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왕(Oedipus Rex)>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가 소포클레스의 그리스 비극을 바탕으로 1926~1927년에 완성해서 1948년에 개정한 오페라 오라토리오(opera-oratorio)다. 초연은 1927년 5월 30일 파리 살 베르나르 극장에서 스트라빈스키 지휘(오라토리오 형식)로 이뤄졌다. 1928년 2월 25일에는 베를린 크 오페라에서 클렘페러의 지휘(오페라 형식)로 이뤄졌다. 레너드 번스타인은 이 작품을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 시대 작품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결과물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Oedipus rex(오이디푸스 왕)
Lajos KozmaŒdipus, tenor), Tatiana Troyanos(Jocasta, mezzo-soprano)
Frans Crass(Créon, bass-baritone), Luigi Roni(Tirésias, basso)
Ferdinando Jacopucci(Shepherd, tenor), Giancarlo Sbragia(narrator, speaking role)
Theban chorus(Men's Chorus), Orchestra Sinfonica e Coro di Roma della RAI
Angelo Stefanato, concertmaster. Gianni Lazzari, chorus master
Claudio Abbado, conductor. 1969.
등장인물은 오이디푸스 왕(테베의 왕, 테너), 이오카스테(오이디푸스의 아내이자 어머니, 메조 소프라노), 크레온(이오카스테의 동생, 베이스-바리톤), 티레시아스(예언자, 베이스), 양치기(테너), 사자(베이스-바리톤), 해설자, 남성 합창 등이다. 티레시아스와 사자는 1인 2역이다. 배경은 고대 그리스의 테베다. 대본(리브레토)은 장 콕토(장 다니엘 라틴어 번역)가 썼고, 해설은 프랑스어이며, 작곡가가 일부 수정했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Oedipus rex(오이디푸스 왕)
Orchester : Orchestre National de France, Chor : Choeur de Radio France
Dirigent : Daniele Gatti, Darsteller : Pierre Arditi, Chorleitung : Kaspars Putnins
Gesang : Sonia Ganassi, Georg Zeppenfeld,
John Relyea, Benjamin Bernheim, Nikolai Schukoff
<오이디푸스 왕>은 2막으로 구성된 오페라-오라토리오다. 악기 편성은 플루트 3(제3주자는 피콜로와 겸함), 오보에 2, 잉글리시 호른, 클라리넷 3(제3주자는 작은 클라리넷과 겸함), 바순 2, 콘트라바순, 호른 4, 트럼펫 4, 트롬본 3, 튜바, 팀파니 2, 탬버린, 작은북, 큰북, 심벌즈, 하프, 피아노, 현으로 되어 있다.
〈오이디푸스 왕〉에는 ‘소포클레스에 기초하는 2막 오페라-오라토리오’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즉 하나의 작품 안에 두 가지 장르가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오라토리오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해설자’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줄거리를 합창이 주도하는데 이것도 오라토리오에 가까운 부분이다. 반면 오페라적인 특징에는 등장인물들이 의상을 입고 연기를 통해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 있다. 이 두 장르의 만남은 세속적인 내용에 종교적 분위기의 음악을 융화하여 〈오이디푸스 왕〉의 특징을 장르의 결합으로 보여주는 것 같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Oedipus rex(오이디푸스 왕)
Jean Cocteau(Narrator), Helmut Melchert (Hedipous), Irma Kolassi(Iocaste)
Thomas Hemsley(Creon), Roger Stalman(Messenger)
Duncan Robertson(Sheperd), Michael Langdon (Tiresias)
BBC Men’ s Chorus. Chorus Master : Alan Melville
BBC Symphony Orchestra, Conductor : Igor Stravinsky
〈세레나데 A〉의 작곡을 끝낸 스트라빈스키는 잘 알려진 소재를 가지고 오페라나 오라토리오를 작곡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다. 곧 작곡가는 〈안티고네〉의 번역으로 잘 알려진 장 콕토에게 협력을 요청하고 〈오이디푸스 왕〉을 선택했다. 극의 언어는 프랑스어와 라틴어로 되어 있는데 해설자는 현대 프랑스어를, 노래의 가사는 라틴어다. 스트라빈스키가 노랫말에 라틴어를 사용한 것은 프랑스어 해설과 구분지어 음악의 고풍스러움을 더욱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에릭 화이트는, 스트라빈스키가 오페라에서 추구하는 효과를 위해 라틴어를 사용했다고 한다. 라틴어로 노래할 경우 청중이 바로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극적인 가치가 많이 줄어들고, 이는 곧 오페라에서 극적인 움직임을 피하기 위한 스트라빈스키의 의도를 반영하기 위한 장치인 것이다.
Act I(1막)
Artist: Michel Piccoli, Thomas Moser, Jessye Norman
Siegmund Nimsgern. Alexandru Ionita
Choir: Chor des Bayerischen Rundfunks, Conductor: Colin Davis
Orchestra: Symphonieorchester des Bayerischen Rundfunks, 2016
1막. 소포클레스의 비극으로 이미 익숙한 〈오이디푸스 왕〉의 이야기는 전2막이며 해설자가 배경이나 앞으로 있을 일들을 미리 소개하면서 극을 전개한다. 테베가 역병에 시달리고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고 테베의 왕이 된 오이디푸스 왕이 도시를 구하겠다고 약속한다. 크레온이 신탁을 받고 돌아와서는 선대왕 라이오스의 죽음이 원인이라고 전한다. 오이디푸스는 살인자를 찾겠다고 약속을 한다. 그는 예언자 티레시아스에게 상담하지만, 예언자는 침묵을 지킨다. 그러나 이에 화가 난 오이디푸스가 그를 살인자로 지목하자, 티레시아스는 마침내 “왕의 살인자는 왕이다”라고 말한다. 오이티푸스는 티레시아스가 크레온과 작당했을 거리라 비난한다.
Act II(2막)
Artist: Michel Piccoli, Thomas Moser, Jessye Norman
Siegmund Nimsgern. Alexandru Ionita
Choir: Chor des Bayerischen Rundfunks, Conductor: Colin Davis
Orchestra: Symphonieorchester des Bayerischen Rundfunks, 2016
2막. 이오카스테는 오이디푸스에게 모든 신탁이 진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라이오스는 그의 아들의 손에 죽게 된다고 신탁이 내렸지만, 선왕은 삼거리에서 도적에게 살해당했다고 전한다. 이를 들은 오이디푸스는 테베에 오는 길에 삼거리에서 죽인 노인을 떠올린다. 사자가 오이디푸스의 아버지 폴리보스가 도착했음을 알리고, 이때 폴리보스가 양아버지임이 밝혀진다. 또한 양치기가 도착하여 산에서 어린 오이디푸스를 발견했음이 밝혀진다. 이오카스테는 놀라 자리를 뜨고 마지막으로 사자와 양치기가 오이디푸스가 라이오스의 아들임을 밝힌다. 사자는 곧 이오카스테의 죽음을 알린다. 오이디푸스는 이오카스테의 방으로 달려가 그녀의 핀으로 자신의 눈을 도려내고 테베를 떠난다.(클래식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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