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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Variations and Fugue on a Theme on Händel Op.24(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林 山 2017. 11. 10. 09:34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Variations and Fugue on a Theme on Händel Op.24)>는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가 1861년에 쓴 피아노 독주곡이다. 초연은 1861년 12월 7일 함부르크에서 이루어졌다. 


요하네스 브람스 -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Jessica Y. Lee, Piano

(Johannes Brahms - Variations and Fugue on a Theme on Händel Op.24


브람스는 피아노 독주용 변주곡을 총 다섯 곡 작곡했는데, 그 가운데 가장 대작으로 여겨지는 작품이다. 헨델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모음곡〉 2권 첫 곡의 2악장 주제를 차용한 곡이다. B♭장조의 Air악장은 25개의 변주곡과 푸가로 재탄생하였다. 구성은 27개의 곡(주제-25개의 변주곡-푸가)으로 되어 있다. 연주 시간은 약 30여분이다.


요하네스 브람스 -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Chia-Lin Yang, Piano

(Johannes Brahms - Variations and Fugue on a Theme on Händel Op.24


이 곡은 1861년 브람스가 함부르크 근교에 머물 때 썼는데, 작곡 당시 클라라에게 보낸 편지에는 그녀의 생일을 위해 만들었음을 알리며, 자신의 연주회에서 클라라가 직접 연주해 줄 것을 청하고 있다. ‘당신이 지금까지 들어본 적 없는 변주곡’이라는 자신감 있는 표현이 무색하지 않게, 브람스는 주제 구성을 각각의 변주에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유지하면서도 모든 변주의 특색을 살렸다. 이 모든 부분은 논리적이고도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마지막 4성부 푸가는 다소 자유로운 가운데 대위법적인 기교로 가득 차있다. 클라라는 한 달여 동안 브람스의 지도하에 그 곡을 연습했고, 그 해 겨울 함부르크에서 브람스의 희망대로 클라라가 초연을 맡았고, 청중들은 열렬한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초연 이틀 후 클라라는 라이프치히에서 같은 곡을 연주했으며, 평론가들에게는 좋은 평을 듣지 못했다고는 하나 연주 자체는 매우 성공적이었다.



요하네스 브람스 -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Julius Katchen, Piano

(Johannes Brahms - Variations and Fugue on a Theme on Händel Op.24


브람스는 함부르크에 정착하기를 원했지만 보수적인 함부르크는 상류사회 출신이 아닌 브람스를 받아주지 않았고, 그는 이 곡이 출판된 해인 1862년 빈에 정착하게 된다. 이 곡의 출판에 있어서도 브람스는 클라라에게 그랬던 것처럼 출판업자에게 상당한 자신감을 표했다. 그 해 빈 데뷔 연주회에서 브람스는 바로 이 곡을 연주하였고, 대단한 성공을 거두며 자신감의 근거를 다시 한 번 과시하였다. 당시 브람스와 반대되는 미학적 입장을 지지하던 바그너조차도 이 곡을 듣고는 ‘낡은 형식이라도 그것을 정말로 잘 다루는 사람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를 성취해낼 수 있다’고 감탄했다고 한다. 이 곡의 연주로 인해 빈에 성공적으로 데뷔한 브람스는 그곳에 정착해 작품을 쓰게 되었다.(클래식 백과)


2017. 7.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