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클래식에서 헤비메탈

존 케이지(John Cage) - Cheap Imitation(싸구려 모방)

林 山 2018. 5. 21. 10:40

<Cheap Imitation(싸구려 모방)>은 미국의 아방가르드 작곡가 존 밀턴 케이지 주니어(John Cage, 1912~1992)가 1969년 에릭 사티 (Erik Satie)의 <소크라테 (Socrate )>를 바탕으로 작곡한 솔로 피아노 곡이다. 역경(易經, I Ching)의 원리를 이용해서 리듬감 있게 만들어졌다.


존 케이지(John Cage) - Cheap Imitation(싸구려 모방)


존 케이지의 다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싸구려 모방>은 머스 커닝햄(Merce Cunningham)의 댄스 컴퍼니와 공동 작업의 결과였다. 그러나 안무는 케이지의 음악이 아니라 에릭 사티의 <소크라테> 피아노 편곡에 의존했다. 1947년 커닝햄은 사티의 작품 1악장에 따라 춤을 안무했으며, 케이지는 두 피아노 악보를 제공했다. 커닝햄의 춤은 보통 피아노만 동반했기 때문이다. 1968년 커닝햄은 사티 작품의 나머지 두 악장을 토대로 안무를 확장하기로 결정했다. 대형 멀티미디어 HPSCHD 작업을 하던 케이지는 일리노이 대학의 아서 매덕스(Arthur Maddox)의 도움으로 나머지 두 악장의 피아노 작업을 완료했다. 새로운 안무는 1970년 초에 초연될 예정이었다.


존 케이지(John Cage) - Cheap Imitation(싸구려 모방)


그러나 1969년 12월 존 케이지의 <싸구려 모방>은 저작권 문제로 연주할 수 없게 되었다는 연락을 받았다. 안무는 <소크라테>의 리듬과 구조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존 케이지는 새로운 음악을 작곡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사티의 작품을 피아노 솔로로 모방하기로 결정했다. 그렇게 해서 케이지는 자신의 작품에 <싸구려 모방>, 커닝햄은 자신의 안무에 <Second Hand>라는 이름을 붙였다. 


존 케이지(John Cage) - Cheap Imitation(싸구려 모방) I

Paul Zukofsky, violin


<싸구려 모방>은 케이지가 피아니스트로서 공개적으로 행한 마지막 작업이 되었다. 관절염으로 인해 더 이상 공연을 할 수 없게 된 것이다. 하지만 케이지는 손이 고통스럽게 부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1970년대에도 이 곡을 연주했다. 케이지는 이 작품에 점점 더 매료되어, 바이올리니스트 폴 주코프스키(Paul Zukofsky)의 요청에 따라 최소 24명의 연주자, 최대 95명의 연주자, 솔로 바이올린을 위한 관현악곡 악보를 제작했다. 주코프스키는 1989~1990년에도 케이지가 <Freeman Etudes>를 완성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싸구려 모방> 오케스트라 버전은 너무 어려웠기 때문에 연주자들이 연습을 거부하기도 했다.


존 케이지(John Cage) - Cheap Imitation(싸구려 모방) II

Paul Zukofsky, violin


<싸구려 모방>은 케이지에게는 1962년 이래 '적절한' 작곡이었기 때문에 일종의 일탈이기도 했다. 게다가 사티의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공개적으로 발표한 것은 매우 흔치 핞은 일이었다. 케이지 자신은 나머지 작품들과 <싸구려 모방> 사이의 모순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1976년 '나머지 작업에서는 나 자신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싸구려 모방>은 분명히 나를 모두 빼앗아 간다. 내 생각이 혼란에 빠지면 사랑에도 혼란이 생길 ​​것이다. 분명히 <싸구려 모방>은 일반적으로 내 작업에서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것들을 벗어나서 거짓말을 한다. 나는 그것으로 인해 처음으로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존 케이지(John Cage) - Cheap Imitation(싸구려 모방) III

Paul Zukofsky, violin


<싸구려 모방>은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거의 독점적으로 하나의 멜로디 라인으로 구성되며 가끔씩 두 배가 된다. 리듬 구조는 사티의 오리지널을 기반으로하며, 보통 보컬 라인에, 때로는 오케스트라 파트에 있다. 피치(음고)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역경'과의 우연한 작업을 통해서 결정되었다.


존 케이지(John Cage) - Cheap Imitation(싸구려 모방) I

Rodney Lister, piano. Boston University CFA Concert Hall on September 14, 2012


다음 중 7가지 모드 중 흰색 음표에서 시작해서 흰색 음표에 남아 있는 7가지 스케일을 모드로 선택한다면, 내가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사용하고 있는 12개의 가능한 반음계 이조(移調) 중 어느 것을 사용하고 있는가? 이 방식이 전용되는 악절에 대해 사티가 쓴 음표를 모방하기 위해 이 7개를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존 케이지(John Cage) - Cheap Imitation(싸구려 모방) II

Rodney Lister, piano. Boston University CFA Concert Hall on September 14, 2012


케이지는 사티의 멜로디에 존재하는 악절을 관찰하여 이를 모방에 추가했다. 케이지가 반음계 이조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모드 사용은 드문 경우였다. 작곡가는 <싸구려 모방>을 반음계 형식 작품이라고 불렀다. 



존 케이지(John Cage) - Cheap Imitation(싸구려 모방) III

Rodney Lister, piano. Boston University CFA Concert Hall on September 14, 2012


1977년에 완성된 바이올린 버전은 주코프스키와의 공동 작업이었다. 이 악보는 원래보다 3분의 1 높은 것으로 바뀌었다. 그렇지 않으면 몇 개의 음표가 악기의 범위를 벗어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몇 악절을 제외하고는 동일했다. 케이지는 이후 다른 작곡가의 작품을 기반으로 몇 곡을 더 썼다. 그는 다른 곡들과 마찬가지로 우연한 절차를 사용하여 원본을 변경했다.(위키피디아)


2018. 2.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