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4.7.29.BBC] 2024 파리 올림픽 개막식 해프닝, 남한을 북한으로 잘못 소개

林 山 2024. 7. 28. 18:06

1. South Korea wrongly introduced as North Korea at Olympics. Olympic organisers have issued a "deep apology" after South Korea's athletes were mistakenly introduced as North Korea at the opening ceremony in Paris. 

2024 파리 올림픽 개막식 해프닝, 남한을 북한으로 잘못 소개 

파리 올림픽 개막식에 참가한 남한 선수단

 

2024 파리 올림픽에서 남한(South Korea)이 북한(North Korea)으로 잘못 소개됐다. 파리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파리 개막식에서 남한 선수단이 북한 선수단으로 잘못 소개된 데 대해 "깊은 사과"를 발표했다. 

태극기를 휘날리며 남한 선수단이 세느강을 따라 항해하자 아나운서는 프랑스어와 영어로 그들을 북한의 공식 명칭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이라고 소개했다. 

북한 대표단이 항해할 때도 동일한 국명이 사용되었다. 정확하게는 그렇다. 남한과 북한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분단되었으며, 최근 국가 간 긴장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그런데, 방송 하단에 달린 자막에는 정확한 국명이 나와 있었다. 남한 체육부는 이번 황당한 실수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프랑스에 강력히 항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남한 체육부는 성명을 통해 "우리 대표단이 북한 대표팀으로 소개됐다는 발표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성명서는 2008년 올림픽 역도 챔피언 장미란 체육 제2차관이 토마스 바흐 올림픽위원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공식 한글 X 계정을 통해 "개막식 당시 남한 대표단 소개 과정에서 발생한 실수에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사과했다. 

공식적으로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Republic of Korea)로 알려진 남한은 올해 올림픽 대표팀에 143명의 선수가 참여해 21개 종목에 걸쳐 경쟁을 펼치고 있다.  

북한은 16명의 선수단을 파견했다. 2016년 리우 올림픽 이후 처음으로 올림픽 대회에 출전하는 것이다. 

2. She conquered Everest 10 times - and escaped an abusive marriage. This article contains descriptions of domestic violence which some readers may find distressing. 

에베레스트 10회 등정 여성 락파 셰르파, 가정폭력서도 해방

에베레스트를 10번 등정한 락파 셰르파

 

락파 셰르파(Lhakpa Sherpa)는 에베레스트를 10번이나 정복했고, 자신을 학대한 남편과의 결혼생활에서 탈출했다. 셰르파는 놀라운 인생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외부 세계에서 그녀는 에베레스트 산을 무려 10번이나 등반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여성 중 가장 많은 등반 기록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그녀의 사생활이 위험하고 두려웠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을 정복하는 동안 그녀는 2004년 에베레스트에서 하산할 때를 포함하여 남편의 가정 폭력을 견뎌야 했다고 말했다. 

현재 US에 거주하는 그녀는 식료품점과 청소부로 일하며 세 자녀를 키우고 있다. 산 안팎에서 그녀의 삶은 루시 워커(Lucy Walker)가 감독한 넷플릭스(Netflix) 다큐멘터리 'Mountain Queen: The Summits of Lhakpa Sherpa'로 제작되었다. 

셰르파는 이 영화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그녀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에게 여성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그녀의 기록적인 등반에서 아마도 놀라운 점은 그녀가 약간의 훈련으로도 그렇게 한다는 것이다. 

에베레스트 등반은 치명적일 수 있다. 100년 전 그곳에서 등반 기록이 시작된 이후 이 지역에서는 3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따라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화에서 우리는 셰르파가 코네티컷 산맥을 걸으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모습을 본다. 그러나 그녀는 필요에 따라 정상적인 직장 생활도 이어가고 있다. 

워커는 인터뷰에서 셰르파에게 "당신은 뛰어난 운동선수다. 키가 아주 크고 강하다. 사람들은 그것을 과소평가한다. 일상적인 일을 하면서 에베레스트에 오를 수 있다는 것은 믿을 수 없는 성취다."라고 말했다. 이에 셰르파는 "나는 교육을 받는 데는 능숙하지 않지만 산에는 아주 능숙하다."라고 말했다.  

1973년 네팔 히말라야 야크 농부에게서 태어난 셰르파는 11명의 자녀 중 한 명이었다. 결정적으로, 그녀는 소녀들의 교육이 우선순위가 아닌 지역에서 자랐다. 그녀는 몇 시간 동안 오빠를 데리고 언덕을 넘어 학교에 갔지만 안으로 들어갈 수는 없었다. 

네팔의 상황은 이제 개선되고 있다. 여성의 읽고 쓰는 능력은 1981년 10%에서 2021년 70%로 급격하게 증가했다. 그러나 셰르파의 교육 부족은 지속적인 결과를 낳았다. 그녀는 여전히 글을 읽을 수 없다. 

TV 리모콘을 사용하는 것처럼 사람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일들이 그녀에게는 어렵다. 90년대 후반에 태어난 그녀의 아들 니마와 딸 써니(22), 샤이니(17)가 격차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학교도 다니지 못한 채 15세가 되었을 때 셰르파는 산악 탐험에서 포터로 일했다. 종종 유일한 소녀이기도 했다. 그녀는 등반 작업을 통해 전통적인 중매 결혼을 피할 수 있었다. 

그러나 카트만두에서 짧은 연애를 한 뒤 임신을 하게 되면서 생활이 어려워졌다. 미혼모인 그녀는 너무 부끄러워서 집에 돌아갈 수 없었다. 그녀는 가능할 때마다 계속 등반을 하다가 루마니아계 미국인 산악인이자 주택 개조업자인 조지 디즈마레스쿠(George Dijmărescu)를 만나 사랑에 빠졌다. 

디즈마레스쿠는 독재자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치하에서 도나우 강을 헤엄쳐 건너 루마니아를 탈출했다. 그는 2002년에 셰르파와 결혼하여 코네티컷에 정착해 US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했으며 그곳에서 써니와 샤이니를 낳았다. 

그러나 디즈마레스쿠가 폭력을 행사하면서 부부의 관계는 깨졌다고 셰르파는 말한다. 2004년에 그들이 뉴잉글랜드 등반 그룹과 함께 에베레스트를 등정했을 때 이러한 사실이 분명해졌다. 

정상에 도착한 후 그들은 악천후에 직면했다. 등반에 대해 보도한 지역 신문 언론인 마이클 코다스Michael Kodas에 따르면 디즈마레스쿠의 행동은 "거의 즉시 방향을 틀었다"라고 한다. 

다큐멘터리에서 그는 디즈마레스쿠 주변의 상황이 "적대적"이 되었다고 말한다. 그와 함께 텐트에 있던 셰르파는 카메라를 보며 "그는 천둥처럼 보이고, 총알처럼 보인다. 조지는 소리를 지르며 나를 때렸다."라고 말했다.  

그런 다음 코다스가 찍은 여러 장의 사진에는 맞아서 의식을 잃은 그녀의 모습이 나와 있다. 기자는 디즈마레스쿠가 아내를 텐트에서 끌고 나가면서 "이 쓰레기를 여기서 치워라"라고 말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영화에서 셰르파는 무의식 상태를 유체이탈 경험으로 묘사한다. 그녀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많은 새들로 바뀌었다. 나는 내 평생을 보았다. 나는 엄마 집 근처로 비행기를 타고 가서 모든 것을 꿰뚫어 봤다. 내 자신이 부끄러웠다. 가서 죽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그런 다음 그녀는 자신의 아이들을 기억하며 "나는 죽을 준비가 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코다스는 2008년 자신의 저서 'High Crimes: The Fate of Everest in the Age of Greed'에 폭력 사건을 포함시켰다. 워커는 나중에 "엄청난 신뢰 행위"라며 그가 촬영한 영상을 그녀에게 공개하라고 설득했다. 

그녀는 "이건 너무 어려운 주제이고 사람들은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개입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대답을 거부하지 않았다."라고 BBC에 말했다. 

관계가 손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몇 년 더 함께 지냈다. 그러나 그녀는 2012년에 디즈마레스쿠가 그녀를 다시 폭행했을 때 병원에 입원했다고 말했다. 

이것은 전환점이었다. 사회복지사의 도움으로 셰르파는 딸들과 함께 여성 보호소로 이사했고 그곳에서 자신의 삶을 재건하기 시작했다. 두 사람은 2015년에 이혼했고, 2016년 법원은 셰르파에게 "딸들의 단독 법적 양육권"을 부여했다. 

당시 아웃사이드온라인(OutsideOnline)에 실린 보고서에 따르면 디즈마레스쿠는 치안 위반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후 6개월간의 집행 유예와 1년의 보호관찰형을 받았다고 한다. 법원 문서에 눈에 띄는 셰르파의 머리 부상이 없었다고 명시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는 2급 폭행에 대해 무죄 판결을 받았다. 

디즈마레스쿠는 2020년 암으로 사망했지만 그가 남긴 트라우마는 가시적이다. 셰르파는 다큐멘터리에 대한 그들의 관계를 논의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셰르파는 "나는 모든 혼란이 비밀로 유지되기를 바란다. 내 인생을 모든 사람이 아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녀의 아들은 그녀의 이전 작품을 조사한 후 그녀에게 워커와 함께 영화를 만들라고 조언했다. 

감독은 셰르파에게 "당신이 이야기를 할 때 '우리는 최근 몇 년 동안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약간 건너뛰었다. 그리고 천천히, 천천히, 우리는 어려운 일을 하게 된다. 그것은 당신에게 매우 충격적인 일이다. 당신은 매우 화가 나고, 잠도 못 자고, 매우 강렬하다. 그러나 실제로 그것을 공유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당신을 더 사랑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어려운 시기를 사람들에게 알리면 다른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이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써니와 샤이니가 이를 반향한다. 그들은 영화에 출연했고 "우리의 삶 전체가 얼마나 취약한지 알기 때문에 처음에는 보기가 좀 벅차다."라고 말했다.  

그들은 "우리가 가족으로서 겪어온 투쟁과 그것을 약화시키지 않고 강화하기 위해 어떻게 사용했는지가 우리 어머니 이야기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참여하기로 동의했다."라고 말했다.  

당연히 셰르파는 결혼 생활의 트라우마 이후 삶이 힘들었다고 말한다. 그녀는 "맙소사, 그래, 울고 있어. 나는 내 인생에서 너무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 나는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용기를 낸다. 가끔 '나는 왜 살아 있는 걸까, 왜 죽지 않은 걸까, 위험이 너무 많다. 거의 천국에 갔다가 돌아올 뻔했다. 너무 어렵다. 그런데 어쩌다 해냈는데...' 상처받은 여자는 굉장히 강하다.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그리고 계속 끈기있게 해나간다."라고 말한다.  

등반은 그녀의 열정일 뿐만 아니라 치유 과정이기도 하다. 그녀는 "나의 어둠은 산 위에 남겨두고 간다"라고 말한다. 우리는 그녀가 2022년에 기록적인 10번째 에베레스트 등반을 시작하는 것을 본다. 

베이스캠프 근처 텐트에서 자고 있는 샤이니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밤에 횃불을 들고 등반이 시작된다. 이는 정상에서의 하강이 낮에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녀의 딸들이 엄마를 자랑스러워하는 것은 분명하다. 셰르파는 US에서 자녀들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해 그들을 위해 "더 나은 삶"을 만들고 있다고 말한다. 

셰르파는 "나는 정말로 내 인생을 바꾸고 싶다. 내 딸들아. 나는 열심히 일한다"고 말한다. 그녀는 자신의 지도 회사(guiding company)에서 생활비를 벌고 싶어하며 더 많은 후원을 받기를 원한다. 

그녀는 "니는 산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내 전문 지식과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라고 말한다. 써니와 샤이니는 "여성들은 큰 봉우리에 오르고 엄마의 발자취를 따르기 시작했다."고 덧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