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 den sieben Tagen(일곱 날로부터)>은 1968년 5월 카를하인츠 스토크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1928~2007)이 이성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내면의 세계를 표출한 직관음악의 대표작이다. 이 작품은 1. Richtige Dauern(Right Durations, 올바른 기간), 2. Unbegrenzt(Illimité, Unlimited, 무제한), 3. Verbindung(Connection, 결탁), 4. Treffpunkt(Meeting Point, 상봉소), 5. Nachtmusik(Night Music, 야상곡), 6. Abwärts(Downward, 하향), 7. Aufwärts(Upward, 상향), 8. Oben und Unten(Above and Below, 위 아래), 9. Intensität(Intensity, 격정),10. Setz die Segel zur Sonne(Set Sail for the Sun, 태양을 향한 항해), 11. Kommunion(Communion, 영성체), 12. Litanei(Litany, 호칭 기도), 13. Es(It, 그것), 14. Goldstaub(Gold Dust, 금가루), 15. Ankunft(Arrival, 왕림) 등 15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카를하인츠 스토크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 Aus den sieben Tagen(일곱 날로부터)
스토크하우젠은 직관음악으로의 양식 변화 이후 독일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음악을 계급 투쟁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좌파 진영에서 그를 '자본주의의 신하'라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새로운 세계를 추구하는 스토크하우젠의 탐험 정신은 조금도 위축되지 않았다.
제목의 '일곱 날(7일)은 1968년 5월 7일~13일이다. 1968년 5월의 파리에서 시위와 총파업이 일어났는데 스토크하우젠은 그 당시 그 사실을 알지 못했다. 이 작품의 텍스트는 그 날의 처음 5일 동안, 밤이나 저녁 늦게 퀴르텐(Kürten)에 있는 스토크하우젠의 집에서 기록되었다. 그는 스리 오로빈도(Sri Aurobindo)에서 사트프렘(Satprem)의 책을 읽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시를 썼으며 또 특별한 많은 것들을 경험했다.
1. Richtige Dauern(Right Durations, 올바른 기간)
Dan White, Dominik Billam, Harry Smith, Oliver Till, Hamish Brown.
<Richtige Dauern(Right Durations, 올바른 기간)>는 1968년 12월 15일 브뤼셀에서 미셸 포르탈(Michel Portal), 장 피에르 드로에(Jean-Pierre Drouet), 장 프랑소와 제니 클락(Jean-François Jenny-Clark)이 합류한 가운데 스토크하우젠 그룹의 '현대음악 모임(Rencontre de Musique Contemporaine)' 콘서트에서 공식적으로 초연되었다.
2. Unbegrenzt(Illimité, Unlimited, 무제한)
Cantus Ensemble 2017
2. Unbegrenzt(Illimité, Unlimited, 무제한) 1/4
2. Unbegrenzt(Illimité, Unlimited, 무제한) 2/4
2. Unbegrenzt(Illimité, Unlimited, 무제한) 3/4
2. Unbegrenzt(Illimité, Unlimited, 무제한) 4/4
<Unbegrenzt(Unlimited, 무제한)>는 1969년 7월 26일 가이 아르노(Guy Arnaud), 하랄드 보제(Harald Bojé), 장 프랑소와 제니 클락, 장 피에르 드로에, 요한네스 프리치(Johannes G. Fritsch), 로이 하트(Roy Hart)에 의해 프랑스 생폴드방스(St Paul de Vence)의 '마그 재단의 밤(Nuits de la Fondation Maeght)'에서 초연되었다.
3. Verbindung(Connection, 결탁)
Alessandro Aloisi electronics device, Valerio Daniele Electric guitar & live electronics
Ninfa Giannuzzi Voice, Honglin Zong Piano, Egidio Marullo Drums
4. Treffpunkt(Meeting Point, 상봉소)
Marie Wärme(accordion), Dean Delgiusto(accordion)
Malene Bichel(stemme), Carl Bergstrøm-Nielsen(div)
Copenhagen Openform Festival 2017
휴 데이비스(Hugh Davies)의 '예술 실험실 앙상블(Art Laboratory Ensemble)', 스토크하우젠과 트롬본 연주자 빈코 글로보카르(Vinko Globokar)가 <Es(It, 그것)>와 <Treffpunkt(Meeting Point, 상봉소)>를 일찌기 비공식적으로 공연한 것은 1968년 11월 25일 런던 맥나튼 콘서트(Macnaghten Concerts)였다.
5. Nachtmusik(Night Music, 야상곡)
Harald Bojé, electroniu. Aloys Kontarsky, pianoforte
Johannes G. Fritsch, viola con microfono a contatto e filtro
Alfred Alings-Rolf Gehlhaar, tam-tam con microfono, flexatone, güiro, scacciapensieri
Jean-François Jenny-Clark, contrabbasso. Jean-Pierre Drouet, percussioni
Karlheinz Stockhausen, ricevitore ad onde corte, flauto cuckoo,
2 filtri e 4 potenziometri per viola e tam-tam
8. Oben und Unten(Above and Below, 위 아래)
le Car de Thon. Festival Archipel(Geneva, Switzerland) april 2008, théâtre du Grütli.
'불운한' <Oben und Unten(Above and Below, 위 아래)>는 1969년 6월 22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페스티벌에서 초연되었다. 세 배우는 시그리드 코에세(Sigrid Koetse, 여성), 얀 레탈(Jan Retèl, 남자), 케스얀 반 델렌(Keesjan van Deelen, 어린이), 스토크하우젠 그룹의 기악가, 작곡가가 사운드 프로젝션을 했다.
9. Intensität(Intensity, 격정)
Frakture session at the Bluecoat in Liverpool
10. Setz die Segel zur Sonne(Set Sail for the Sun, 태양을 향한 항해)
<Setz die Segel zur Sonne(Set Sail for the Sun, 태양을 향한 항해)>는 1969년 5월 30일 파리의 사요 궁(Palais de Chaillot), 국립민중극장(Thtre National Populaire)에서 콘서트의 일환으로 그 뒤를 이었다. 1970년 1월 14일 런던에서 4그룹으로 나눠진 BBC교향악단도 이 곡을 연주했다.
11. Kommunion(Communion, 영성체)
14. Goldstaub(Gold Dust, 금가루) 1/4
Karlheinz Stockhausen, voice, conch trumpet, large cowbell, keisu,
14 rin, key and jar of water, kandy-drum, ring of bells
Peter Eötvös, electronics. Michael Vetter, voice, recorder
Herbert Henck, vocals, sitar, saucepan partly filled, 2 little bells, ship's Bell
14. Goldstaub(Gold Dust, 금가루) 2/4
Karlheinz Stockhausen, voice, conch trumpet, large cowbell, keisu,
14 rin, key and jar of water, kandy-drum, ring of bells
Peter Eötvös, electronics. Michael Vetter, voice, recorder
Herbert Henck, vocals, sitar, saucepan partly filled, 2 little bells, ship's Bell
14. Goldstaub(Gold Dust, 금가루) 3/4
Karlheinz Stockhausen, voice, conch trumpet, large cowbell, keisu,
14 rin, key and jar of water, kandy-drum, ring of bells
Peter Eötvös, electronics. Michael Vetter, voice, recorder
Herbert Henck, vocals, sitar, saucepan partly filled, 2 little bells, ship's Bell
14. Goldstaub(Gold Dust, 금가루) 4/4
Karlheinz Stockhausen, voice, conch trumpet, large cowbell, keisu,
14 rin, key and jar of water, kandy-drum, ring of bells
Peter Eötvös, electronics. Michael Vetter, voice, recorder
Herbert Henck, vocals, sitar, saucepan partly filled, 2 little bells, ship's Bell
<Goldstaub(Gold Dust, 금가루)>은 1972년 8월 20일 페테르 외트뵈시(Péter Eötvös, 전자피아노, keisu, rin), 헤르베르트 헨크(Herbert Henck, 목소리, 시타, 물이 담긴 냄비, 두개의 작은 방울, 뱃고동), 마이클 베터(Michael Vetter, 목소리, 손, 리코더), 작곡가(목소리, 소라 호른, 큰 코벨, 키수, 14린, 물이 담긴 항아리와 열쇠, 칸디 드럼, 가죽 끈에 꿴 작은 방울)에 의해 퀴르텐의 스토크하우젠의 집에서 제작된 DG 녹음에 대해서만 관객없이 초연되었다.(위키백과)
'음악 클래식에서 헤비메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를하인츠 스토크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 Licht(빛) (0) | 2018.05.03 |
---|---|
카를하인츠 스토크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 Mantra(만트라) (0) | 2018.05.02 |
카를하인츠 스토크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 Telemusik(전자음악) (0) | 2018.04.30 |
카를하인츠 스토크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 Die Originale(괴짜들) (0) | 2018.04.28 |
카를하인츠 스토크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 Carré(네모꼴) (0) | 2018.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