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개의 전주곡(Prelude Op.28)>은 프레데릭 프랑수아 쇼팽(Frédéric François Chopin, 1810~1849)이 1835~1839년에 완성한 피아노 독주곡이다. 〈24개의 전주곡〉 Op.28은 각기 다른 24개의 악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판은 1839년 9월에 되었고, 프랑스판은 카미유 플레이엘, 독일판은 요제프 케슬러에게 헌정되었다.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24 Prelude Op.28(전주곡) 전곡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24 Prelude Op.28(전주곡) 전곡
‘24개의 전주곡’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했던 Op.28과 베토벤 기념비 설립을 위한 앨범에 수록하려는 목적으로 작곡된 Op.54까지 쇼팽은 전체 28개의 전주곡(prelude)을 작곡했다. 이전까지의 전주곡은 다른 작품이 연주되기 전 분위기를 띄우기 위한 보조적인 역할에 그쳤으나, 쇼팽은 이 자체를 하나의 독립적인 장르로 발전시켰다.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1(전주곡 Op.28, No.1)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2(전주곡 Op.28, No.2)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3(전주곡 Op.28, No.3)
전주곡은 쇼팽이 가장 활발하게 창작에 몰두하던 시기에 작곡되었다. 사랑하는 연인 조르주 상드와 함께 생활하며 쇼팽은 많은 음악적 영감을 받았고 작곡의 폭도 넓어지면서 다양한 작품들이 많이 쓰였다. 특히 그의 전주곡은 단편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발전시키는 방식에 중점을 두고 듣는다면 굉장히 흥미로운 작품이다. 곡의 길이를 보면 가장 짧은 것은 13마디밖에 되지 않기도 하고 가장 긴 곡은 90마디까지 될 정도로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각 작품들은 뚜렷한 개성과 함께 전체적인 하나의 그림을 구성한다. 짧은 작품이지만 우리는 그 안에서 서정적인 면을 충분히 느낄 수 있으며 이와 대조적으로 격렬함과 다이내믹도 경험할 수 있다.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4(전주곡 Op.28, No.4)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4(전주곡 Op.28, No.4)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4(전주곡 Op.28, No.4)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4(전주곡 Op.28, No.4)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5(전주곡 Op.28, No.5)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6(전주곡 Op.28, No.6)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7(전주곡 Op.28, No.7)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8(전주곡 Op.28, No.8)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9(전주곡 Op.28, No.9)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10(전주곡 Op.28, No.10)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11(전주곡 Op.28, No.11)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12(전주곡 Op.28, No.12)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13(전주곡 Op.28, No.13)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14(전주곡 Op.28, No.14)
또한 쇼팽은 전주곡에서 각기 다른 조성 24개를 사용했는데 이는 바흐의 평균율 작품을 떠올리게 한다. 그는 바흐의 음악을 절제와 균형의 이상적인 작품으로 여겨 자신의 제자들에게도 항상 바흐를 연습하게 했고, 본인도 끊임없이 이를 연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주곡이라는 장르를 통해 쇼팽은 자신만의 스타일로 바흐를 담아냈고 여러모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었다.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15(전주곡 Op.28, No.15)
〈전주곡 15번〉 Op.28-15. ‘빗방울 전주곡’이라 불리는 이 작품은 쇼팽의 전주곡 중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곡이다. 양 손에서 규칙적으로 등장하는 음이 마치 빗방울이 떨어지는 모습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후대의 사람들이 〈빗방울 전주곡〉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다.
이 곡을 쓸 당시 쇼팽은 조르주 상드라는 작가와 만나고 있었다. 조르주 상드는 당시 평범한 여류 작가들과는 달리, 다른 이유에서 너무나도 눈에 띄는 인물이었다. 그녀는 남성의 권위적인 면과 여성의 차별에 대해 반대했고, 자유롭게 사랑할 권리를 주장했던 진보적인 개혁가였다. 예술에 관심이 많았던 상드는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자유연애를 즐겼고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쇼팽과도 만나게 되었다. 남성적인 기질이 강했던 그녀는 가녀리고 섬세한 음악가였던 쇼팽에게 본능적으로 이끌리며 사랑에 빠진다.
쇼팽에게 있어서 상드와 함께 했던 10년은 최고의 곡들이 쏟아져 나온 순간들이다. 몸이 약했던 쇼팽은 상드의 헌신적인 사랑 덕분에 전주곡, 마주르카, 폴로네이즈, 왈츠 등 수많은 작품들을 쓸 수 있었다. 또한 그녀는 이러한 쇼팽의 작품 활동 과정들을 옆에서 기록하며 항상 함께 했다.
〈빗방울 전주곡〉의 작곡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일화가 전해진다. 상드가 아들과 잠시 외출한 사이 비가 많이 내렸다. 당시 몸이 좋지 않았던 쇼팽은 동행 하지 못하고 집에 있었는데 상드가 돌아오지 못할까봐 걱정을 많이 했다. 그녀가 밤늦게 돌아왔을 때 쇼팽은 근심 어린 표정으로 이 곡을 연주하고 있었다. 상드는 그 모습에서 창밖의 빗소리가 쇼팽의 음악에 반영되어 슬픔을 표현하고 있음을 느꼈다고 자신의 회고록에서 전한다.
이 일화를 보면 그가 얼마나 상드를 아꼈는지를 알 수 있으며 상드가 그의 창작 활동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추측도 할 수 있다. 작품을 들어보면 단순히 비가 오는 날의 풍경이 아니라 쇼팽이 흘리는 눈물처럼 들리기도 하고 소중한 존재를 조심스럽게 보호하려는 느낌도 든다. 결과적으로 이 작품은 쇼팽이 피아노라는 악기 하나로 묘사와 감정 표현에 얼마나 뛰어났는지를 보여주는 곡이다.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16(전주곡 Op.28, No.16)
〈전주곡 16번〉 Op.28-16
쇼팽의 전주곡들은 각각 그 개성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그 중에서도 16번은 전주곡 가운데 가장 클라이맥스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화려한 테크닉과 강렬함을 필요로 하는 곡이다. 빠른 작품 속에서도 어김없이 드러나는 쇼팽의 다이내믹한 표현력은 놀라울 정도이다.
첫 부분에 등장하는 6개의 강한 음들이 지나고 나면 선율은 어떻게 연주되는지 모를 정도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한다. 노래를 계속 듣다보면 왼손은 단순한 반주 역할을 하고, 오른손은 수많은 임시표들이 있는 빠른 리듬의 선율을 쉬지 않고 연주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는 마치 우리가 전주곡이 아니라 연습곡을 듣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착각마저 들게 한다. 실제로 악보를 보면 왼손은 곡이 처음부터 끝날 때까지 거의 일정한 리듬으로 움직이지만, 오른손은 정 반대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오히려 왼손의 리드미컬한 박자 덕분이다. 끊임없이 진행하던 선율은 곡이 끝날 때 즈음에서야 반주를 하던 왼손이 오른손과 같은 리듬을 연주하며 고조되다가 시원하고 깔끔하게 포르티시모로 마무리된다.(클래식 백과)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17(전주곡 Op.28, No.17)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18(전주곡 Op.28, No.18)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19(전주곡 Op.28, No.19)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20(전주곡 Op.28, No.20)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21(전주곡 Op.28, No.21)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22(전주곡 Op.28, No.22)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23(전주곡 Op.28, No.23)
프레드릭 쇼팽(Fryderyk Chopin) - Prelude Op.28, No.24(전주곡 Op.28, No.24)
2017.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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