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Les Noces)>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가 1911년에 1차 완성해서 1923년 4월에 최종 완성해서 세르게이 디아길레프(Sergei Diaghilev, 1872~1929)에게 헌정한 발레곡이다. <결혼>은 신민족주의의 절정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스트라빈스키가 채집한 러시아 민요를 근간으로 하여 러시아 민속의식이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 초연은 1923년 6월 13일 파리 괴테 리릭 극장에서 러시아 발레단과 에르네스트 앙세르메의 지휘로 이뤄졌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Les noces(결혼)
편성은 4성 합창과 4명의 독창으로 이뤄져 있다. 악기 편성은 피아노 4, 실로폰, 팀파니, 크로탈 2, 벨, 작은북 2, 드럼 2, 탬버린, 큰북, 심벌즈, 트라이앵글로 되어 있다.
스트라빈스키는 러시아 농민의 결혼을 주제로 한 발레 칸타타를 작곡하고 싶어 하였다. 그는 대본 수집을 위해 러시아로 돌아가는 길에 키에프에서 1911년 출판된 키레이예프스키의 러시아 민요시(詩) 컬렉션을 발견하게 되었다. 스트라빈스키는 곧 방대한 수의 결혼 노래를 습득하고는 〈결혼〉의 대본을 이 러시아 결혼 가사를 인용하여 본인 스스로 작성하여 텍스트로 사용하였다. 오랜 시간에 걸쳐 축적된 러시아 농민의 결혼 의식을 소재로 한 이 작품은 혼례를 ‘재현’한 것만은 아니다. 스트라빈스키의 자서전에 스스로로 이 작품을 “디베르티망(막간극) 풍인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Les noces(결혼)
Gergiev cond. LSO
흔히 〈결혼〉을 스트라빈스키의 신민족주의의 절정이라고 평가한다. 〈봄의 제전〉에서 이미 러시아의 민속 의식을 무대화시켜 작곡가의 신민족주의적 경향을 드러내고 있는데 〈결혼〉에서는 이러한 경향의 절정을 이루고 있다. 즉 〈결혼〉은 〈봄의 제전〉의 연장선상에 있으면서도 〈봄의 제전〉에서 추구했던 것을 좀 더 심화시킨다. 예를 들어, 〈봄의 제전〉이 원시적 의식에 대한 브느와와 스트라빈스키의 ‘상상력’에만 의존한 것과 달리 〈결혼〉은 실제로 ‘남겨진 기록’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 현실적이다. 또한 음악 양식적인 면에서 〈봄의 제전〉에서 시도된 동기 셀과 반음계주의, 비기능적 화음, 불규칙한 악센트 등이 〈결혼〉에 중요한 음악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Les noces(결혼)
Conductor: Ronen Borshevsky
The Buchmann-Mehta School Swiss Friends Chamber Choir
Soloists:Soprano - Nofar Yacobi, Mezzo Soprano - Zlata Khershberg
Tenor - Doron Florentin, Baritone - Noam Mor
Pianos: Jonathan Zak, Irena Friedland, Irit Rob, Shlomi Shem-Tov
Percussion: Dana Loftus, Nadav Ovadia, Lior Eldad
Oded Geizhals, Illés Halász, Eran Margalit
〈결혼〉은 2부로 나눠지고 총 4개의 장면이 단락 구분 없이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1장 신부의 집에서, 2장 신랑의 집에서, 3장 신부의 출발로 총 3장 구성이며 내용은 크게 ‘탄식’과 ‘기도’로 나뉠 수 있다. 탄식에는 신부의 탄식, 신부와 신랑 어머니의 자식을 잃은 슬픔에의 탄식이 있다. 기도에는 신랑이 양친의 축복을 바라는 기도, 친구들이 결혼 축복을 바라는 기도가 있다. 제2부는 4장 결혼 축하연으로 손님들이 술에 취해 흐느적거리는 취한 모습 등도 연출되어 사실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Part I. Scene 1: The Bride's chamber(1부 1장 신부의 집) 1988(1917 version)
Savaria Symphony Orchestra · Slovak Philharmonic Choir · Péter Eötvös ·
Alla Ablaberdyeva · Ludmilla Ivanova · Alexey Martinov · Anatoly Safiulin
Part I Scene 2: The Bridegroom(1부 2장 신랑의 집) 2011(1923 Version)
Conductor: Sylvain Cambreling, Ensemble: Mannheimer Schlagwerk
Artist: Fionnuala McCarthy, Fredrika Brillembourg, Jean-Noel Briend
Radu Cojocariu, Christoph Grund, Klaus Steffes-Hollander
Florian Hoelscher, Julia Vogelsanger
Choir: Europe Choir Academy
Part I Scene 3: The Bride's departure(1부 3장 신부의 출발) 2014(1923 Version)
Artist: Mildred Allen, Regina Sarfaty, Loren Driscoll, Robert Oliver
Samuel Barber, Aaron Copland, Lukas Foss, Roger Session
Choir: American Concert Choir, Conductor: Igor Stravinsky
Ensemble: Columbia Percussion Ensemble
Part II. Scene 4: The Bride's chamber(2부 4장 결혼 축하연) 1988(1917 version)
Savaria Symphony Orchestra · Slovak Philharmonic Choir · Péter Eötvös ·
Alla Ablaberdyeva · Ludmilla Ivanova · Alexey Martinov · Anatoly Safiulin
스트라빈스키는 〈결혼〉을 작곡하는 동안, 그리고 1923년 초연되기까지도 최적의 음향을 만들어낼 악기 편성에 고심하였다. 하나의 예로 침발론의 활용까지 고려할 정도였으나 안타깝게도 연주자를 구하기 어렵다는 현실에 포기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 〈결혼〉의 음향의 최고는 타악기의 사용이다. 성악 파트를 제외하고는 타악기만으로 편성되어 있다. 물론 네 대의 피아노가 편성되어 있지만, 이 피아노는 선율이 아닌 마치 타악기처럼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타악기의 사용은 스트라빈스키의 제1기의 특징인 원시주의와 민족주의를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클래식 백과)
2017.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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