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협주곡 3번(Piano concerto no.3 in d minor Op.30)>은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Sergei Rachmaninov, 1873~1943)가 이바노프카에 있는 별장에서 미국 데뷔 무대를 위해 1909년 9월 23일 완성해서 조셉 호프만(Józef Hofmann)에게 헌정한 관현악 협주곡이다. 편성은 플루트 2, 오보에 2, 클라리넷 2, 바순 2, 호른 4, 트럼펫 2, 트롬본 3, 튜바, 팀파니, 큰북, 작은북, 심벌즈, 피아노, 현악기군으로 되어 있다.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Sergei Rakhmaninov - Piano concerto no.3 in d minor Op.30
Sergei Rakhmaninov(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로 이미 이름을 날리고 있었던 라흐마니노프는, 미국에서 피아니스트로 데뷔하기 위해서 이 곡을 만들었다. 이 시기 라흐마니노프는 특정한 조성에 매료되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쓸쓸하고 우수에 젖은 정취가 느껴지는 d단조였다. 〈피아노 협주곡 3번〉을 비롯하여 비슷한 시기에 작곡된 첫 번째 피아노 소나타, 그리고 교향시 〈죽음의 섬〉 역시 같은 조성을 사용하고 있다.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Sergei Rakhmaninov - Piano concerto no.3 in d minor Op.30
Vladimir Horowitz(블라디미르 호로비츠) 피아노
이 작품의 초연은 1909년 11월 28일, 미국 뉴 시어터에서 발터 담로슈(Walter Damrosch, 1862~1950)가 지휘하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그리고 라흐마니노프 본인의 피아노 미국 데뷔 연주로 이루어졌다. 7주 후 구스타프 말러의 지휘로 다시 연주가 되었을 때의 반응은 초연 때보다 훨씬 좋았다고 한다. 라흐마니노프는 연주자로서 미국에 성공적으로 데뷔하게 된 것이다. 덕분에 라흐마니노프에게는 연주회나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자리 등의 제안이 수없이 이어졌다.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Sergei Rakhmaninov - Piano concerto no.3 in d minor Op.30
Vladimir Ashkenazy(블라디미르 아쉬케나지, LAPO, William Steinberg, 30 July 1968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Sergei Rakhmaninov - Piano concerto no.3 in d minor Op.30
David Helfgott(데이빗 헬프갓) 피아노
Shine(Movie, 영화 '샤인') - David Helfgott(데이빗 헬프갓) Training for Rach 3
Shine(1996). Director: Scott Hicks.
Oscar for Best Actor in a Leading Role(Geoffrey Rush, 제프리 러쉬)
'SHINE' 20th anniversary
Geoffrey Rush(제프리 러쉬), David Helfgott(데이빗 헬프갓)
호주 출신의 피아니스트 데이비드 헬프갓을 모델로 한 영화 〈샤인〉에서는, 주인공이 영혼을 빼앗기다시피 한 곡, 주인공이 혼신의 힘을 다해 연주했던 곡으로 바로 이 곡이 등장한다. 영화 속에서 이 곡은 ‘미쳐야만 연주할 수 있다’라고 묘사되는데, 그만큼 극단적이고 난해한 기교를 요구하는 협주곡으로 악명이 높다. 아마도 이미 인정받은 연주자이자 작곡가이기는 했으나, 새로운 무대인 미국의 청중들을 단번에 휘어잡을 무언가가 필요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Sergei Rakhmaninov - Piano concerto no.3 in d minor Op.30
Yefim Bronfman(예핌 브론프만), November 21, 2004.
Conductor: Valery Gergiev, Weiner Philharmoniker Tokyo, Japan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Sergei Rakhmaninov - Piano concerto no.3 in d minor Op.30
Olga Kern(올가 케른), Van Cliburn 2001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Sergei Rakhmaninov - Piano concerto no.3 in d minor Op.30
Martha Argerich(마르타 아르헤리치), December 5th, 1982
라흐마니노프는 자신과 지속적으로 예술적 교류를 나누었던 피아니스트 요제프 호프만에게 이 곡을 헌정했는데, 가공할만한 비르투오지티 때문에 요제프 호프만조차 '나를 위한 곡이 아니다'라고 하며 이 곡을 공식적인 석상에서는 단 한 번도 연주하지 못하였을 정도이다. 당대에는 라흐마니노프를 제외하고 이 곡을 성공적으로 연주해 찬사를 받은 연주자는 블라디미르 호로비츠 정도가 있는데, 호로비츠는 1930년 이 곡을 처음 연주하였고, 그 이후에도 여러 차례 차례 연주하였다. 그의 연주를 들은 라흐마니노프는 ‘호로비츠가 협주곡을 삼켜버렸다’며 감탄했고, 호로비츠와 만남을 가진 뒤에는 그의 조언을 받아들여 카덴차를 비롯하여 작품의 일부를 수정하기도 했다. 1960년대의 블라디미르 아쉬케나지를 필두로 하여 현대에는 다양한 연주자들이 이 대곡에 도전하고 훌륭히 소화해내고 있으며, 비르투오조 피아니스트들의 필수 레퍼토리로 자리 잡기도 하였다.
제1악장 알레그로 마 논 탄토(Allegro ma non tanto)
Bilkent Symphony Orchestra. Işın Metin, conductor. Emre Elivar, piano. 2011
제1악장 알레그로 마 논 탄토(Allegro ma non tanto)
Sydney Symphony Orchestra · János Fürst · John Chen, 2011
제1악장 알레그로 마 논 탄토(Allegro ma non tanto). a단조로 시작하는 오케스트라의 서주부를 거쳐 d단조의 주제 선율이 피아노에서 제시된다. 힘찬 진행은 변주곡 섹션을 지나 카덴차 부분으로 향하고, 화려하면서도 장엄한 피아노 솔로 카덴차를 거쳐 다시 제1주제와 제2주제가 제시되고 악장이 끝난다.
제2악장은 인테르메초: 아다지오(Intermezzo : Adagio)
Poom Prommachar, piano
Dariusz Mikulski(conductor), Thailand Philharmonic Orchestra
제2악장은 인테르메초: 아다지오(Intermezzo : Adagio)
Tea Andrijic, piano
제2악장은 인테르메초: 아다지오(Intermezzo : Adagio)
Zoltán Kocsis(졸탄 코치슈) · San Francisco Symphony · Edo de Waart, 1984
제2악장은 인테르메초: 아다지오(Intermezzo : Adagio). f #단조에서 시작된다. 오보에를 통해 흘러나오는 서정적인 멜로디가 관현악부로 이어지며, 이어서 불협화음으로 피아노 독주가 등장하고, 독주와 협주로 섹션들을 이끌어 나가다가 3악장으로 이어진다.
제3악장 피날레(Finale)
Netherlands Philharmonic Orchestra, Conductor: Marc Albrecht
Piano: Simon Trpčeski(시몬 트릅체스키). Concertgebouw, Amsterdam, October 17 2016
제3악장 피날레(Finale)
Radio-Symphonie-Orchester Berlin, Riccardo Chailly
Martha Argerich(마르타 아르헤리치), 피아노, 1995
제3악장 피날레(Finale)
Valentina Lisitsa(발렌티나 리시차) · London Symphony Orchestra · Michael Francis, 2012
제3악장 피날레(Finale). 두 번째 악장에서 아타키로 이어지는데, d단조의 알라 브레베로 시작된다. 이 곡을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피아노 협주곡’이라고 불리게 할 만큼, 이 악장에는 극단적인 기교가 집약되어 있다. 특히 피아노가 오케스트라를 주도하며 클라이맥스를 향해가는 후반부에서는 그 극적인 긴장감이 최고에 달한다.(클래식 백과)
2017. 12.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