문을 두드리는지 생각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비평가 F. M. 톨스토이는 이 곡의 리허설 때, 그는 이 곡에 대해서 왕비에게 그렇게 설명 드렸노라고 말해주었다. 이 곡의 마지막 부분에서 트럼펫이 F#음을 계속 연주하고, 호른이 C음을 계속할 때, 톨스토이는 왕비에게 ‘이것이 술 취한 자가 시골 오두막의 문을 계속해서 두드리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것은 내 삶에 있어 한 번 이상 겪었던 일종의 친절한 도움이었다.”


Камаринская (Kamarinskaya, 카마린스카야) - Russian Folk Song(러시아 민요)

The Osipov Orchestra of the Russian Folk Instruments (1953)

Conductor - D. Osipov



Камаринская (Kamarinskaya, 카마린스카야) - Russian Folk Song(러시아 민요)

The Alexandrov Red Army Ensemble

Balalaika solo player - Boris Feoktistov 1965.


음악은 단조로 이루어진 불길한 느낌의 오프닝으로 시작한다. 단호하게 시작하는 현악의 선율에 관악기가 응답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강렬한 시작 뒤에 이어지는 침묵은 마치 베토벤의 교향곡 첫 악장의 서주를 연상시킨다. 이 섹션 뒤에 러시아의 결혼식 노래, ‘산 너머에서’가 마치 송가 같은 성격으로 등장한다. 분위기는 러시아의 민요 ‘카마린스카야’의 등장과 함께 갑자기 밝아진다. 글린카는 이 2개의 노래를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진행되도록 대위법적으로 엮여낸다. 차이코프스키는 이 곡을 두고, “〈카마린스카야〉 안에 러시아 오케스트라 음악의 모든 것이 들어있다.”고 칭송했다.(클래식 백과)


2017. 10.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