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뉴스 헤드라인

[2024.2.20.BBC] 알렉세이 나발니 미망인, '자유 러시아 위해 계속 투쟁할 것'

林 山 2024. 2. 19. 22:09

Alexei Navalny's widow vows to continue his work in fight for 'free Russia'. Navalny's wife calls on Russians to stand beside her

알렉세이 나발니 미망인, '자유 러시아 위해 계속 투쟁할 것'

성명서를 발표하는 알렉세이 나발니의 미망인 율리아 나발나야

 

러시아 야당 지도자이자 푸틴의 최대 정작 알렉세이 나발니의 시신 위치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나발니의 어머니가 아들의 시신이 보관되어 있다는 말을 듣고 찾아갔지만 영안실 출입을 거부당했다고 나발니 대변인이 밝혔다.

키라 야르미쉬(Kira Yarmysh)는 "변호사 중 한 명이 말 그대로 쫓겨났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영안실 직원은 나발니의 시신이 거기에 있었는지 물었을 때 응답하지 않았다. 야르미쉬는 나발니의 어머니와 변호사들이 그의 죽음에 대한 조사가 연장되었으며, "사망 원인은 아직 알 수 없다"는 말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크렘린에 대한 확고한 비판자인 나발니가 지난 금요일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후 그의 어머니는 사흘 연속 그의 시신에 접근하는 것을 거부당했다. 이 소식은 나발니의 율리아 나발나야가 브뤼셀에서 유럽 외무장관들과 회담하기 몇 시간 전에 나온 것이다.

금요일 서부 시베리아 교도소 관리들은 알렉세이 나발니가 감옥에서 사망했다고 말했다. 그들은 그가 북극 유형지에서 산책을 한 후 몸 상태가 좋지 않았으며 거의 즉시 쓰러져 의식을 잃었는데 소생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 소식이 알려진 지 몇 시간 후, 나발나야는 뮌헨에서 열린 안전보장이사회(Security Council)에서 연설을 하면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난하며 그는 반드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EU 지도자들도 러시아 주요 야당 인사의 사망에 대해 블라디미르 푸틴을 비난했다. 그러나 크렘린궁은 서방의 반응을 "히스테리적"이라고 응수했다.

주말 동안 나발니의 죽음에 대한 분노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나라의 러시아 대사관 근처에서 시위와 집회가 열렸다. 모스크바와 다른 도시의 사람들은 공식적인 경고를 무시하고 나발니를 추모하기 위해 꽃을 바쳤다. 독립 인권 감시 단체는 러시아 30개 도시에서 수백 명이 체포됐다고 밝혔다.

나발니의 대변인인 야르미쉬는 나발니의 죽음을 조사하고 있는 조사위원회가 그의 어머니와 변호사들에게 조사가 연장되었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X에 올린 글에서 "그들은 시간을 벌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심지어 숨기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그녀는 "그들이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모르고 사망 원인도 아직 알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야르미쉬는 나발니의 어머니와 변호사가 그의 시신이 있는 영안실에 다시 출입을 거부당했다고 게시했다.

크렘린에 대한 확고한 비판가인 나발니는 지난 금요일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었지만, 그의 팀이나 그의 어머니는 아직 그의 시신을 볼 수 없었다. 러시아 당국은 그가 북극권에 있는 '북극늑대' 유형지에서 산책을 하다가 의식을 잃은 뒤 사망했다고 밝혔다.

나발니가 죽은 이후로 그의 어머니는 그의 시신에 접근하려고 노력해 왔다. 오늘 아침 그녀는 그가 수감되어 있던 북극 교도소 근처 마을의 영안실을 방문했지만 안으로 들어갈 수 없었다.

직원들은 나발니의 시신이 그곳에 보관되어 있는지 여부도 확인해주지 않았다. 나발니의 대변인은 그의 변호사가 건물 밖으로 쫓겨났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제 수사위원회가 금요일에 갑자기 일어난 정치인의 죽음에 대한 조사를 연장했다고 말했다.

결과에 대한 기간은 없다. 그리고 그의 사망 원인 규명 지연에 대한 공식적인 설명도 없다. 그래서 나발니 팀은 당국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은폐하려 한다고 비난하고 있다. 그들이 시신에 접근하려는 이유 중 하나는 명백한 외부 부상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부검이 이뤄졌는지 여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우리가 확실히 아는 것은 나발니가 감옥에서 갑자기 사망했다는 것이다. 그가 거기에 있었던 것은 블라디미르 푸틴에 대한 비판과 반대 때문이었다. 그리고 그는 감옥에 갇힌 후에도 거의 3분의 1의 시간을 독방, 즉 형벌실에서 보냈다.

그의 팀의 깊은 의심은 3년 전 나발니가 군용 신경작용제에 중독되었고, 당국이 그의 가족이 치료를 위해 그를 해외로 데려가는 것을 허용하기 전에 오랫동안 지연되었던 경험에서 비롯되었다.

나발니가 마지막 날을 보낸 일명 북극늑대(Polar Wolf) 교도소 유형지

 

나발니가 마지막 날을 보냈던 고립된 감옥은 북극늑대(Polar Wolf)라는 별명이 붙어 있다. 이 교도소는 북극권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겨울에는 기온이 영하 30도까지 떨어지는 "특별 정권 유형지(special regime colony)"로 묘사된다.

이곳은 문명의 외곽으로 너무 멀리 떨어진 곳에 있어서 방문객들이 그 장소에 도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나발니는 이전에 멜레호보(Melekhovo) 유형지에 수감되어 모스크바에서 약 4시간 거리에 있는 감옥으로 이송되었으며, 그곳에서 2년 형을 선고받았다.

감옥에 있는 동안 그는 건강 문제로 고통받았는데, 아마도 서구에서 생명을 구하는 치료가 필요했던 노비촉에 중독된 결과였을 것이다. 허리 통증, 복통, 다리 마비를 호소한 야당 정치인은 의료, 약품 접근이 거부되었으며 매시간 야간 점검을 받았다.

1월 22일, 그는 교도관들이 러시아 국가를 연주하기 위해 오전 5시에 모든 사람을 깨우는 일이 잦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리고 그 직후 - 이 나라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노래는 샤먼(Shaman)의 'Ya Russky'다."라고 말했다. 이 노래는 "나는 러시아인이다(I'm Russian)"로 번역되며 블라디미르 푸틴의 비공식 찬가가 되었다.

그러나 12월에 멜레호보에서 하르프(Kharp)까지 1,930km의 여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을 때 그의 유머와 카리스마는 여전히 뚜렷했다. 그는 "20일간의 이동시간이 꽤 힘들었지만 그래도 산타클로스다운 기분이 좋았다"고 농담했다.

나발니의 미망인 율리아 나발나야(Yulia Navalnaya)가 오늘 브뤼셀에 초대되어 EU 외교위원회에 합류했다. 그녀는 장관들을 만나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논의할 예정이다.

나발니의 사망이 발표된 날 나발나야는 뮌헨에서 열린 국제안보회의 무대에 올라 기립박수를 받았다. 그녀는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과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외무장관을 포함한 지도자들에게 "나는 여기로 나가야 할지 아니면 즉시 아이들에게 달려가야 할지 오랫동안 생각했지만 알렉세이가 내 대신 무엇을 할지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그가 여기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는 이 무대에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푸틴과 그의 측근들이 "러시아와 내 가족, 내 남편에게 행한 모든 일에 대해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U는 나발니의 이름으로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제안했다. 유럽연합(EU) 외교안보 수장인 호세프 보렐(Josep Borrell)은 유럽연합(EU) 지도자들이 회의를 하는 브뤼셀에서 행한 연설에서 "러시아 야당에게 지원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회원국들은 오늘 회의에서 모스크바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되며, 우크라이나 전쟁 2주년이 되는 날까지 이를 시행할 계획이다. 보렐은 또한 EU가 심각한 인권 침해에 책임이 있는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인권 제재 체제의 이름을 고 나발니의 이름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

우리가 보도한 바와 같이 알렉세이 나발니는 블라디미르 푸틴을 가장 열렬히 비판했으며 크렘린에게는 위협으로 간주되었다. 반부패 운동가는 정치적 동기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혐의로 2021년부터 감옥에 갇혀 있었다.

47세의 이 야당 지도자는 노비촉 암살 시도에서 살아남았고, 그와 그의 지지자들이 거의 모든 수준에서 러시아의 부패를 폭로하면서 가장 악명 높은 감옥에서 수년을 보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나발니가 자신의 용기에 대해 목숨을 바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영국 총리 리시 수낙(Rishi Sunak)에 따르면 나발니는 러시아 민주주의를 가장 열렬히 옹호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감옥에서의 죽음이 블라디미르 푸틴의 잔혹성을 보여주는 더 많은 증거라고 말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크렘린궁이 사형을 선고받은 수용소에 자유로운 영혼들을 보냈다."고 말했다. 모스크바는 나발니를 살해했다는 비난을 일축했다.

베를린 주재 러시아 대사관 앞에 놓인 나발니 추모 꽃다발

 

러시아 법원이 시위 혐의로 90명에게 형을 선고했다고 인권단체가 밝혔다. 지난 주말 알렉세이 나발니의 이름으로 진행된 시위 이후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최소 90명이 처벌을 받았다고 인권단체 OVD-Info가 보도했다.

모스크바에서는 20명에게 1일부터 9일까지 다양한 징역형을 선고했고, 2명에게는 1만 루블(14만4,600원)의 벌금을 선고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법원은 63명에게 징역형을 선고했고, 3명은 1만 루블, 또 다른 3명은 1만5천 루블(21만6,900원)의 벌금을 선고받았다. 한 사람에게는 40시간의 강제 노동이 부과되었다.

지난 금요일 나발니가 사망한 지 몇 시간 뒤, 러시아 검찰청은 시민들에게 대규모 시위를 벌이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후 경찰은 러시아 전역 30개 이상의 도시에서 350명 이상을 구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늘 아침 브뤼셀에서 EU 외무장관 회담에 앞서 가브리엘리우스 란스베르기스 리투아니아 외무장관은 알렉세이 나발니의 죽음이 모스크바에 대한 제재 논의가 진전되어야 한다는 것을 "끔찍하게 상기시키는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란스베르기스는 "우리는 제재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야 한. 우리는 과거에 러시아에서 야당 의원이 살해될 때마다 유럽은 제재 조치를 취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일은 그의 시신을 내놓게 하고 적절한 매장을 요구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날레나 베어복(Annalena Baerbock) 독일 외무장관도 EU가 "러시아에 대한 13차 제재 패키지를 곧 결정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크렘린궁 대변인 드미트리 페스코프는 나발니의 죽음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월요일 아침 현재 "아직 결과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조사가 "러시아 법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크렘린궁 대변인은 또한 나발니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는 서방 지도자들의 비난에 대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변호했다. 페스코프는 "우리는 솔직하게 불쾌한 발언을 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러한 발언은 우리 국가 원수에게 어떤 피해도 입힐 수 없다."고 주장했다. 페스코프는 야당 지도자 사망 소식에 대한 푸틴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 "추가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반우크라이나 전쟁 티켓으로 푸틴에 맞서 출마할 계획이었던 야당 후보 보리스 나데즈딘(Boris Nadezhdin)은 최근 그의 지지자 명단에 더 이상 생존하지 않은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법원이 밝혔기 때문에 법적으로 출마가 금지되었다.

나데즈딘은 BBC Radio 4의 Today 프로그램에서 "러시아의 정치와 권위를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선거다."라고 말했다. 그는 나발니를 여러 차례 만났지만 "푸틴을 인간으로서 비판하지 말라."고 경고했다고 설명했다.

나데즈딘은 "나는 푸틴의 정치를 비판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나발니의 "믿을 수 없는" 죽음을 알고 나서 할 말을 잃었다. 그는 "나는 나발니를 용감하고 강한 사람으로 알고 있었지만 이제 그의 죽음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나발니의 미망인 나발나야는 "푸틴은 우리의 희망을 죽이고 싶어했다. 내 자리에는 또 다른 사람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 사람은 블라디미르 푸틴에 의해 살해되었다. 푸틴은 북극권 너머 감옥 어딘가에서 알렉세이 나발니를 인간으로서 살해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희망, 자유, 미래를 죽이고 싶어했다. 우리는 푸틴이 왜 3일 전에 알렉세이를 죽였는지 정확히 알고 있다. 곧 알려드리겠다. 하지만 알렉세이와 우리 자신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계속해서 싸우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나발나야는 계속해서 "나는 여러분들이 나와 함께 서기를 요청한다. 우리를 감싸고 놓을 수 없는 슬픔과 끝없는 고통만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우리의 미래를 감히 죽이려고 한 사람들에 대한 분노와 증오를 함께 나누기를 부탁드린다. 나는 알렉세이의 말을 진심으로 믿는다. 작은 일을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그들이 여러분들을 겁주도록 허용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유롭고 평화로우며 행복한 러시아다. 남편이 그토록 꿈꾸던 멋진 미래의 러시아. 그것이 바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다. 이것이 내가 살고 싶은 나라이고, 우리 아이들이 자라나는 나라다. 그것이 바로 내가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은 나라다. 알렉세이 나발니가 상상한 나라다. 그것만이 그의 상상할 수 없는 희생이 헛되지 않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독일 외무부가 나발니의 죽음에 대해 베를린 주재 러시아 대사를 소환했다. 이번 조치는 아날레나 베어보크 독일 외무장관이 나발니의 사망에 대응해 모스크바에 대해 "추가 제재 조치를 개시할 것"이라고 말한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나온 것이다. 외교부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오늘 베를린에서 러시아 대사와 상응 회담이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발나야는 자신의 남편이 블라디미르 푸틴에 의해 감옥에서 살해되었기 때문에 성명서를 녹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알렉세이가 수년간 차지했던 정치적 주목을 받기 위한 의도적이고 극적인 조치다. 그의 미망인은 카메라를 똑바로 바라보며 단호하게 말하지만, 지금 그녀를 둘러싸고 있는 슬픔과 끝없는 고통에 대해 이야기할 때 목소리가 갈라진다.

그러나 그녀는 또한 푸틴이 러시아의 희망과 자유, 미래를 죽였다고 비난하면서 분노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당국이 현재 나발니의 시신을 숨기고 있으며 "애처롭게 누워 또 다른 푸틴 노비촉의 흔적이 사라지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2020년 나발니 암살 시도에서 사용된 신경작용제에 대한 언급이다.

이제 나발니의 미망인은 러시아인들에게 굴복하지 말라고 촉구한다. 이제 그녀 옆에 서서 러시아를 위한 그의 싸움을 계속하하자고 호소한다. 그녀는 그의 말로 "나는 두렵지 않다. 두려워하지 말자!"라는 나발니의 말로 끝을 맺었다. 

푸틴은 아직 나발니의 죽음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평생 동안 그는 자신의 가장 큰 정치적 라이벌의 이름을 입 밖에 내지 않았다. 정치인이 감옥에 갇힌 북극에서 그의 어머니는 그가 어떻게 죽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여전히 그의 시신에 접근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공식 조사가 연장되었다.

나발니의 어머니는 계속해서 아들의 시신을 찾고 있다. 그의 어머니를 포함한 알렉세이 나발니의 지지자들은 오늘날 그가 사망한 북극 유형지에서 멀지 않은 러시아의 외딴 마을 살레하르트에 있다.

그들은 그의 시신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그의 대변인에 따르면 상당한 저항에 부딪혔다고 한다. 야르미쉬는 X에 그의 변호사가 영안실에서 "말 그대로 쫓겨났고 직원들이 그의 시신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답을 거부했다."고 썼다.

야르미쉬는 러시아 당국이 변호사들에게 그의 죽음에 대한 조사가 연장되었다는 말만 들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그들은 시간을 벌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거짓말을 한다는 사실도 숨기지도 않는다."라고 말한다.

2017년에 BBC 하드토크는 블라디미르 푸틴에 맞서 러시아 최고 정치직에 도전하려는 첫 번째 시도를 앞두고 야당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와 마주 앉았다. 나발니는 솔직한 인터뷰에서 스티븐 색커(Stephen Sackur)와의 인터뷰에서 푸틴과의 복잡한 관계, 부패가 어떻게 그의 국가를 강력하게 장악하고 있는지, 러시아의 미래에 대해 그가 희망하는 바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공개했다.

나발니는 특히 불길한 대화에서 "내 인생에서 형사 기소를 받지 않은 날은 단 하루도 없었다. 이것이 그들이 나와 싸우는 방식이다."라고 말했다. 색커는 반부패 활동가가 "아주 아슬아슬한 선을 밟고 있다"고 지적하고 "1인치 더 멀리 가면 결국 감옥에 갇히게 될 것이다. 누가 알겠는가?"라고 경고하며 마무리했다.

 

#알렉세이나발니 #율리아나발나야 #자유러시아 #블라디미르푸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