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 이야기(L’Histoire du Soldat)>는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가 1918년에 완성해서 베르너 라인하르트에게 헌정한 기악곡이다. 초연은 1918년 9월 28일 에르네스트 앙세르메(Ernest Ansermet, 1883~1969) 지휘로 이뤄졌다. 〈병사 이야기〉는 연극이 어우러진 음악극이다. 작품의 소재, 편성 등 러시아의 요소가 엿보이는 작품으로 20세기 음악극의 전형이 되었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L'Histoire du Soldat(병사의 이야기)
Bart Moeyaert, tekst & voordracht. Janine Jansen, viool
Stacey Watton, contrabas. Lars Wouters van den Oudenweijer, klarinet
Fredrik Ekdahl, fagot. Reinhold Friedrich, trompet
Jörgen van Rijen, trombone. Gustavo Gimeno, slagwerk
International Chamber Music Festival Utrecht 2011
등장인물은 병사, 악마, 왕녀, 낭독자 각 1명이다. 가사는 샤를 페르디낭 라뮈가 썼다. 구성은 1부 1~3곡, 2부 4~11곡으로 되어 있다. 1부는 1곡 병사의 행진(Marche du soldat), 2곡 시냇가의 작은 가락(Petit airs au bord du ruisseau), 3곡 전원곡(Pastorale) 등이다. 2부는 4곡 왕의 행진(Marche royale), 5곡 작은 연주회(Petit concerto), 6곡 세 개의 춤-탱고, 왈츠, 랙타임(Trois dances- Tango, Valse, Ragtime), 7곡 악마의 춤(Danse du diable), 8곡 작은 코랄(Petit choral), 9곡 악마의 노래(Couplets du diable), 10곡 큰 코랄(Grand choral), 11곡 악마의 개선 행진곡(Marche triomphale du diable) 등이다. 악기 편성은 클라리넷, 바순, 코넷(트럼펫), 트롬본, 타악기, 바이올린, 더블 베이스로 되어 있다.
1차 세계대전 이후 그가 주로 활동하던 프랑스에서 활동하는 것이 어려워지자 스트라빈스키는 가족들과 함께 중립국 스위스로 이주하였다. 이 시기의 스트라빈스키는 고국인 러시아와 슬라브계의 민요와 풍속을 집중 연구하였는데, 이 작품은 그 연구와 관심이 반영된 것 중 하나이다. 〈병사 이야기〉는 연극과 인형극이 함께 어우러진 총체적인 음악극 작품으로, 배우와 댄서, 내레이터(낭독자)와 연주자들이 연주하는 이러한 작품의 형태는 20세기 음악극의 전형적 형태가 되었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L'Histoire du Soldat(병사의 이야기)
Butler ArtsFest
1918년 스위스의 루체른에서 초연된 후 상당 부분이 수정되어 1924년에 다시 발표되었고, 연주회용 모음곡과 바이올린, 클라리넷,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으로 각각 1920년과 1919년에 편곡되었다. 이 작품은 한 명의 내레이터와 세 명의 배우(병사, 악마, 공주)와 한 명의 무용수, 7명의 연주자를 위한 작품으로 쓰였는데, 노래를 아예 없애버리고 낭송자로 하여금 읽도록 하는 형식이다. 이 작은 편성은 1차 세계대전 이후 예술에 큰 인력과 자본이 동원될 수 없었던 비극적인 상황을 고려한 것이었다. 따라서 작은 장소에서 공연과 연주가 가능하면서도, 예술의 다양한 형식들이 모두 구사될 수 있는 형식이 고안되었다.
스트라빈스키는 바이올린,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바순, 트럼펫, 트롬본, 타악기의 편성을 재즈 앙상블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하였지만, 당대의 재즈 밴드의 편성을 보면 그다지 공통점을 찾을 수 없다. 음악 양식 역시 재즈와는 큰 관련을 느낄 수 없다. 스트라빈스키의 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에서 러시아적인 요소가 사라졌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편성은 금관악기가 전반적으로 사용된다는 면에서 오히려 당시 슬라브계 유대인의 마을 악단 클레츠모림(klezmorim)과 편성이 더 비슷하며, 음악에서는 바이올린이 극의 중심적 역할을 하면서 재즈보다 집시적인 요소를 더 잘 드러내어, 러시아와 슬라브 민족에 대한 그의 관심이 반영된 것을 보여준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L'Histoire du Soldat(병사의 이야기)
Constella Ballet And Orchestra, International Youth Arts Festival
Rose Theatre, Kingston, London, July 2013.
작품의 소재 역시 러시아의 것이다. 스트라빈스키는 러시아 아파나시에프(Afanasiev)가 수집한 러시아 설화들의 모음집 가운데 154번의 내용을 그대로 차용하였다. 이것은 스위스의 시인 샤를 페르디낭 라뮈(Charles-Ferdinand Ramuz, 1878~1947)의 영향이기도 하였다. 스트라빈스키는 지휘자 앙세르메의 소개로 라뮈와 만나게 되었다. 스트라빈스키와 라뮈는 계속해서 친분을 이어갔는데, 러시아 설화에 매료된 라뮈가 이 작품의 대본을 맡았다.
<병사 이야기>는 악마와 거래한 군인의 이야기다. 작품의 배경은 니콜라이 1세가 통치하던 러시아이다. 내레이터가 다음의 줄거리를 관객들에게 전해주며, 음악들이 이어진다.
작품이 완성된 1918년은 그가 36세 되던 해였다. 곡은 당시 가난한 예술가들에게 많은 후원을 하였던 베르너 라인하르트에게 헌정되었다. 같은 해 9월 28일, 로잔느 극장에서 앙세르메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의상과 무대미술은 화가인 르네 오베르조노아가 맡았다. 현재는 이후 새로이 편곡된 연주회용 모음곡이 주로 연주되고 있는데, 원곡에서 반복되는 부분이 제외된 이 모음곡은 모두 열 한 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1곡 병사의 행진(Marche du soldat)
2곡 시냇가의 작은 가락(Petit airs au bord du ruisseau)
Venezia Teatro Malibran Aprile 2009, Ensemble del Teatro la Fenice di Venezia
Conductor - Zhang Jiemin, Violin - Roberto Baraldi
Cornet - Piergiuseppe Doldi, Trombone - Giuseppe Mendola
Clarinet - Vincenzo Paci, Percussion - Gottardo Paganin
Bass - Stefano Pratissoli, Basson - Marco Giani
강제 징집된 군인이 휴가를 받아 집으로 가는 중에(병사의 행진곡, Marche du soldat) 시냇가에서 잠시 쉬면서 바이올린을 연주한다.(시냇가의 작은 가락, Petit airs au bord du ruisseau)
3곡 전원곡(Pastorale)
Venezia Teatro Malibran Aprile 2009, Ensemble del Teatro la Fenice di Venezia
Conductor - Zhang Jiemin, Violin - Roberto Baraldi
Cornet - Piergiuseppe Doldi, Trombone - Giuseppe Mendola
Clarinet - Vincenzo Paci, Percussion - Gottardo Paganin
Bass - Stefano Pratissoli, Basson - Marco Giani
4곡 왕의 행진(Marche royale)
Venezia Teatro Malibran Aprile 2009, Ensemble del Teatro la Fenice di Venezia
Conductor - Zhang Jiemin, Violin - Roberto Baraldi
Cornet - Piergiuseppe Doldi, Trombone - Giuseppe Mendola
Clarinet - Vincenzo Paci, Percussion - Gottardo Paganin
Bass - Stefano Pratissoli, Basson - Marco Giani
그때 악마가 나타난다. 악마는 자신의 책과 바이올린을 바꾸자고 하면서, 자신의 집에서 바이올린을 가르쳐 주면 후하게 사례하겠다고 약속한다. 악마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병사는 사흘 뒤 고향으로 돌아간다.(병사의 행진곡) 그러나 악마와의 사흘은 사실 3년이었던 것이다. 어머니와 약혼녀조차 그를 알아보지 못하였고, 그는 절망하지만 곧 바이올린과 바꾼 악마의 책을 이용하여 큰 부자가 된다. 그러나 그는 예전을 마냥 그리워한다.(시냇가의 작은 가락) 이 때 변장을 한 악마가 나타나 병사와 바꾸었던 바이올린을 내어준다. 그러나 병사가 아무리 바이올린을 연주해도 소리가 나지 않고, 악마는 다시 바이올린을 가지고 사라진다. 절망한 병사는 악마의 책을 찢어버리고 방랑의 길을 떠난다.(시냇가의 작은 가락). 방랑하던 병사는,(병사의 행진곡) 병에 걸려 깊은 잠에 빠진 공주의 병을 치료하면 그녀와 결혼을 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공주가 있는 왕국으로 향한다.(왕의 행진, Marche royale)
5곡 작은 연주회(Petit concerto)
Venezia Teatro Malibran Aprile 2009, Ensemble del Teatro la Fenice di Venezia
Conductor - Zhang Jiemin, Violin - Roberto Baraldi
Cornet - Piergiuseppe Doldi, Trombone - Giuseppe Mendola
Clarinet - Vincenzo Paci, Percussion - Gottardo Paganin
Bass - Stefano Pratissoli, Basson - Marco Giani
6곡 세 개의 춤-탱고, 왈츠, 랙타임(Trois dances- Tango, Valse, Ragtime)
Venezia Teatro Malibran Aprile 2009, Ensemble del Teatro la Fenice di Venezia
Conductor - Zhang Jiemin, Violin - Roberto Baraldi
Cornet - Piergiuseppe Doldi, Trombone - Giuseppe Mendola
Clarinet - Vincenzo Paci, Percussion - Gottardo Paganin
Bass - Stefano Pratissoli, Basson - Marco Giani
그런데 그 곳에는 역시 공주와 결혼을 하기 위해 찾아온 악마가 있었다. 병사는 카드놀이로 악마를 물리치고 자신의 바이올린을 되찾아 승리의 기쁨을 연주한다.(작은 연주회, Petit concerto) 그리고 공주의 병을 낫게 하기 위하여 공주 앞에서 연주를 한다.(세개의 춤- 탱고, 왈츠, 랙타임, Trois dances- Tango, Valse, Ragtime)
7곡 악마의 춤(Danse du diable)
Maestro Eduardo Carrizosa, Director. Angélica Gámez, violín
Christopher Jepperson, clarinete. Leonardo Guevara, Fagot
Juan Fernando Avendaño, Trompeta. Giovanny Scarpetta, trombón
Diana Melo, percusión. Ligia Perilla, contrabajo
8곡 작은 코랄(Petit choral)
9곡 악마의 노래(Couplets du diable)
Jean-François Verdier, Geneviève Page, Michèl Fau, Eric Perez
Gilbert Audin, Thierry Barbé, Pascal Clarhaut, Agnès Crépel
Olivier Debresse, Jérôme Julien-Laferrière, Yves Favre, Gérard Perotin
10곡 큰 코랄(Grand choral)
Jean-François Verdier, Geneviève Page, Michèl Fau, Eric Perez
Gilbert Audin, Thierry Barbé, Pascal Clarhaut, Agnès Crépel
Olivier Debresse, Jérôme Julien-Laferrière, Yves Favre, Gérard Perotin
11곡 악마의 개선 행진곡(Marche triomphale du diable)
Venezia Teatro Malibran Aprile 2009, Ensemble del Teatro la Fenice di Venezia
Conductor - Zhang Jiemin, Violin - Roberto Baraldi
Cornet - Piergiuseppe Doldi, Trombone - Giuseppe Mendola
Clarinet - Vincenzo Paci, Percussion - Gottardo Paganin
Bass - Stefano Pratissoli, Basson - Marco Giani
이 때 악마가 다시 바이올린을 빼앗으려 하지만, 병사는 악마를 물리친다.(악마의 춤, Danse du diable) 병이 나은 공주는 일어나서 병사와 포옹을 하고, 악마는 병사에게 국경을 넘으면 자신에게 영혼을 빼앗길 것이라는 저주를 걸고 사라진다(작은 코랄, Petit choral). 병사는 공주와 행복하게 지내지만(악마의 노래, Couplets du diable)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 커져만 가고, 병사는 결국 공주와 함께 국경을 넘게 된다.(큰 코랄, Grand choral)/이 때 악마가 다시 나타나고, 병사는 악마에게 끌려간다.(악마의 개선 행진곡, Marche triomphale du diable)[클래식 백과]
2017.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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