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클래식에서 헤비메탈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팝송 531] Television - Marquee Moon

林 山 2023. 4. 23. 16:50

'Marquee Moon(마키 문)'은 1977년 뉴욕 펑크 씬의 선구자 텔레비전(Television)이 취입한 동명의 데뷔 앨범 타이틀 곡으로 A면 4번 트랙이다. 1977년 4월 1일 영국에서 첫 발매된 12" 싱글의 러닝 타임은 9분 58초다. 재발매 7" 싱글의 러닝 타임은 10분 40초로 트랙이 A면과 B면에 걸쳐 두 부분으로 분할되었다.

 

(좌)빌리 피카, 리처드 로이드, 톰 벌레인, 프레드 스미스(우, 1977)

Television - Marquee Moon

 

'Marquee Moon'의 녹음 세션에는 톰 벌레인(Tom Verlaine, 보컬, 기타, 키보드, 2023년 사망), 리처드 로이드(Richard Lloyd, 기타, 보컬), 빌리 피카(Billy Ficca, 드럼), 프레드 스미스(Fred Smith, 베이스 기타, 보컬) 등 밴드 멤버 4명이 라인업으로 참여했다. 노래를 작곡한 사람은 보컬리스트이자 기타리스트 톰 벌레인이다. 벌레인은 앤디 존스(Andy Johns)와 함께 제작도 맡았다.

 

톰 벌레인(1990)

Television - Marquee Moon (Live 1984)

 

톰 벌레인은 프랑스 상징주의 천재시인 아르튀르 랭보(Arthur Rimbaud)와 랭보의 연인이자 프랑스의 가장 위대한 팽 드 시에클(Fin de siecle, 세기말) 시인 폴 베를렌(Paul Verlaine)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노래의 가사가 프랑스 상징주의 시처럼 난해하고 애매모호한 것도 그런 연유다.

 

싱글 'Marquee Moon' 표지

Television - Marquee Moon (Edit, Short Version)

 

'Marquee Moon'는 소용돌이치는 듯한 기타 리프가 인트로를 열면, 이어 빌리 피카의 드럼 사운드가 들어온다. 두 번째 코러스 뒤에는 리처드 로이드가 짧은 기타 솔로를 연주한다. 세 번째 후렴구 이후에는 재즈 스타일의 믹솔리디언 음계(Mixolydian scale)를 바탕으로 한 톰 벌레인의 더 긴 솔로가 있다. 벌레인의 솔로는 노래의 후반부 전체에 걸쳐 지속된다.

 

팝 칼럼니스트 로버트 다이머리(Robert Dimery)는 'Marquee Moon'의 연주 스타일에 대해 '왼쪽 채널에서 기타 더블-스타핑(double-stopping)이 문을 열면, 오른쪽 채널로부터 쨍그렁대는 기타 모티브가 합류한다. 그리고 단순한 2음 베이스 라인이 노래 전체에 점착성을 준다. 그 미니멀리스트적이고 황홀한 멜로디는 기타리스트 톰 벌레인과 리처드 로이드에게 절묘하고도 길게 이어지는 솔로를 던져 넣을 공간을 마련해준다.'고 평했다.

 

Television - Marquee Moon(La Edad de Oro 1985)

 

서머스는 '뉴욕 펑크 씬의 정수, Marquee Moon'이란 제목의 글에서 '이 노래는 크게 두 개의 주제가 반복된다. 도입부에 나오는 근음(根音, root, fundamental note) 두 개를 반복하여 연주하는 리프가 이끄는 첫 번째 주제와 코드를 훑고 가듯이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두 번째 주제이다. 이 두 개의 주제가 곡 내내 이어지면서 곡의 흐름을 주도한다. 두 개의 주제가 하나의 절을 이루면서 곡에 일관된 흐름을 부여하는데, 계속 상승 곡선을 이루며 중첩된다. 이러한 중첩은 기타 솔로에 이르러 절정을 이루고 사그라든 후, 다시 한 번 주제를 상기시키며 이 곡은 끝난다. 이 곡에서는 리듬 기타와 드럼, 베이스가 곡 내내 밑바탕을 깔아준 후, 리드 기타로 하여금 주제를 말하고, 어색하지 않게 곡을 끈끈하게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평했다.

 

'Marquee Moon'은 10분을 넘나드는 대곡임에도 영국에서 싱글로 발매되었고, 1977년 UK 싱글 차트에서 30위에 오르는 등 비교적 괜찮은 성공을 거두었다. 2008년 롤링 스톤 잡지는 이 곡을 '100대 기타 노래' 목록에서 41위로 선정했다. 2021년 롤링 스톤 잡지 선정 '역대 최고의 노래 500곡' 목록에서는 173위를 차지했다. 어클레임드 뮤직(Acclaimed Music) 선정 '역대 가장 많은 찬사를 받은 곡' 목록에서는 150위에 올랐다.

 

Television(텔레비전) - Marquee Moon(마키 문)

 

I remember 난 기억해/Ooh, how the darkness doubled 우, 두 배로 불어나던 어둠/I recall 난 회상해/Lightning struck itself 스스로 내려치던 번개

 

I was listening 난 듣고 있었지/Listening to the rain 빗소리를/I was hearing 난 듣고 있었지/Hearing something else 다른 어떤 소리를

 

Life in the hive puckered up my night 북새통 같은 삶은 내 밤을 엉망으로 만들었네/A kiss of death, the embrace of life 죽음의 키스, 삶의 포응/Ooh, there I stand neath the Marquee Moon 우, 난 마키 문(달의 천막) 아래에 서서/Just waiting 그저 기다리고 있지

 

I spoke to a man 난 남자에게 말을 걸었어/Down at the tracks 저 길 아래의/And I ask him 난 그에게 묻지/How he don't go mad 어떻게 미치지(화내지) 않을 수 있는지를/He said, "look here, junior, don't you be so happy 그는 말했지, "이봐, 젊은이(후배), 너무 행복하진 말아/And for heaven's sake, don't you be so sad" 그리고 하늘을 위해서도 너무 슬퍼하진 말게"

 

Life in the hive puckered up my night/The kiss of death, the embrace of life/Ooh, there I stand 'neath the Marquee Moon/Hesitating 망설이지

 

Well, the Cadillac 음, 캐딜락이/It pulled out of the graveyard 무덤 밖으로 나와/Pulled up to me 내 앞에 멈췄어/All they said, "get in, get in" 그들이 말하기를, '타, 타"/Then the Cadillac 그리고 캐딜락은/It puttered back into the graveyard 무덤 속으로 돌아갔어/Me, I got out again 난, 다시 나왔어

 

Life in the hive puckered up my night/A kiss of death, the embrace of life/Ooh, there I stand neath the Marquee Moon/But I ain't waiting, uh-uh 하지만 난 기다리지 않아, 우 우

 

I remember/How the darkness doubled/I recall/Lightning struck itself/I was listening/Listening to the rain/I was hearing/Hearing something else

 

2023. 4. 23. 林 山

#Television #MarqueeMoon #TomVerlaine #Artpu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