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제전(Le Sacre du Printemps)>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가 1911~1913년에 완성한 기악곡이다. 초연은 1913년 5월 29일 파리 샹젤리제 극장에서 이뤄졌다. 스트라빈스키의 3대 발레음악 가운데 마지막 작품으로, 러시아 이교도들의 대지와 태양신에 대한 제의(祭儀)를 그린 작품이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Le Sacre du Printemps Ballet(발레 '봄의 제전')
Pierre Boulez avec Orchestre De Paris - 2002
구성은 1부 8곡, 2부 6곡으로 되어 있다. 악기 편성은 피콜로, 플루트 3, 알토 플루트, 오보에 4, 잉글리시 호른, D · E♭조 피콜로 클라리넷, A · B♭조 클라리넷 3, A · B♭조 베이스 클라리넷, 바순 4, 콘트라바순, 호른 8, 바그너 튜바, 피콜로 트럼펫, 트럼펫 4, 트롬본 3, 튜바 2, 팀파니 2, 트라이앵글, 탬버린, 탐탐, 베이스 드럼, 심벌즈, 현악기로 되어 있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Le Sacre du Printemps Ballet(발레 '봄의 제전')
Vaslav Nijinsky Version 1913 Ballett Mariinski Theater
디아길레프의 의뢰로 작곡된 이 곡의 강렬한 리듬과 원시주의적 색채는 발레 안무와 함께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스트라빈스키 발레 음악의 독특한 양식은 이 작품에서 집대성된다. 그간의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러시아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근대의 러시아가 아니라 선사 시대의 러시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선율은 여전히 러시아의 민속적인 것에서 차용을 하되, 안무와 음악은 원시주의의 단순함과 투박함을 잘 표현하고 있다. 애초에 디아길레프는 ‘매우 새로운 발레 음악’을 써달라고 부탁하였고, 이 곡은 청각적으로 단순한 것과는 별개로 연주하기에는 너무 복잡하였다. 백번이 넘는 연습이 필요했고, 초연은 원래 정해진 날짜보다 일 년 정도 더 미뤄졌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Le Sacre du Printemps Ballet(발레 '봄의 제전')
Maurice Béjart
1913년 5월 29일, 몽퇴의 지휘와 니진스키의 안무로 파리의 샹젤리제 극장에서 첫 공연이 이루어졌다. 이 작품의 초연에서 청중들이 충격을 받고 소동을 일으킨 것은 유명한 일인데 연주가 시작되자마자 객석은 웅성거리기 시작하였고, 막이 올라 길게 땋은 머리를 늘어뜨린 처녀들이 무대에서 뛰기 시작하자, 본격적으로 비난이 빗발쳤다. 사람들은 욕설을 하기도 하고 일어서서 나가기도 하였다. 작품의 초연으로부터 50여년이 지나 스트라빈스키가 회고한 바에 따르면, 스트라빈스키는 청중들의 이러한 반응을 전혀 예상하지 못하였다고 한다. 오히려 스트라빈스키는 몽퇴의 초연에 대해서 매우 흡족해 하였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Le Sacre du Printemps(봄의 제전)
Igor Markevitch, Japan 1968
청중들을 이렇게 자극시킨 것은 음악보다는 안무였을 것이다. 안무는 그때까지의 러시아 발레가 보여주던 것과는 전혀 달랐다. 또한 봄의 부활을 환영하기 위하여 원시적인 이교도의 농민들이 한 처녀의 생명을 제물로 바친다는 야만적 줄거리도 관객을 격분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그 때문인지 초연 이후 이 작품은 얼마간 발레공연장이 아니라 ‘음악공연장’에서 연주되었다. 다음 해에 이 작품을 음악회용으로 공연했을 때에는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으며, 당시의 대단한 혁신은 이제 위대한 고전이 되었다.
스트라빈스키는 이 작품을 “음악적 무보(舞譜)와 같은 작품”이라고 묘사하였다. 작품은 봄의 창조적 힘이 가지는 신비로움과 위대함을 표현한다. 이런 표현에는 그의 관현악법적 테크닉이 크게 기여하였다. 예를 들어, 타악기 뿐 아니라 다른 관현악기들을 모두 타악기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원시적인 느낌을 더하였다. 발레의 첫 장면인 ‘처녀의 춤’에서는 모든 현악기와 여덟 대의 호른이 스타카토로 같은 리듬을 연주하여 타악기적 음색을 낸다. 이때 2/4박자의 리듬은 불규칙한 강세에 의해서 파괴되고 박자의 강약은 사라진다. 2박 계열이나 3박 계열의 전통적인 리듬이 아닌 5, 7박 등을 빈번하게 사용하기도 하였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 Le Sacre du Printemps(봄의 제전)
Radio Filharmonisch Orkest o.l.v. Jaap van Zweden, 2010
이렇게 리듬에 주안점을 둔 것은 19세기 대부분의 작곡가들이 화성과 형식으로 실험을 한 것과는 매우 다른 모습이다. 물론 스트라빈스키도 대담한 화성의 사용을 보였다. 예비되거나 해결되지 않는 불협화음이 갑작스럽고 대담하게 등장하며, 전통적 조성 체계 안에서는 거리가 먼 두 개 이상의 화성이 함께 쌓아올려지기도 하였다. 이런 장치들은 이 소리들의 모음이 어떤 화성이 아니라 ‘소리 덩어리’로 들리게 하여 역시 다른 악기군들로 하여금 타악기적 인상을 주도록 한다.
1부 대지에의 찬양(Part I: L'adoration de la Terre)
봄의 제전은 제1부 대지에의 찬양, 제2부 희생 제물로 총 2부로 나뉜다. 제1부는 봄이 막 오고 있는 원시시대의 황량한 러시아의 고원에서 시작된다. 깎아 세운 바위 둘레에 원시 부족이 모여들고, 젊은 남녀들이 모여서 대지를 두드리며 봄이 오는 것을 축하하는 춤을 춘다. 흥분이 더해지자 청년들은 마음에 드는 여자들에게 달려들어 함께 춤을 추고, 이때 부락의 원로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젊은이들을 진정시키고, 대지를 경배하는 예식을 행하도록 한 뒤 대지의 춤을 추게 한다.
Le Sacre du Printemps(봄의 제전) Part 1 - 대지에의 찬양(L'adoration de la Terre)
Orchestre Symphonique de l'Agora, Nicolas Ellis
1. 서곡(Introduction)
Berliner Philharmoniker. Sir Simon Rattle
2. 봄의 싹틈과 젊은 남녀의 춤(Les Augures Printaniers)
3. 유괴의 유희(Jeu du Rapt)
Paris Conservatoire Orchestra · Pierre Monteux, 2012
4. 봄의 론도(Rondes printanières)
Australian World Orchestra · Zubin Mehta, 2017
5. 적대하는 도시의 유희(Jeux des cités rivales)
Cleveland Orchestra · Pierre Boulez, 1991
6. 현인의 행렬(Cortège du sage: Le Sage)
Chicago Symphony Orchestra · Sir Georg Solti, 1975
7. 대지에의 찬양(Adoration de la Terre)
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 Sir Colin Davis, 1977
8. 대지의 춤(Danse de la terre)
Leonard Bernstein, New York Philharmonic Orchestra, 2013
2부 희생 제물(Part II: Le Sacrifice)
낮을 배경으로 하는 제1부와 달리, 제2부는 밤을 배경으로 몇 명의 처녀들이 들판에서 춤을 추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 중 한 처녀가 제물로 간택되고, 그 처녀의 주위를 돌며 젊은 남녀들이 춤을 춘다. 간택된 처녀는 신에게 바치는 희생의 춤을 추기 시작하지만 그 춤은 곧 광란으로 변하여 처녀는 지쳐 숨을 거둔다. 처녀가 죽자 제사장들과 원로들은 처녀의 시신을 들고 그녀가 태양의 신부가 되었음을 기뻐한다.
Le Sacre du Printemps(봄의 제전) Part 2 - 희생 제물(Le Sacrifice)
Orchestre Symphonique de l'Agora, Nicolas Ellis
1. 서곡(Introduction)
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 Sir Georg Solti, 1992
2. 젊은 처녀들의 신비로운 모임(Cercles mystérieux des adolescentes)
Pierre Boulez · The Cleveland Orchestra, 2013
3. 선택된 처녀의 찬미(Glorification de l'élue)
Israel Philharmonic Orchestra · Leonard Bernstein, 1994
4. 조상의 초혼(Evocation des ancêtres)
The Cleveland Orchestra · Pierre Boulez, 1991
5. 조상의 의식(Action rituelle des ancêtres)
The Cleveland Orchestra · Pierre Boulez, 1991
6. 신성한 춤-선택된 처녀(Danse sacrale-L'Elue)
Paris Conservatoire Orchestra · Pierre Monteux, 2012
2017.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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