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트루슈카(Pètrouchka)>는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가 1910년~1911년 5월에 완성한 4장의 기악곡이다. 초연은 1911년 6월 13일 파리 샤틀레 극장에서 포킨의 안무와 피에르 몽퇴의 지휘로 이뤄졌다. 스트라빈스키의 3대 발레음악의 두 번째 작품으로 러시아의 사회상을 풍자적으로 묘사하였으며, 러시아 민속음악을 사용하여 민족주의적 색채를 뚜렷이 나타내었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Pètrouchka' Ballet(발레 '페트르슈카')
악기 편성은 플루트 4(제 3,4는 피콜로와 겸함), 오보에 4(제 4는 잉글리시 호른과 겸함), 클라리넷 4(제 4는 베이스 클라리넷과 겸함), 바순 4(제 4는 콘트라바순과 겸함), 호른 4, 트럼펫 2(제 1은 작은 트럼펫과 겸함), 코넷 2, 트롬본 3, 튜바, 팀파니, 트라이앵글, 심벌즈, 큰북, 탬버린, 작은북, 탐탐, 실로폰, 글로켄슈필, 첼레스타, 하프 3, 피아노, 현 5부로 되어 있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Pètrouchka' Ballet(발레 '페트르슈카')
Ballerina: Monique Loudieres, Petrouchka: Therry Mongne
O Mouro: Jean Guizerix, O Apresentador: Alain Bogreau
〈불새〉와 마찬가지로 오케스트라에 피아노가 포함된 편성이지만, 〈페트루슈카〉에서는 피아노가 더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기획 당시에는 발레곡이 아니었으나, 결국 〈4장의 부를레스크풍 발레〉라는 부제가 붙은 발레곡으로 완성되었다.
Scene I The Shrovetide Fair - 1장 사육제 시장
Bolshoi Ballet Company, Andrey Chistiakov, Bolshoi State Academic Theatre Orchestra
스트라빈스키는 1910년 가을, 스위스의 클라란스에서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일종의 협주곡풍 작품으로서’ 이 곡을 구상하였다. 그 때 이미 스트라빈스키와 함께 〈불새〉로 큰 성공을 거둔 바 있는 디아길레프가 스트라빈스키를 방문하였는데, 곡의 일부분(완성된 곡의 2장에 해당하는 부분)을 들어보고는 반드시 이 작품을 발레음악으로 만들어 줄 것을 간청했다고 한다. 스트라빈스키는 그의 청을 승낙하고 브누아에게 대본을 맡겼으며, 바로 작곡에 착수하였다. 이듬해 로마에서 완성되었다.
Scene II Petrushka's Room - 2장 페트루슈카의 방
Bolshoi Ballet Company, Andrey Chistiakov, Bolshoi State Academic Theatre Orchestra
첫 공연의 막은 파리에서 올랐다. 발레 뤼스의 공연으로, 당시 최고의 남녀 무용수였던 니진스키와 카르사비나가 각각 페트루슈카 역과 발레리나 역을 맡았다. 처음에는 〈불새〉처럼 폭발적인 반응까지는 얻지 못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혹평이 담긴 기사를 써내기도 했다. 그러나 작품에 참여한 이들은 스스로 매우 만족해하였다. 스트라빈스키는 첫 공연이 끝난 뒤 포킨에게 ‘안무 예술의 기적’이라는 찬사를 보내기도 하였다. 머지않아 청중들 역시 열렬한 지지를 보내게 되었고, 스트라빈스키는 이제 발레음악 작곡가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되었다. 이 작품은 지금까지도 높은 빈도로 상연되며, 무용계에서도 디아길레프의 작품 중 최고라는 평을 듣는다.
Scene III The Moor's Room - 3장 무어인의 방
Bolshoi Ballet Company, Andrey Chistiakov, Bolshoi State Academic Theatre Orchestra
이 작품은 인형 극장의 주인이 갖고 있는 세 개의 인형들이 벌이는 이야기를 담은 극중극이다. 1장에서는 〈사육제 시장(The Shrovetide Fair)〉이라는 배경이 묘사되고, 인형극의 막이 올라간다. 2장의 〈페트루슈카의 방〉에서 인형들이 등장한다. 발레리나와 어릿광대 페트루슈카, 무어인이 그 세 개의 인형이다. 페트루슈카는 발레리나를 사랑하지만 발레리나는 그를 거절해 버리고 만다. 3장 〈무어인의 방〉에서 발레리나는 강하고 늠름한 무어인을 좋아하여 적극적인 구애를 펼친다. 결국 무어인과 발레리나의 사랑은 결실을 맺는데, 둘이 다정하게 춤을 추는 것을 보고 페트루슈카는 강한 질투와 분노를 느낀다. 그리하여 무어인에게 싸움을 걸게 되고(여기까지가 3장), 결국 무어인의 칼에 맞아 죽는 것이 극의 내용이다.
이렇게 극중극인 어릿광대 페트루슈카의 이야기는 매우 슬프지만, 앞뒤로 보이는 극의 설정인 사육제의 소란스러운 분위기, 그리고 4장 〈사육제 시장(저녁 때), 그리고 페트루슈카의 죽음〉에서 죽은 페트루슈카가 인형임이 밝혀져 안도하는 군중들, 그러나 갑자기 출몰하는 페트루슈카의 유령과 이에 겁먹고 도망치는 인형조종자 등은 풍자적이면서 유쾌한 묘사를 보여주기도 한다. 극의 배경은 1830년경의 러시아로 니콜라이 1세 치하의 수도 페테르부르크이다. 화려한 사육제와 대조적인 페트루슈카의 비극은, 이 무렵의 러시아 농민들의 모습을 상징화한 것이다.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강한 세력 때문에 맞이하는 비참한 죽음, 어릿광대라는 천한 신분의 비참함 등의 중심에 있는 페트루슈카의 이름은 러시아 농민들에게서 많이 보이는 이름인 페터의 애칭이다. 그의 자서전에 의하면 스트라빈스키는 주인공의 이름으로 이 이름을 떠올리고는 매우 기뻐했다고 한다.
IV The Shrovetide Fair(Evening) - 4장 사육제 시장(밤)
Bolshoi Ballet Company, Andrey Chistiakov, Bolshoi State Academic Theatre Orchestra
러시아의 사회상을 통렬하면서도 풍자적으로 묘사한 이 작품은 음악적으로도 러시아 민속민요의 부분들을 가져와 단순한 선율의 형태 그대로(오스티나토 반주와 자극적인 리듬 위에) 사용하고 있어 한층 민족주의적 색채를 보여준다. 음악적 기교 뿐 아니라 스트라빈스키의 이러한 사상 역시 동시대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이 작품에서는 사람을 묘사하는 부분에서 무표정한 음악을 사용한 반면, 인형들이 등장하는 부분에서는 더욱 생명력 있는 음악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불새〉와 마찬가지로 관현악적 효과가 두드러지는데, 편성은 다음과 같다. 무어인의 방을 묘사하는 부분에서의 탬버린과 작은북의 트레몰로는 분위기 묘사에 효과적이며, 무어인의 춤 부분에서의 심벌즈와 큰북, 현의 피치카토는 이국적 리듬을 탁월하게 표현한다.
피아노용 페트루슈카 모음곡 〈페트루슈카에서의 3악장(Trois mouvements de Pétrouchka)〉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Trois mouvements de Pétrouchka(페트루슈카에서의 3악장)
Piano - Yuja Wang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Trois mouvements de Pétrouchka(페트루슈카에서의 3악장)
Grigory Sokolov, piano(1967)
스트라빈스키는 1921년, 피아니스트 아르투르 루빈스타인을 위해서 원곡에서 세 곡을 뽑아내어 〈페트루슈카에서의 3악장〉이라는 피아노 작품으로 편곡하였다. 그는 자신의 편곡에 대해서 비르투오소 연주자들이 현대곡 레퍼토리로서 이 곡을 선택할 때 기교 과시용으로 적절한 작품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하였다. 그가 직접 표명한 바와 같이 이 곡은 대단한 테크닉을 요하는 곡으로, 발라키레프의 이슬라메이, 라벨의 〈밤의 가스파르〉 중에서 ‘스카브로’ 등과 더불어 세계적인 난곡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곡에 사용된 엔딩이 1967년판의 새로운 엔딩의 토대가 되었다.
페트루슈카 모음곡 1947년판(Petrushka Suite 1947 version)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Pètrouchka(1947 version)(페트르슈카 1947년 버전)
London Symphony Orchestra, Sir Simon Rattle
the Barbican Centre on Sunday 24 September 2017.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Pètrouchka(1947 version)(페트르슈카 1947년 버전)
Frédéric Chaslin and the JSO, 2016. The Henry Crown Hall, The Jerusalem Theater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Pètrouchka(1947 version)(페트르슈카 1947년 버전)
Szeged Symphony Orchestra, Ilona Dobszay-Meskó
2016. december 6. Szeged National Theater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Pètrouchka(2 pianos version)
Anton Salnikov, Angelika Fuchs, 2013 Quito Ecuador.
Part I The Shrovetide Fair - 1장 사육제 시장
NEC Philharmonia. Tito Muñoz, conductor. October 6, 2010
Jordan Hall - New England Conservatory. Boston, MA
Part II Petrushka's Cell - 2장 페트루슈카의 방
NEC Philharmonia. Tito Muñoz, conductor. October 6, 2010
Jordan Hall - New England Conservatory. Boston, MA
Part III The Moor's Room -3장 무어인의 방
NEC Philharmonia. Tito Muñoz, conductor. October 6, 2010
Jordan Hall - New England Conservatory. Boston, MA
Part IV Shrovetide Fair(Evening) - 4장 사육제 시장(밤)
NEC Philharmonia. Tito Muñoz, conductor. October 6, 2010
Jordan Hall - New England Conservatory. Boston, MA
1946년부터 그 이듬해까지 스트라빈스키는 원곡의 악기 편성을 좀 더 단순하게 만들고 리듬 표기 등을 정리하여 개정판을 만들었다. 이 개정판의 마지막 부분에는 1921년 피아노 편곡판에서 사용된 엔딩을 바탕으로 새롭게 쓰인 연주회용 엔딩이 본래의 발레판 엔딩과 함께 수록되어 있다.(클래식 백과)
2017.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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