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6.27.BBC] US 법원 위키리크스 창립자 줄리언 어산지 석방, 호주 도착

林 山 2024. 6. 26. 22:33

Julian Assange back in Australia after leaving US court a free man. Australia turned its back on Assange. Time made him a martyr.  

US 법원 위키리크스 창립자 줄리언 어산지 석방, 호주 도착

호주에 도착한 비행기에서 주먹을 치켜든 줄리언 어산지

 

줄리언 어산지는 US 법원을 떠나 14년 만에 자유인이 되어 호주로 돌아왔을 때 감동적으로 아내를 끌어안고 승리의 주먹을 치켜세웠다. 그가 공군 기지를 떠나는 동안 소수의 지지자들은 손을 흔들고 환호했다. 

그러나 이것은 영웅의 환영이 아니었습니다. 큰 군중이나 샴페인이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호주 정부가 위키리크스(WikiLeaks) 창립자를 되찾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 알 수 있다. 

어산지는 현재 US 주재 호주 대사인 케빈 러드 전 총리와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러드의 외무장관이었던 스티븐 스미스 UK 주재 호주 고등 판무관이 함께 비행기에서 내렸다.  

그리고 어산지가 착륙한 지 몇 분 뒤 현 총리 앤서니 알바니스가 대국민 연설을 하면서 그를 차분하게 환영했다. 그는 "이 이야기가 끝나서 매우 기쁘다"며 "오늘 밤 일찍 어산지와 통화해 그를 조국으로 맞이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는 어산지가 처음으로 뜨거운 물에 빠졌던 2010년의 분위기와는 거리가 멀다. 그는 US 헬리콥터가 민간인을 향해 사격하는 장면을 포함해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전쟁에 관한 수정되지 않은 수천 개의 US 문서를 공개해 워싱턴을 당혹스럽게 하고 정보원과 요원들을 위험에 빠뜨린 것으로 알려졌다. 

얼마 지나지 않아 스웨덴 당국은 그가 두 명의 여성을 성폭행했다는 혐의로 그를 추적하기 시작했다. 그는 성폭행 사건이 정치적 동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캔버라에서는 어산지에 대한 동정심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그는 당시 호주 총리가 자신을 "배신했다"고 유명한 말을 했다. 줄리아 길라드(ulia Gillard)는 "이것에 대해 어떤 설명도 하지 말자. 불법 행위가 일어나지 않았다면 위키리크스에 정보가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 행위의 엄청난 무책임함에 대한 상식 테스트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녀의 정부는 그를 대신해 옹호하겠다고 제안하기는커녕 US 당국에 '모든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호주 관리들에게 그가 국가 법률을 위반했는지 조사하도록 요청했다. 그들은 나중에 그들의 언어를 완화했지만 길라드는 "우리가 할 수 있거나 실제로 해야 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라고 주장했다. 

호주 정부의 입장은 적어도 겉으로는 10년 동안 거의 변하지 않을 것이다. 어산지는 자신을 US로 보내려는 계략이었다고 주장하면서 스웨덴의 국제 체포 영장에 이의를 제기했지만 실패한 후 런던 주재 에콰도르 대사관으로 도피해 거의 7년 동안 살았다. 

2019년에 어산지는 US로의 송환을 막기 위해 싸우다 대사관에서 쫓겨나 투옥되었다. 사건이 장기화되고 어산지의 건강이 악화되자 그의 석방에 대한 지지는 호주 전역에서 커졌다. 그러나 국가 최고 직위에는 계속 미치지 못했다. 

어산지의 자유에 대한 언급으로 큰 파장을 일으킨 유일한 총리는 스콧 모리슨(Scott Morrison)이었다. 'Baywatch(베이워치)' 여배우 패멀라 앤더슨(Pamela Anderson)은 2018년 위키리크스 창립자를 대신하여 로비를 위해 전국을 순회했다. 

모리슨은 지역 라디오 방송국에 출연해 "패멀라 앤더슨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사가 되어줄 수 있는지 나에게 묻는 동료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앤더슨은 "야비한(smutty)", "불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2022년 노동당 총리 앤서니 알바니스가 당선되면서 어산지 측에서는 변화를 희망한다고 BBC에 말했다. 스웨덴 검찰은 시간이 지나 증거가 약화됐다며 강간 수사를 기각했다. 다큐멘터리에서는 어산지의 작업을 미화하기 시작하여 그를 진실을 위한 용감한 운동가라고 부르면서 그의 질병과 감옥에서의 치료를 폭로했다. 

그러다가 그가 두 명의 어린 아들의 아버지가 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에콰도르 대사관에 있는 동안 잉태된 아이들은 어머니에게 맡겨져 혼자 키우게 되었다. 

스텔라 모리스는 2022년 벨마쉬 교도소에서 줄리언 어산지와 결혼했다. 어산지에 대한 국민적 적대감이나 양면 감정은 연민으로 바뀌었다. 이번 달 초 실시된 여론 조사에 따르면 호주인의 대다수(71%)는 US와 UK가 어산지 사건을 종결하도록 압력을 받아야 한다고 답했다. 

그리고 알바니스는 우군으로 간주되었다. 그는 오랫동안 어산지의 행동을 지지하지 않지만 "더 이상은 안 된다"고 말했다. 취임 후 알바니스는 자신의 입장을 재확인했지만 "모든 외교 문제가 큰 목소리를 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어산지의 지지자들 중 다수는 호주의 노동당 정부와 US의 민주당 정부의 연합이 기회의 창이라고 믿었다고 정치학자 사이먼 잭맨(Simon Jackman)이 말했다. 시드니 대학교 US 연구 명예 교수는 BBC에 "그러나 우리는 US에서 선거를 앞두고 있으며 이를 완료할 수 있는 창이 닫히기 시작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이 약간의 에너지를 더했다고 생각한다. 호주 측에 조금 더 자극을 준 것이다."라고 말했다.  

작년 말 US를 국빈 방문하는 동안 알바니스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어산지의 곤경을 직접 언급했음을 확인했다. 그리고 지난 2월 호주 의회는 총리의 지지를 받아 US와 UK에 어산지의 호주 귀국을 허용하도록 촉구하기로 압도적인 투표를 가졌다. 

US에서 이 사건은 오랫동안 법무부와 역대 대통령 행정부에 "골칫거리" 사건으로 여겨져 왔다고 래리 파이퍼 전 CIA 비서실장이 BBC에 말했다. 거기에 호주의 압력과 UK의 좌절감, 두 가지 중요한 관계의 마찰, 그리고 시간의 흐름과 또 다른 항소 가능성이 더해지면서 US는 사건 해결에 매우 열중하게 되었다. 

파이퍼는 "법무부 내에 '그 사람은 대부분 자기 마음대로 한 일이지만 거의 할 일을 다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을 넘어 거래를 성사시킨 것은 호주의 공로라면서 그는 "이것은 조용한 외교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증거다."라고 덧붙였다.  

유죄 판결이 발표된 지 몇 시간 후, 스텔라 어산지는 사람들이 자신의 남편을 다르게 보기 위해 왔다고 말했다. 그녀는 "대중들의 분위기가 바뀌었고 줄리언이 피해자였다는 것을 모두가 이해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어산지는 호주에서 여전히 극도로 양극화된 인물이다. 전 호주 외무장관이자 2014년부터 2018년까지 UK 주재 고등판무관을 역임한 알렉산더 다우너(Alexander Downer)는 오랫동안 호주가 이 사건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해 왔다. 

다우너는 BBC의 라디오 4 프로그램에서 "그가 한 일은 범죄 행위였으며 도덕적으로도 끔찍한 일이었고 그런 식으로 사람들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렸다. 그가 호주인이라고 해서 그가 좋은 사람이라는 뜻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반면 녹색당의 피터 휘시-윌슨 상원의원은 어산지가 "전쟁범죄에 대해 끔찍하고 불편한 진실을 말했다."는 이유로 박해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줄리언 어산지의 박해는 무고한 사람이 자유로워지기 위해 유죄를 인정해야 하는 무너진 법체계를 조명했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은 회색 중립지대에 앉아 있다. 바너비 조이스(Barnaby Joyce)는 오랫동안 어산지의 석방을 요구하는 국회의원 중 한 명이었다. 그는 그의 대우가 끔찍했고 사건의 역외적 측면이 걱정스럽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조이스는 다음 순간 어산지가 한 일이 옳았다고 믿지 않는다고 항상 분명히 밝혔다. 그는 BBC 뉴스 채널에 "나는 전직 국방군 복무자다. 나는 그의 인격에 영장을 발부하기 위해 여기에 온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어산지의 자유를 지지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지만 그가 영웅이자 저널리스트로 묘사되는 데에는 불편함을 표하기도 했다. 다른 이들은 선거 개입 주장에 대한 우려를 지적했는데, 심지어 위키리크스가 "비국가적 적대적인 정보 기관"이라는 US 관리들의 성격 묘사를 지적하기도 했다. 

알바니스조차 미묘한 입장을 취했다. 그는 수요일 의회에서 "그의 활동에 대한 여러분의 견해와 그 활동은 다양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어산지 사건은 너무 오랫동안 질질 끌었다"라고 말했다. 

이제 호주 땅에 굳건히 발을 디딘 어산지는 마침내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 주 53번째 생일을 시작으로 그는 14년 만에 처음으로 가족과 함께 축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