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5.29.BBC]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이래 최악의 위기에 직면

林 山 2024. 5. 28. 22:53

Jeremy Bowen: Ukraine faces its worst crisis since the war began.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이래 최악의 위기에 직면 - 제레미 보웬 BBC 국제 편집자 

거리에 나붙은 우크라이나군 신병 모집 포스터

 

제레미 보웬 BBC 국제 편집자가 보도한다. 우크라이나는 전쟁이 시작된 이래 최악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여름이 막 시작되었고 위험해 보인다. 

러시아와 가까운 북동쪽 고지대에 위치한 두 번째 도시인 하르키우는 모든 면에서 공습에 무방비 상태다. 쇼핑객들로 붐비는 토요일 오후 DIY 슈퍼마켓과 가든 센터가 두 개의 유도 폭탄으로 인해 파괴되었다. 

건물이 불타고 검은 연기가 하르키우 전역으로 퍼지자 쇼핑센터에 있는 매장의 매니저인 안드리 쿠데노프는 절망에 빠진 모습으로 지켜보았다. 쿠데노프는 "러시아인들은 모든 것을 불태워버리고 싶어한다. 하지만 우리는 포기하지 않을 거다. 이제 날씨도 따뜻해지고 가드닝 시즌이 시작되서 그런지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가게에는 흙도 있고 식물도 있었다."고 말했다.  

쿠데노프는 휴대폰을 꺼내 공격 전 슈퍼마켓 사진을 스크롤했다. 그는 "여기에 얼마나 아름다운 꽃이 있는지 보라. 그리고 군인은 한 명도 없었고 모두가 민간인이었다."고 말했다. 수십 명이 부상을 입었고 최소 15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더 많은 시신을 수습해야 한다. 

모든 전쟁에서 민간인들은 옛 삶의 흔적을 보존하려고 노력한다. 가든 센터가 불탔을 때 커플들은 개를 산책시켰다. 하르키우 중심부의 웅장한 광장에는 공습 사이렌과 모바일 앱의 경보를 무시한 채 카페가 열려 있었다. 

오페라 하우스 계단에서 10대 소년들은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점프를 연습했고, 소녀들은 휴대폰으로 틱톡 댄스를 녹음하고 있었다. 오페라 하우스 내부, 깊은 콘크리트 지하에서는 전쟁 중에도 멈추지 않는 음악 축제를 위해 오케스트라가 리허설을 하고 있었다. 그들의 금욕적인 평정심은 우크라이나가 2년여 전 러시아의 전면적인 침공 이후 처음 몇 달 이후 최악의 위기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숨길 수 없다.  

가든 센터 공격은 여기 북동쪽, 동부 전선, 헤르손 근처 남쪽에서 발생한 많은 공격 중 하나였다. 우크라이나의 방어 능력은 다른 국가, 즉 여기 하르키우와 다른 도시, 그리고 1,000km가 넘는 최전선에서 사건을 형성하고 있는 서방 동맹국의 결정에 달려 있다. 

전쟁의 흐름을 바꾸는 또 다른 전략적 요소는 러시아의 전장에서의 학습 및 적응 능력이다. 특히 대공 방어에서 우크라이나의 약점을 이용하기 위해 공격을 구성하고 있다. 그 공장은 훨씬 더 크고 발전된 서구 경제가 우크라이나를 위해 생산하는 것보다 더 많은 무기와 탄약을 생산하고 있다. 

러시아가 후퇴할 수 있다는 전투 첫 해의 희망은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 안으로 더 깊이 진군하는 것을 막기 위한 암울한 투쟁으로 바뀌었다. 3년째 되는 전쟁, 끝이 보이지 않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022년 2월 전면적인 침공을 명령하면서 빠른 승리를 기대했다. USA가 주도하는 나토(NATO)도 마찬가지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들의 대피 제안을 거절했다. 

크렘린궁과 US 국방부, 기타 나토 국방장관들은 러시아가 2014년 크림 반도를 점령 합병하고 동부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지방에서 분리주의자들의 승리를 조율하면서 시작한 임무를 마칠 것으로 예상했다. 우크라이나 군대는 2014년에 비참한 모습을 보였지만 시리아 전쟁에 성공적으로 개입한 후 러시아는 너무 강해 보였다. 

2022년 2월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에 쏟아져 들어오자 우크라이나가 계속 싸울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는 나토로 무장한 반란을 조직하는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다. 러시아는 동쪽의 돈바스와 남쪽의 크림 반도를 연결하는 육교인 우크라이나 영토의 깊은 부분을 점령했다. 

그러나 키이우를 점령하려는 시도는 푸틴 대통령에게 굴욕적인 실패였다. 2022년 3월 말까지 수도를 위한 전투는 패했고 크렘린은 군대를 철수시켰다. 

나토는 우크라이나가 싸울 수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이는 예상외로 유용한 동맹이자 더 많은 지원을 받을 가치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점점 커지는 푸틴 러시아와의 대결에서 환영할 만한 새로운 옵션을 제공했다. 

천천히, 우크라이나에는 점점 더 강력한 무기가 보내졌다. 조 바이든 US 대통령의 유보를 극복하는 것은 여전히 고통스러운 과정이다. 그는 US와 나토가 자국 군대에 개입하거나 우크라이나에 최신 군사 기술을 제공하더라도 제3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것을 두려워했다. 

바이든은 나토 공군이 퇴역시키고 있던 US산 노후한 F-16 공격기의 공급을 허용하도록 설득됐다. 하지만, 아직 실전 배치가 되지 않아 러시아 공군이 공격할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났다. 

대부분의 서구 분석가들은 푸틴이 핵무기를 휘두르는 것은 허세를 부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러시아의 핵심 동맹국인 중국은 핵무기 사용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동아시아의 핵군비경쟁이다. 

서방 진영에서는 일본과 남한(South Korea)이 자신들의 정책을 바꿀 만큼 위협을 느낀다면 둘 다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기술적 능력을 갖고 있다. 바이든은 여전히 블라디미르 푸틴의 허세를 부추기고 싶지 않다. 

US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내부의 목표물을 공격하는 것을 금지하면서 자국이 공급하는 무기 시스템의 사용에 계속 제한을 가하고 있다. 젤렌스키는 그러한 제한이 한 팔을 등 뒤로 단단히 묶고 있다고 보고 이를 바꾸도록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여름까지 현대적인 서부 탱크와 장갑차를 포함한 인상적인 부대가 집결되었고 나토는 발트해에서 요크셔에 이르는 범위에서 수천 명의 군인을 훈련시켰다. 계획은 돈바스와 크림반도 사이의 연결을 끊고 러시아 전선을 무너뜨리는 공격을 가하는 것이었다. 계획은 실패했다. 

러시아의 방어력은 너무 강력했고, 공중 엄호 없이 NATO 스타일의 '총력' 전쟁을 벌이려는 시도는 실패로 끝났다. 우크라이나의 본질적인 약점은 자금과 무기를 다른 국가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는 자신의 무기를 최대한 활용하고 더 많은 인원을 보유한 적과 마주하고 있다. 1억 4천만 명이 넘는 러시아의 인구는 우크라이나 인구의 약 3.5배에 이른다. 이는 전투 사망자가 수만 명에 달하는 전쟁에서 중요하다. 

미국에서는 국내 정치가 개입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600억 달러(470억 파운드)가 포함된 '안보 지원'을 요구한 조 바이든의 요청은 주로 도널드 트럼프 지지자들이 집과 더 가까운 문제, 특히 멕시코와의 남쪽 국경을 통한 불법 이민을 처리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몇 달 동안 미 의회에 보류되었다. 우크라이나 지원 법안은 바이든이 4월 24일에 서명하여 법으로 제정되었다. 

모스크바가 장기 전쟁을 위해 재설계된 경제에서 가능한 한 빨리 무기와 포탄을 생산하고 있는 상황에서 US군의 상당한 병참 능력도 우크라이나의 무기고에 재입고하는 데 수개월이 걸릴 것이다. 

벨기에 나토 본부 고위 관리는 "이것은 생산 전쟁이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우리를 능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방의 제재는 러시아 경제를 무너뜨리지 못했다.  

러시아는 석유와 가스에 대한 새로운 시장을 찾았다. 러시아는 이란으로부터 드론, 북한으로부터 탄약을 구매하고 있다. 나토는 중국이 직접적으로 치명적인 지원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다른 방식으로 러시아를 돕고 있다고 믿는다. 

나토 고위 관계자는 "중국이 러시아의 전쟁 노력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방위산업 기반을 재건하는 것이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중국에서 들어오는 공작기계와 마이크로전자공학이 국방산업 강화에 직접적으로 쓰이기 때문에 더 많은 탱크와 미사일을 생산한다. 중국과 러시아 관계 변화가 가져오는 거대한 지정학적 의미 중 하나는 중국이 다시는 하급 파트너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라고 말했다.  

비카 피스나(Vika Pisna)가 차를 몰고 비포장도로를 따라 하르키우 시 북동쪽이자 매우 위험하다고 느낄 만큼 러시아 국경과 가까운 유르첸코우(Yurchenkove)의 작은 마을로 차를 몰고 갔을 때 유치원에 불이 났다. 프로리스카(Proliska)라는 그룹의 심리학자 비카는 민간인을 대피시키기 위해 러시아가 위협하는 최전선 마을에서 1년을 보냈다. 

유치원에는 아이들이 없었다. 모든 국경 마을과 마찬가지로 유르첸코우에는 노인이나 허약한 민간인이 거의 없었다. 그 유치원은 몇 달 전에 버려진 듯했다. 앞 정원의 미끄럼틀과 장난감 위로 풀이 무성하게 자라고 있었다. 

침대보와 몇 가지 소지품을 싣고 오토바이를 탄 한 남성은 자신도 떠나려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화재가 어떻게 발생했는지는 모르겠지만 포탄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무슨 일이 일어났든, 불이 유치원의 나무 벽과 양철 지붕을 타고 올라가는데도 황폐하고 황량한 마을에서는 누구도 불을 끄려고 하지 않았다.  

러시아는 지난 5월 10일 자국 군대가 국경을 넘은 이후 하르키우 주에서 공세를 취해왔다. 푸틴은 우크라이나가 민간인을 살해하고 있는 러시아 국경 도시 벨고로드의 민간인을 보호하기 위해 완충지대를 설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공격은 최전선을 더욱 확장하여 우크라이나가 하르키우 구역을 강화하도록 강요하고, 러시아가 이용하려고 시도할 수 있는 다른 지역에 구멍을 남긴다. 

우리는 비카와 그녀의 미니버스를 따라 국경 지역으로 들어갔고, 현재 전투의 중심에 있는 국경 마을인 보우찬스크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몇 마일 밖에서도 일련의 큰 화재로 인해 짙은 회색 구름과 연기 기둥이 높이 솟아오르고, 새로운 폭발로 인해 검은 연기가 나선을 그리며 하늘로 휘몰아치는 지옥 구멍처럼 보였다. 

비카 목록의 첫 번째 여성인 류보프(Liubov)는 떠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앞마당의 개집 근처에 사슬로 묶여 있는 그녀의 개는 비카가 쇼핑백 몇 개에 담은 그녀의 소유물을 옮기는 것을 도왔을 때 낯선 사람들에게 짖었다. 여자가 개를 풀어 미니버스에 태우자 개는 진정되었다. 

비카는 "애완동물을 데려오도록 권장한다. 모든 것을 잃었을 때,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이 위로가 된다."고 말했다. 류보프는 개와 짐을 들고 버스에 앉으며 "내 영혼이 아프다. 나는 이 집에서 40년 넘게 살았다."고 말했다. 포격 때문에 그녀가 떠난 걸까? 그녀는 "물론! 100미터도 안 되는 거리에 너무 가까웠다. 창문이 다 깨졌다."고 말했다.  

비카는 대피를 요청한 다음 사람들을 설득할 수 없었다. 그녀는 단단한 금속 문을 두드렸다. 한 노부인이 문을 열었다. 엠마와 그녀의 남편이 낯선 어딘가로 가기를 거부했을 때 비카는 그들의 마음을 바꾸려고 노력했다. 

비카는 노부부에게 "어제 당신의 집 근처에서 포탄이 떨어졌다. 매우 위험하다. 당신들은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 우리는 귀하의 입주를 돕고 혜택, 의약품 및 기타 모든 신청을 도와줄 자원봉사자가 있다. 모두 무료다. 그리고 심리적인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노부부는 "감사하다! 모든 것에 감사하지만 가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비카는 "지금은 중요한 순간이기 때문에 사람들을 대피시키고 있다. 원한다면 돌아올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이곳은 매 시간마다 포격을 가해 매우 위험하다. 떠나는 것이 좋다. 더 많은 포격과 더 많은 공격이 있을 것이다. 여기는 위험하다. 당신은 무료로 주택을 얻을 수 있다."라고 설득했다. 하지만 소용없었다. 노부부는 문을 닫았다. 

5월 23일 오후 러시아가 일련의 미사일 공격을 한 지 한 시간도 채 되지 않아 불타는 인쇄 공장 잔해에서 시체 가방이 옮겨지고 있었다. 이번 공격으로 7명이 사망했다. 

우크라이나는 제한된 방공망을 배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한다. 인쇄 공장에 떨어진 미사일은 요격되지 않았다. 공격 전후와 공격 도중 공장 위에서 작동하던 러시아 드론도 마찬가지였다. 

마당에서 소방관들이 불길을 진압하고 더 많은 시신을 수색하기 위해 건물 안으로 들어가자 하르키우주 경찰서장인 볼로디미르 티모시코는 분노를 간신히 억눌렀다. 

티모시코는 "모든 미사일이 목표물에 명중했다. 그들은 격추되지 않았다. 왜? 벨고로드 지역에서 미사일이 날아오는 데 약 40초가 걸리기 때문이다. 그 미사일은 우리가 갖고 있지 않은 패트리어트 방공 시스템에 의해서만 격추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를 '반달과 오크의 하위 제국, 레지던트 이블'이라고 불렀다. 

며칠 후에도 인쇄 공장 직원 중 한 명인 올레나 루팍은 부상으로 인해 여전히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었다. 그녀의 눈에 보이는 피부 대부분에는 파편과 폭발로 인해 눈에 띄는 상처가 있었고, 그녀의 머리카락은 불에 그을렸다. 

올레나는 폭발의 최악의 상황을 견뎌낸 인쇄된 종이 팔레트 덕분에 자신의 생명을 구했다고 믿는다. 그녀는 감정적이었고, 흐느껴 울다가 웃으려고 노력했으며, 그녀에게 일어난 모든 일로 인해 충격을 받았다. 

올레나는 "나는 아무것도 두렵지 않았지만 이제는 하르키우에 있는 것조차 두렵다. 나는 여전히 러시아가 테러국가가 아니고, 군사적 표적만 공격하기를 바랐지만 민간인을 공격했다. 우리를 도와준 USA에 감사드린다. 나는 독일과 전 세계 모든 국가가 해온 일에 감사드린다. 그러나 우리는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다. 우리는 너무 고통받고 있다. 우리 자신을 방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는 올레나가 두려워하는 것만큼 나쁘지는 않지만 이번 달 하르키우에서 그렇게 느끼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팔다리가 부서진 채 병원 침대에 누워 있는 가든 센터의 부상자들도 마찬가지로 두려움을 느꼈다. 

천장이 무너지면서 다리가 으스러진 비탈리는 "솔직히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겠다. 빨리 끝났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올렉산드르는 맞은편 침대에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거래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2층 창문을 통해 불을 피하다가 심하게 넘어졌다. 그는 "내 생각엔 우리가 그들을 이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나쁜 의도로 여기에 왔다."고 말했다.  

전쟁이 시작될 때 군대와 영토 방위를 위해 등록하는 줄은 이미 사라진 지 오래이다. 첫 번째 물결의 자원입대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심각한 부상으로 인해 싸울 수가 없다. 

우크라이나는 젊은 남성을 모집하고 징집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최전선의 전사들은 대부분 중년이고 지쳐있다. 우크라이나의 장군들은 러시아처럼 생명을 낭비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젤렌스키가 암시한 정도의 규모로 상당한 수의 사망자와 부상자를 겪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유럽 동맹국들은 다양한 수준의 성공을 거두면서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US의 새로운 군사 지원 패키지가 도착하면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는 우크라이나가 계속 싸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할 것이며, 11월 US 대선 전 마지막이 될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가 이기면 그가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조 바이든만큼 열심히 노력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우크라이나는 또한 새로운 형태의 드론 전쟁을 개척하면서 스스로를 돕고 있다. 폭발물을 실은 무인 보트인 해상 드론이 러시아 군함을 침몰시키고 흑해를 통한 수출 경로를 다시 열었다. 

장기 전쟁의 추진력은 앞뒤로 이동한다. 이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새로운 무기를 확보하기 전에 기회의 창이 있음을 감지하고 강력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이 위험한 여름에 드는 한 가지 큰 의문은 러시아의 규모, 무게, 집념이 우크라이나에 전장의 패배를 안겨줄 수 있는지 여부이며, 이 전쟁에서 전략 방정식을 바꿀 수 있는지 여부일 것이다. 

우크라이나와 그 동맹국들은 러시아가 인력과 물자의 높은 비용을 들여 제한된 영토를 차지하는 것 이상의 전투력을 갖고 있지 않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1년을 되돌아보라. 우크라이나의 여름 공세에 대한 기대가 너무 높았던 때다. 러시아는 이제 더 강해졌고, 우크라이나에 유리한 질적 변화 없이 모스크바는 이 전쟁에 더 깊이 개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