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6.8.BBC] 미얀마 군부 독재정권에 맞서 싸우는 데 드는 막대한 비용

林 山 2024. 6. 7. 21:06

The devastating cost of fighting Myanmar's military dictatorship. An abandoned Myanmar military camp sits atop a wooded hill, overlooking a picturesque lake which is well known in these parts because of its unique heart-like shape.(By Yogita Limaye, BBC News) 

미얀마 군부 독재정권에 맞서 싸우는 데 드는 막대한 비용

혁명 반군에 의해 쫓겨난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정부군 캠프

 

버려진 미얀마 군사 캠프는 독특한 하트 모양으로 인해 이 지역에서 잘 알려진 그림 같은 호수가 내려다보이는 숲이 우거진 언덕 꼭대기에 자리잡고 있다. 

지뢰통과 사용한 총알이 땅에 널려 있다. 군인들의 막사가 있던 자리에 널린 골판지 더미 사이로 노란 야생화가 싹을 틔웠다. 급히 파낸 참호가 캠프의 한 쪽에 늘어서 있다. 

흐린 하늘 아래 중앙에 코뿔새 모양의 빨간색, 흰색, 파란색 가로 줄무늬 깃발이 바람에 펄럭인다. 이는 미얀마 군사 독재정권에 맞서 싸우는 서부 친 주 소수 민족 친국민전선(Chin National Front)의 무장부대인 친국군(Chin National Army, CNA)의 깃발이다.  

7개월 전 CNA는 현지 무장 민간 단체와 함께 인도와의 국경 무역 도시인 리카와다르(Rihkhawdar)에 있는 이 캠프와 친 주의 다른 지역에서 미얀마 군대를 몰아냈다. 이는 2021년 쿠데타로 미얀마의 취약한 민주주의를 무너뜨린 미얀마의 군사 독재에 맞서 싸우는 친족 반군에게는 전례 없는 진전이다. 

군사반란으로 집권한 민 아웅 흘라잉의 군대가 이 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상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BBC는 서부 지역에서 반군이 진격하는 모습을 거의 볼 수 없었다. 

리카와다르에서의 승리는 간단하지 않았다. 이는 1년 넘게 여러 번의 공격을 가한 후에 이루어진 것이다. 그리고 일부 가족에게는 엄청난 비용이 발생했다.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군부 독재정권에 저항하는 혁명 반군에 가담한 랄눈푸이

 

17세의 랄눈푸이(Lalnunpuii)는 춤을 좋아했다. 랄눈푸이의 소셜 미디어 피드는 그녀가 따라하는 인기 바이럴 동영상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녀의 어머니 랄탄틀루앙기(Lalthantluangi)는 "딸은 늘 흥겹게 춤을 추곤 했했다. 그러나 그녀는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녀는 군인을 우상으로 삼았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군인에 관한 노래를 하루 종일 듣곤 했다. 그녀는 용감하고 강했으며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았다."라고 말한다.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군사반란이 일어난 후, 랄눈푸이는 부모님을 설득하여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 하이무알에서 민간 무장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았다.  

학교에서 영어로 직접 쓴 에세이에서 그녀는 그 이유를 "미얀마는 이제 무너졌다. 버마 군부 독재정권의 군인들은 무자비하기 때문에 나에게 적이다. 나의 미래는 인민 방위군이고 나는 그것을 좋아한다."라고 적혀 있다. 

2022년 8월, 그녀가 사는 마을의 무장 민간인들이 다른 단체들과 함께 리카와다르 정부군 캠프를 공격했다. 랄눈푸이의 아버지 랄지딩가(Lalzidinga)는 "우리는 13일 동안 그들에게 드론을 쏟아부었다. 나는 우리 부대의 주요 용접공이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폭탄은 내가 만든 것이었다."라고 말했다.  

쿠데타 이전에 트럭 운전사였던 랄지딩가는 하이무알(Haimual)의 인민방위군 조직자 중 한 명이 되었다. 이 공격 시도 동안 그들은 캠프를 점령하는 데 실패했지만 양측 모두 사상자가 발생했다. 

미얀마 서부 친 주 지도

 

2022년 8월 14일, 인민방위군의 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미얀마 독재정권의 정부군이 하이무알 마을을 습격했다. 주민들은 거의 12채의 집에 불을 질렀다고 말했다. 우리는 그러한 집들의 유적을 많이 보았다. 미얀마 정부군이 저항을 진압하기 위해 북부와 서부에 있는 수만 채의 민간인 가옥을 불태웠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하이무알에서는 랄눈푸이와 그녀의 15세 남동생 랄뢋마위아(Lalruatmawia)도 군대에 의해 포로로 잡힌 17명 중 하나였다. 형제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석방되었다. 그들의 가족은 군대가 아버지에게 복수를 했다고 믿고 있다.  

이틀 뒤, 하이무알 외곽 숲 속 얕은 무덤에서 마을 주민들이 이들의 시신을 발견했다. 두 사람 모두 잔인하게 고문을 당하고 총 개머리판으로 구타당해 사망했다. 랄눈푸이는 강간당했다. 오빠의 가슴과 팔, 성기에는 끓는 물에 덴 자국이 남아 있었다. BBC는 시신의 상세한 사진과 사후 보고서를 보았다.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미얀마 군부 독재정권은 이러한 주장에 대한 BBC의 질문에 아직 응답하지 않았다.  

랄눈푸이의 동생 랄뢋마위아(당시 15세)

 

랄지딩가는 잠시 말을 멈췄다가 다시 말을 꺼내려고 애쓰며 "내 아이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할 용기가 없다. 내 아이들은 순교자였다. 나는 그럴 자격이 없었다."고 말했다.    

잠시 후 그는 말을 이어나간간다. 아이들을 사랑스럽게 말하는 자랑스러운 아버지로서 그는 "내 아들은 저보다 2인치 컸다. 그는 말도 많고 집안일도 마다하지 않았다. 둘은 뗄 수 없는 사이였다. 내 딸은 조직에 즐거움과 웃음을 가져다 주었다."고 말했다.   

랄탄틀루앙기는 얼굴에 흐르는 눈물을 닦고 막내딸인 4살 하다치(Hadaci)를 안은 채 "나는 남편에게 아이들의 죽음으로 인해 낙심하지 말라고 말한다. 그것은 우리에 관한 것이 아니다. 다음 세대에게도 자유가 필요하다. 아무런 권리도 없고, 잔악한 군부 독재정권의 군대에 휘둘리는 그런 상태에서 사는 것은 옳지 않다. 목숨을 바칠만한 가치가 있는 싸움이다. 나는 내 아이들이 너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죽은 남매의 부모 랄탄틀루앙기와 랄지딩가, 딸 하다치

 

미얀마에 있는 동안 우리는 군복을 입은 사람들, 돌격 소총과 기타 총을 들고 있는 사람들, 직업 군인이 아닌 농부, 학생, 잔인한 분쟁에 직면하여 놀라운 결의를 보이는 일반 사람들을 만난다.   

인민방위군 발라 사령관은 하이무알 아래 푸른 계곡을 가리키며 미소를 지은 채 미얀마 군부 독재정권의 정부군이 완전히 밀려났고 그들의 가장 가까운 기지는 이제 48km 이상 떨어져 있다고 말한다. 까마귀가 날아간다. 지역 공동묘지에서 그는 분홍색과 흰색 플라스틱 꽃으로 뒤덮인 새 무덤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산악지대에 있는 기지에서 훈련을 받는 혁명 반군 신병들

 

우리가 만나는 민간인 대부분은 하이무알 남쪽에 있는 CNA 빅토리아 기지에서 훈련을 받았다. 구불구불하고 울퉁불퉁한 도로를 지나 울창한 숲과 산악 지형을 지나 기지에 도착했다. 

우리는 수백 명의 젊은이들과 제복을 입은 신병들이 열린 들판에서 행진하는 것을 보았다. 훈련이 끝나자 그들은 "우리 조국, 우리가 사랑하는 땅, 우리의 피와 생명으로 그것을 지키겠다"라고 노래한다.  

무기 훈련이 이어진다. 나중에 총성이 울리는 소리가 들린다. 모두 18세 이상이라고 하는데, 대부분이 더 어려 보였다. 2011년 미얀마가 민주화 통치를 향해 나아갔을 때 자유를 맛보았지만 이제는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군사 통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생각하는 십대들은 꿈을 버리고 봉기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19세의 탄 다르 린(Than Dar Lin)은 교사가 되기를 열망했다. 그녀는 "민 아웅 일당의 군사반란 이후 첫 1년은 나쁘지 않았다. 그런데 독재정권 군대가 우리 마을에 포격을 가하기 시작했다. 포격은 우리 집을 파괴했다. 잔인한 정부군이 우리 마을에 들어와 집에 불을 지르고 사람은 물론 동물까지 죽였다. 우리 중 너무 많은 수가 정글로 도망쳤기 때문에 정글 자체가 하나의 마을이 되었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탄 다르 린은 "삼촌이 잔인하게 정부군의 총에 맞아 죽었다. 나는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군대를 싫어해서 조국과 국민을 지키기 위해 CNA에 가입했다."라고 말한다.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군부 독재정권에 맞서 싸우고 싶어하는 19세의 탄 다르 린

 

우리가 가는 곳마다 미얀마의 젊은이들이 혁명의 물결에 휩쓸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미얀마 군부 독재정권을 위해 일했던 수천 명의 사람들도 CNA 편으로로 들었다.  

22세의 반랄펙타라(Vanlalpekthara)는 경찰관이었다. 그의 어머니 몰리 키앙(Molly Khiang)은 아들이 경찰 훈련을 받고 있던 시절의 낡은 사진 세 장을 꺼내며 "아들은 괜찮은 월급을 받았다. 우리는 행복하고 만족했다. 그러나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불법 군사반란으로 민간 정부가 전복되자 그는 저항군에 가담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경찰관이었던 아들의 사진을 보여주는 몰리 키앙

 

그녀는 미얀마 군부 독재정치 하에서 보낸 자신의 청춘에 대해 "그때는 하루도 즐거웠던 날이 없었다. 우리는 무자비하고 잔인한 정부군이 너무 무서웠다. 그래서 아들의 결정을 지지했다"고 말했다. 2022년 3월 반군에 합류한 지 6일 만에 반랄펙타라는 정부군에 의해 살해되었다.  

몰리는 자신의 가슴과 등을 가리키며 "내 아들은 여기 저기 칼에 찔렸다. 그는 잔혹한 폭행을 당했다. 발이 잘렸다. 더이상 이야기하기가 어렵다."면서 무너졌다.   

반랄펙타라의 아내는 그가 살해되었을 때 아이를 임신하고 있었다. 이제 거의 18개월이 된 그들의 아들은 멀리 떨어진 난민 캠프에 살고 있다.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정부군이 마을에서 쫓겨났을 때 기분이 어떠했는지 묻는 질문에 몰리는 주먹을 높이 치켜들었다. 그녀는 "너무 기쁘지만 완전한 승리를 보고 싶다."고 말했다. 몰리의 둘째 아들도 인민방위군 소속이다. 

18세 이상 입대할 수 있다는 혁명 반군 신병

 

상대적으로 약한 반군 세력이 전세를 바꾸고 훨씬 더 강력하고 장비가 잘 갖춰진 미얀마 독재정권의 정부군을 후퇴하도록 추진한 것은 바로 일반 시민들의 이러한 지원 덕분이다.  

친 주의 반군 단체가 설립한 평행 정부의 수상으로 지명된 정치인 파 탕(Pa Thang)은 "처음에는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독재정권이 승리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전쟁이든 정치든 국민의 지지 없이는 누구도 이길 수 없다. 그들은 뛰어난 무기를 갖고 있을지 모르지만, 국민은 그들 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아웅산 수치 여사가 이끄는 민족민주연맹(National League for Democracy)의 회원이기도 하다.  

평행 정부는 미얀마 영토의 거의 80%를 통제한다고 주장하지만, 미얀마군은 여전히 수도를 포함한 대부분의 전략 도시를 통제하고 있다. 그러나 반군은 추진력을 갖고 있으며 이번 주 초에 톤잔 마을을 점령했다.  

친국군 대변인 흐텟 니

 

친국군 대변인 흐텟 니(Htet Ni)는 "여기는 우리 땅이다. 그곳은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버마 군대의 땅이 아니다. 우리는 모든 면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승리하고 있다."고 말한다. 

친국군 성공의 또 다른 주요 이유는 나라의 여러 지역에 있는 수많은 반군 단체가 함께 연합하여 독재정권의 군대가 노력을 집중할 곳을 선택하도록 강요했다는 것이다. CNA는 카친독립군, 카렌민족해방군, 카렌니군과 동맹을 맺고 있다고 밝혔다. 

반군이 직면한 가장 큰 도전은 다양한 집단 간의 내분이다. 수많은 파벌이 친(Chin) 주 내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그들 중 다수는 서로 적대적이었다. 

파 탕은 단결을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민 아웅 흘라잉 일당의 쿠데타 이후 정부군에 의해 투옥된 아웅산 수치 여사가 이끄는 선출된 민간 정부를 대표하는 NUG(National Unity Government) 하에서 미래를 운영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헌법을 열심히 작성하고 있다. 우리는 NUG의 일부로 친 주 출신의 장관 2명과 차관 1명을 갖게 될 것이다. 우리는 미얀마 독재정권 군대가 패배를 인정할 때를 대비해 모든 것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가 만난 모든 사람들에게서 분명한 것은 그들이 이길 수 있다는 믿음이다. 파 탕은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다. 그런 일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우리가 2~3년 이상 싸우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