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5.13.BBC] 하르키우 주둔 우크라이나군, '러시아군이 그냥 들어와'

林 山 2024. 5. 13. 06:23

The Russians simply walked in, Ukrainian troops in Kharkiv tell BBC. Denys Yaroslavskyi is angry.

하르키우 주둔 우크라이나군, '러시아군이 그냥 들어와' 

 

우크라이나 특수정찰부대장 데니스 야로슬라우스키

 

하르키우 주둔 우크라이나군은 BBC에 "러시아인들이 그냥 들어왔다."고 말했다. 데니스 야로슬라우스키(Denys Yaroslavskyi)는 화가 났다. 우크라이나 특수정찰부대장으로서 그는 2022년 가을 하르키우에서 우크라이나의 기습 공세에 참여하여 러시아의 초기 침공을 국경까지 밀어냈다. 그러나 이제 데니스와 그의 부하들은 다시 같은 일을 할 가능성에 직면해 있다. 

최근 러시아군은 하르키우 지역 국경을 따라 작지만 상당한 이득을 얻었다. 그들의 진격 깊이는 불과 몇 마일에 불과하지만 약 100km의 우크라이나 영토를 삼켰다. 방어가 더욱 삼엄한 우크라이나 동부에서는 러시아가 같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몇 달이 걸렸다. 

데니스는 우크라이나 수비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싶어한다. 그는 "1차 방어선은 없었다. 우리는 그것을 보았다. 러시아인들은 그냥 들어왔다. 그들은 지뢰밭도 없이 그냥 들어왔다."라고 말한다. 

데니스는 며칠 전에 촬영한 드론 영상에서 러시아군의 소규모 부대가 저항도 받지 않고 국경을 넘어 걸어가는 영상을 보여주었다. 그는 관리들이 방어 시설을 구축하는 데 엄청난 비용이 든다고 주장했지만, 그의 견해로는 그러한 방어 시설이 전혀 존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데니스는 "그것은 과실 행위였거나 부패 행위였다. 그것은 실패가 아니었다. 그것은 배신이었다."고 말했다. 

러시아군의 이번 침입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었다. 우크라이나와 서방 정보기관 모두 러시아가 국경을 넘어 병력을 증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며, 그 규모는 최대 3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도 우크라이나 포병 공격으로부터 러시아 영토를 보호하기 위해 하르키우 지역 내에 완충지대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공개적으로 밝혔다. 

그러나 공식적인 부인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는 준비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하르키우 공원에서 말하는 데니스는 한 시간 안에 부하들과 함께 러시아 국경에서 불과 5km 떨어진 보우찬스크 마을 근처 최전선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군은 이미 마을 외곽으로 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그 마을이 곧 러시아군의 손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두려워한다고 말했다. 

BBC 취재진은 마을을 방문하여 안전한 곳으로 도망치려는 주민들을 태우고 있던 지역 경찰관 올렉시(Oleksii)와 합류했다. 그는 머리 위로 날아가는 러시아 드론과 끊임없는 포격을 피하기 위해 빠르게 운전하고 있었다. 

전쟁 전 마을의 인구는 약 20,000명 정도였다. 대부분은 전쟁이 시작될 때 떠났고 주민 수는 3,000명으로 줄었지만 지난 며칠 동안 수백 명이 더 떠났다. 올렉시는 "그들이 죽거나 부상당하기 전에 지금 떠나는 것이 더 쉽다"라고 말한다. 

하르키우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마을과 마을을 폐허로 만드는 등 너무나 익숙한 전술을 사용하여 전진하고 있다. 올렉시는 러시아가 매 시간마다 약 50~60발의 포탄을 마을에 발사한 것으로 추정한다. 그리고 최전선에서 수십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우크라이나의 제한된 대공 방어 범위를 훨씬 벗어난 러시아 제트기에서 발사되는 활공폭탄이 있다. 

러시아는 1,000km 전선에 걸쳐 하루에 약 100개의 활공폭탄을 발사해 왔다. BBC는 한 시간 동안 제트기 같은 소음을 여섯 번 들었고 뒤이어 땅을 뒤흔드는 폭발음이 들렸다. 

세르히(Serhii)의 집은 그러한 활공폭탄에 의해 파괴되었다. 연기가 나는 잔해 속에 서서 그는 아내 스베틀라나가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고 말했다. 그의 손에는 폭발로 인해 화상을 입은 상처가 있었다. 

세르히는 떠나고 싶다면서 "그런데 어쩌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죽이고 싶지 않은 염소 세 마리를 가리켰다. 어쨌든 그들은 그의 고양이와 함께 기적적으로 살아 남았다. 세르히는 여전히 자신의 마지막 소유물에 매달리고 있었다.  

보우찬스크에 남아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노인과 가난한 사람들이다. 그러나 65세의 올렉산드르(Oleksandr)는 이제 진절머리가 난다. BBC는 그가 자라온 집을 떠나면서 십자가 성호를 긋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그는 부드럽게 땅에 손을 댄 다음 가방 두 개를 들고 경찰차에 올았다. 그는 독일에 가고 싶지만 어떻게 그곳에 갈 수 있을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곳 북쪽에 새로운 전선을 여는 것은 우크라이나의 제한된 자원을 확장하는 것이다. US가 추가 군사 지원 승인을 지연하면서 우크라이나 군대의 탄약이 부족해졌다. 

평균적으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10발에 대해 1발의 포탄만 발사할 수 있었다. 이제 US의 지원과 함께 이 문제가 천천히 해결되고 있다. 그러나 하르키우 공세는 또한 우크라이나 자체가 충분한 병력을 동원하고 적절한 방어선을 구축하는 데 너무 느린 문제를 부각시키고 있다. 하르키우로 보내진 지원군은 전선의 다른 부대와 제한된 예비군에서 선발해야 했다.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여전히 하르키우 시가 지상 침공의 위협을 받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러시아군의 진격이 더욱 진척될수록 러시아 포병의 사정권 내에 들어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르키우의 공원으로 돌아온 데니스는 러시아군이 동쪽에 집중하고 돈바스 전체를 점령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또한 러시아가 1,000km 전선에서 우크라이나의 약점을 이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니다. 러시아군이 발견한 그 약점 하나가 바로 하르키우다. 

데니스는 "당연히 화가 난다. 2022년에 우리가 이 영토를 위해 반격할 때 우리는 수천 명의 사람들을 잃었다. 우리는 목숨을 걸었다. 그리고 이제 누군가가 요새를 건설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또 다시 사람들을 잃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