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2.19.BBC] 오스카상 수상 다큐 영화, 나발니의 삶과 죽음 가능성 포착

林 山 2024. 2. 18. 20:08

The Oscar-winning film that captured Navalny's life and possible death. "If you are killed, if this does happen, what message do you leave behind to the Russian people?" 

오스카상 수상 다큐 영화, 나발니의 삶과 죽음 가능성 포착

캐나다 감독 대니얼 로허(좌)와 알렉세이 나발니(우)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의 최대 정적 알렉세이 나발니(Alexei Navalny)의 삶과 죽음 가능성을 포착한 다큐 영화가 있다. 

"만약 당신이 살해되거나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러시아 국민에게 어떤 메시지를 남기시겠는가?"

2022년 오스카상 수상 다큐멘터리 '알렉세이 나발니'에서 캐나다 감독 대니얼 로허(Daniel Roher)가 나발니에게 던진 첫 번째 질문이다.

나발니는 "자, 대니얼, 안 돼." 웃으며 대답한다. 그는 이어 "말도 안 돼. 내 죽음을 다룬 영화를 만드는 것 같잖아."라고 덧붙인다. 

나발니의 그 말들은 이제 47세의 러시아 정치 운동가가 금요일 북극권 시베리아 유형지(流刑地) 감옥에서 사망했다는 소식과 함께 새로운 통렬한 슬픔을 불러일으켰다.

러시아 교도소 당국은 크렘린 궁에 대한 최대 비평가가 산책을 마치고 몸이 나빠졌다고 말했다. 나발니의 팀은 러시아 당국이 "흔적을 은폐"하기 위해 그의 시신을 의도적으로 보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발니가 러시아에서 직면한 분명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로허는 친구의 사망 소식을 들었을 때 여전히 완전한 충격에 빠져 있다고 BBC에 말했다. 로허 감독은 BBC에 "우리가 겪고 있는 이 순간, 내가 충격을 받은 비탄과 슬픔의 구름은 나에게 충격적이다. 영화를 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충격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 소식을 들었을 때 충격을 받았다. 하지만, 그렇게 놀랄 일도 아니었다."고 말했다. 

로허는 영화 프로젝트 동안 나발니와의 우정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설명했다. 로허는 "서로에 대한 우리의 상호 존중은 공유된 유머 감각에 기초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매우 재미있는 사람이고 웃는 것을 좋아한다. 만난 지 약 10초 만에 그는 나를 놀리고, 내가 좋아하는 언어로 나를 웃음거리로 만드는 깨알같은 농담을 했다. 나도 바로 되받아쳤다"라고 말했다.

영화는 나발니와 그의 팀이 치명적인 신경제 노비촉으로 그를 독살하려는 음모를 밝혀내는 과정을 따라간다. 2020년 8월, 나밯니는 시베리아 상공 비행기에서 쓰러져 옴스크 병원으로 급히 후송됐고, 비상착륙으로 목숨을 구했다. 러시아 관리들은 결국 그가 치료를 위해 베를린으로 공수되도록 허용했다.

독일 정부는 군이 실시한 테스트에서 "노비촉 그룹의 화학 신경전 물질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크렘린은 어떠한 개입도 부인하고 노비촉의 조사 결과를 거부했다. (크렘린의 발표에 대해) 언론인 팀과 함께 자체 조사에 착수한 나발니 자신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회의적이었다.

영화 촬영장에서 나발니(우), 그의 아내 율리아(중)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대니얼 로허(좌)

 

영화의 한 특별한 장면에서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고위 관리로 위장한 나발니는 소련 시절 악명을 떨쳤던 KGB의 후신 러시아 보안국(FSB) 요원을 속여 전화를 통해 시베리아 톰스크(Tomsk)의 한 호텔에서 나발니의 속옷에 화학 무기를 뿌렸다는 증언을 받아냈다.

FSB 요원 콘스탄틴 쿠드랴프체프(Konstantin Kudryavtsev)는 비행기가 비상 착륙하지 않았다면 나발니가 사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정보기관이 나발니의 암살을 기도했다는 발언을 한 FSB 요원의 운명은 알려지지 않았다.

영화 제작자 셰인 보리스는 "우리 모두는 완전히 놀랐다"면서 "팀이 인터뷰를 시작했을 때 그 누구도 그 전화가 그런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다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영화는 나발니가 노비촉 중독에서 회복하고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과정을 따라간다. 영화에는 나발니가 러시아로 돌아오는 과정이 기록되어 있으며, 귀국하자마자 그는 경찰에 체포되었다. 이후 그는 다시는 자유롭게 걸어다니지 못하는 신세가 된다.

로허는 두 달 간의 촬영 동안 그와 나발니가 친해졌지만, 주제로 인해 그것이 순탄한 항해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는 "상당히 긴장해서 불편한 점을 물어야 했던 순간들이 있었. 영화의 첫 번째 질문조차 너무 불편한 질문 라인인데, 나는 무엇보다 영화를 만들기 위해 거기에 있었다."라고 말했다. 

로허는 러시아로 돌아와 투옥된 후 나발니와 편지를 교환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까지 그 편지들을 갖게 되어 매우 기쁘다. 나는 그 편지들을 내 사무실에 두고 영원히 소중히 간직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2023년 오스카 시상식에서 포옹하는 대니얼 로허와 율리아 나발나야

 

나발니의 죽음에 대한 전망은 영화 전체에 걸쳐 흐르고 있다. 한 장면에서 인터뷰 사이에 나발니 팀 중 한 명이 과거에 대한 질문으로 인해 짜증이 나는지 묻는다. 나발니는 그렇지 않다고 말하면서도 "내가 맞을 경우 그가 개봉할 영화를 위해 모든 것을 촬영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뿐이다."라고 말한다. 

실제로 이 영화는 나발니가 죽기 전에 개봉되었으며, 국제적으로 널리 호평을 받았다. 가디언(Guardian)은 이 영화를 "지금까지 목격한 다큐 가운데 가장 놀라운 영화 중 하나"라고 말했고, 타임즈(Times)는 "의심할 여지 없이 올해 또는 올해 개봉될 가장 스릴 넘치는 다큐멘터리 중 하나"라고 평했다.

이제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시각으로 영화를 보고 있다. 로허는 마지막 장면에서 나발니에게 "알렉세이, 만약 당신이 체포되어 감옥에 갇히거나, 상상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나 당신이 살해된다면, 당신은 러시아 국민에게 어떤 메시지를 남기겠는가?"라고 묻는다.

나발니는 감독이 모국어로 돌아가자고 제안하기 전에 영어로 짧게 대답한다. 나발니는 러시아어로 짧게 "우리는 우리가 실제로 얼마나 강한지 모른다. 악의 승리에 필요한 유일한 것은 착한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끝맺는다. 이어 그는 "그러니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라고 카메라를 향해 '다 알고 있을 거다'라는 듯한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로허는 영화 제작이 그의 인생을 바꾸었다고 말한다. 그는 "그것은 인간으로서 나에게 너무나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삶을 생각해보면 삶이 어떤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든 겸손하고 인간성을 잃지 않는다면 계속 웃고 아내의 발렌타인 데이 메시지를 계속 쓸 것이다. 알렉세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모든 것이 괜찮을 것 같지는 않지만, 그의 삶은 용기와 회복력, 어둠 속에서 빛의 마스터 클래스다."라고 말했다. 

#알렉세이나발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